2021 평화통일골든벨 기본학습문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목 차  
[ 평화 ‧ 통일 분야 ]
1. 우리의 통일정책과 통일방안 1
2. 갈등과 협력의 남북관계 13
3. 국제사회와 한반도 통일 25
4. 분단국 사례를 통해서 본 통일 39
5. 북한 이해 47
6. 한반도 평화 이해 54
[ 역사(근․현대사) 분야 ]
7. 근대국가 수립운동과 일제강점기 민족 운동의 전개 74
8. 남북의 분단과 대한민국 정부수립, 그리고 6.25전쟁 81
9. 산업화와 민주주의의 역사, 그리고 세계 속의 대한민국 87
기본학습문제는 통일부가 2021년에 발간한 『통일문제 이해』, 『북한 이해』, 『한반도 평화 이해』그리고 2018년에 개정된「통일교육지원법」, 한국 근·현대사를 범위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8종(미래엔, 비상교육, 천재교육, 지학사, 두산동아, 금성출판사, 리베르스쿨, 교학사), 국사편찬위원회의 신편『한국사』와 ‘우리 역사넷’을 주로 참고하여 출제하였습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목 차 
  
[ 평화 ‧ 통일 분야 ]1. 우리의 통일정책과 통일방안 12. 갈등과 협력의 남북관계 133. 국제사회와 한반도 통일 254. 분단국 사례를 통해서 본 통일 395. 북한 이해 476. 한반도 평화 이해 54
[ 역사(근․현대사) 분야 ]7. 근대국가 수립운동과 일제강점기 민족 운동의 전개 748. 남북의 분단과 대한민국 정부수립, 그리고 6.25전쟁 819. 산업화와 민주주의의 역사, 그리고 세계 속의 대한민국 87
기본학습문제는 통일부가 2021년에 발간한 『통일문제 이해』, 『북한 이해』, 『한반도 평화 이해』그리고 2018년에 개정된「통일교육지원법」, 한국 근·현대사를 범위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8종(미래엔, 비상교육, 천재교육, 지학사, 두산동아, 금성출판사, 리베르스쿨, 교학사), 국사편찬위원회의 신편『한국사』와 ‘우리 역사넷’을 주로 참고하여 출제하였습니다.
NO문 항
 1. 우리의 통일정책과 통일방안
1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장소를 쓰세요. () ◦ 휴전선에서 남쪽으로 약 7km 떨어진 지점에 있다. ◦ 북쪽에 고향을 둔 실향민들이 가족을 그리워하며 자주 찾는 곳이다.◦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강변에 있는 누각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정답] 임진각【해설】 임진각은 1950년 6월 25일 발발한 한국전쟁과 그 이후의 민족대립으로 인한 슬픔이 담긴 곳이다. 임진강지구 전적비, 미국군 참전비 등 각종 전적비가 있으며, 남북 분단 전 한반도 북쪽 끝 신의주까지 달리던 기차가 이곳에 멈추어 전시되고 있다. 이곳의 망배단은 휴전선 북쪽에 고향을 두고 떠나온 실향민들이 매년 설날과 추석에 부모님과 조상님께 차례를 지내는 장소이다.
22000년 6월 15일 남한의 김대중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한 「6.15 남북 공동 선언」에 담긴 내용이 아닌 것은? (중)① 통일 문제의 자주적 해결② 이산가족 문제의 조속한 해결③ 1국가 1체제의 통일방안 약속④ 경제협력 등 남북간 교류 활성화[정답] ③【해설】 「6.15 남북 공동 선언」에서는 1. 통일 문제의 자주적 해결, 2. 남한의 연합제 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의 공통성 인정, 3. 이산가족 문제 등 인도적 문제의 조속한 해결, 4. 경제 협력 등을 비롯한 남북간 교류의 활성화, 5. 당국 사이의 대화 개최 등 다섯 개 조항을 담고 있다.
3다음은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에 대한 설명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2018년 「판문점선언」과, 같은 해 9월 19일에 서명된 「역사적인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이하 「9.19 남북군사합의」)는 군비경쟁을 완화하고 우발적 충돌을 예방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판문점선언」에 따라 남북은 상대방에 대한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하였으며, 확성기 방송 및 전단 살포 등의 적대행위도 중지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서해평화수역을 조성하여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을 예방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9.19 남북군사합의」에서는 ① 일체의 적대행위 중지, ② 비무장지대의 평화지대화, ③ 서해 해상 평화수역화, ④ 교류협력과 접촉 왕래 활성화를 위한 군사적 보장대책 강구, ⑤ 군사적 신뢰구축 조치 강구 등 5개 분야에 걸쳐 「판문점선언」을 구체화하는 합의사항을 담았다.[정답] O 【해설】남북은 군사분계선을 두고 대치하는 상황에서 각각 군사력을 증강해왔고, 북한의 핵 능력은 시간이 갈수록 고도화되고 있다. 남북이 군사적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군사훈련이나 어선의 월선이나 표류 같은 우발적 상황으로 인한 위기 발생의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 따라서 군비를 통제하고 우발적 충돌을 예방하며 위기관리 능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2018년 「판문점선언」과, 같은 해 9월 19일에 서명된 「9.19 남북군사합의」는 군비경쟁을 완화하고 우발적 충돌을 예방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9.19 남북군사합의」 직후 남북은 합의를 이행하기 위해 협력하고, 우선 지상·해상·공중에서 상호 적대행위 전면중지 조치를 이행하였다. 북한은 기존에 실시해오던 무인기 정찰·감시활동도 중단하였다.
4우리나라 헌법에는 평화와 통일에 대한 조항을 포함하고 있다. 다음 중 헌법에 포함된 내용이 아닌 것은? (중)① 대한민국은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고 있다.② 통일교육의 목적과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③ 대한민국은 국제평화의 유지를 위해 노력한다.④ 대통령은 평화적 통일을 위해 노력할 것을 선서해야 한다. [정답] ②【해설】 대한민국 헌법에는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것’(제4조), ‘국제평화의 유지에 노력하고 침략적 전쟁을 부인’(제5조),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 노력할 것을 대통령의 선서에 포함할 것(제69조) 등을 담고 있다. 통일교육의 목적과 기본원칙은 「통일교육지원법」에서 제시하고 있다.
5다음은 2019년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을 앞두고 독일 일간지에 보낸 기고문의 내용 중 일부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는 무엇인지를 쓰세요. ()“이제 남북의 문제는 이념과 정치로 악용되어서는 안 되며, 평범한 국민의 생명과 생존의 문제로 확장해야 합니다. 남과 북은 함께 살아야 할 ( )입니다. 사람이 오가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병충해가 발생하고 산불이 일어납니다. 보이지 않는 바다 위의 경계는 조업권을 위협하거나 예상치 못한 국경의 침범으로 어민들의 운명을 바꾸기도 합니다. 이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일이 바로 항구적 평화입니다. 정치적이고 외교적인 평화를 넘어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위한 평화입니다.”(2019.5.7.)[정답] 생명공동체【해설】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5월 7일 취임 2주년을 앞두고 독일 일간지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에 “평범함의 위대함-새로운 세계질서를 생각하며”를 주제로 기고문을 발표했다. 이 기고문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 생명공동체’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남북한은 국경을 맞대고 있을 뿐 아니라, 함께 살아가야 할 존재”라는 점을 역설했다. 아울러 ‘남북 생명공동체’ 개념은 문 대통령의 2020년 신년사에서도 다시 한 번 강조되었다.
6문재인 대통령은 평화체제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원칙으로 ① 한국 주도의 한반도 문제 해결, ② 강한 안보를 통한 평화 유지, ③ 상호 존중에 기초한 남북관계 발전, ④ 국민과의 소통과 합의 중시, ⑤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정책 추진을 제시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727. 대한민국 헌법에서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로 규정하고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해설】헌법 제4조에서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고 규정한다.
81953년 7월 27일 체결된 정전협정에 의해 군사분계선이 설정되었다. 분계선으로부터 쌍방이 각각 2km씩 후퇴하기로 합의함으로써 설정된 지역을 ‘민간인 통제 구역’이라고 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상) [정답] X【해설】 접경 지역에는 비무장 지대(DMZ), 민간인 통제 구역(CCZ) 등으로 나눠진다. 문제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비무장 지대를 의미하며 민간인 통제 구역은 휴전선 일대의 군 작전 및 군사시설의 보호와 보안 유지를 목적으로 민간인 출입을 제한하는 구역을 의미한다.
91991년 체결된 「남북 기본 합의서」는 남과 북이 상대방의 체제를 인정하고 존중할 것, 상대방의 내부 문제에 간섭하지 아니할 것, 상대방에 대한 비방·중상을 하지 아니할 것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해설】 「남북 기본 합의서」(정식 명칭 : 남북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에서 남과 북은 남북 화해를 위한 노력과 더불어 상대방을 무력으로 침략하지 않고 의견 대립과 분쟁 문제들을 대화와 협상을 통하여 평화적으로 해결할 것을 약속하였다.
10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정책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부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통해서 시작되었다. ② 2018년에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토대로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여 「판문점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 등 한반도 평화를 위한 다양한 합의를 도출해 내었다. ③ 2019년에는 ‘신한반도체제’를 제시하면서 다가올 100년의 한반도 평화 비전을 제시하였다. ④ 2020년에는 ‘종전선언’을 한반도와 세계에 본격적으로 선포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갔다. [정답] 【해설】문재인 정부에 들어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들은 이전 정부보다 좀 더 적극적이고 광범위하게 실행되었다.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은 첫째,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부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통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둘째, 2018년에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토대로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여 「판문점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 등 한반도 평화를 위한 다양한 합의를 도출해 내었다. 셋째, 2019년에는 ‘신한반도체제’를 제시하면서 다가올 100년의 한반도 평화 비전을 제시하였다. 넷째, ‘종전선언’의 중요성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한반도와 세계에 본격적으로 알리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갔다.
11다음의 설명 가운데 우리나라의 공식적인 통일방안인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여야 합의, 국회 동의를 거쳐 마련된 초당적 통일방안이다.② 점진적이고 단계적이며 기능주의적 접근방식으로 통일을 추구한다.③ 국내외 상황변화에 따라 원칙과 방향의 변화를 거듭해오고 있다. ④ 한민족공동체 통일을 위한 3단계 통일을 상정하고 있다. 정답] 【해설】‘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은 1989년 노태우정부에서 국민적 합의로 마련된 후 1994년 문민정부에서 일부 보완된 이후 역대정부에서 현재 문재인정부에 이르기까지‘자주, 민주, 평화’의 원칙의 유지 속에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보완 발전되면서 정부의 공식적인 통일방안으로 승계되고 있다. 화해협력, 남북연합, 통일단계의 3단계 통일을 상정하고 있다.
12다음은 대북·통일정책에 대한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 하나이다.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세요. () 성숙한 민주주의의 실현은 폭력이 아닌 대화와 타협에 의한 갈등해결의 원칙을 견지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분단국이었던 서독의 경우, 보수와 진보를 망라하는 학자, 정치가, 전문가가 보이텔스바흐 협약(Beutelsbacher Konsens)을 만들고 일관된 정책을 실시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역시 대북·통일정책에 대한 보수와 진보, 여·야 간 입장 차이로 발생하는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 )’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 ‘( )’은 평화·통일 문제에 대한 ‘국민적 논의’와 ‘사회적 합의 도출’을 시도하는 사업이다. 이는 소모적이고 불필요한 통일문제의 정쟁화를 방지하고 민주주의 실현을 목적으로 지속적이고 일관된 방향에 입각하여 통일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국민적 기반이 될 수 있다.   [정답] 통일국민협약 【해설】‘통일국민협약’은 평화·통일 문제에 대한 ‘국민적 논의’와 ‘사회적 합의 도출’을 시도하는 사업이다. 이는 소모적이고 불필요한 통일문제의 정쟁화를 방지하고 민주주의 실현을 목적으로 지속적이고 일관된 방향에 입각하여 통일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국민적 기반이 될 수 있다. 한반도 통일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 내부에서부터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분단의 평화적 극복과 평화통일을 강조하는 통일교육을 민주주의 가치와 시민사회의 역할을 강조하는 민주시민교육과 결합해야 한다.
13국민들이 올바른 통일관을 갖출 수 있도록 통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가 1999년에 제정한 법은 무엇인지 쓰세요. ()[정답] 통일교육지원법【해설】통일교육지원법에서는 ‘통일교육’을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 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한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통일교육지원법’ 제2조 1항(2018.3.13. 개정)
14.다음의 ( )에 들어갈 한국의 역대 대통령 이름을 쓰세요. (하)( ) 대통령은 2002년 9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제4차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ia-Europe Meeting; ASEM)에서 ‘철의 실크로드’ 구상을 제시했다. [정답] 김대중 【해설】 한국 역대 정부는 유라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대표적으로 김대중 대통령은 2002년 9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제4차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ia-Europe Meeting; ASEM)에서 ‘철의 실크로드’ 구상을 제시했다.
15다음은 역대 정부의 대북·통일정책을 설명한 것이다. 시간 순으로 옮게 배열한 것은. ()ㄱ. 평화번영정책ㄴ. 대북화해협력정책ㄷ. 상생과 공영의 대북정책ㄹ.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① ㄱ-ㄴ-ㄷ-ㄹ② ㄴ-ㄱ-ㄷ-ㄹ③ ㄷ-ㄱ-ㄴ-ㄹ ④ ㄹ-ㄱ-ㄷ-ㄴ[정답] 【해설】 김대중 대통령 시기인 국민의 정부는 ‘햇볕정책’으로 대표되는 대북화해협력정책을 추진했고, 노무현 대통령 시기인 참여정부에서는 ‘평화번영정책’을 추진했다. ‘상생과 공영의 대북정책’은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이고, 박근혜 정부는 평화통일 기반 구축을 대북·통일정책의 기조로 제시했다. 문재인 정부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대북·통일정책의 기조로 제시했다.
16다음은 한반도의 새로운 미래 질서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세요. () 한반도가 분단된 지 70년, 그에 앞서 국권을 상실한 지 100년이 지나는 시점에서 한반도의 미래, 한반도의 평화를 상상할 때 우리는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지난 100년의 역사가 수동적인 질서였다고 한다면 미래 100년은 능동적인 질서를 꿈꿀 수 있는가? 지난 100년이 대립과 분쟁의 역사였다면 미래 100년은 평화와 번영의 시대가 될 수 있는가? 이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제100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에서는 향후 100년의 질서로 ( )을/를, 그리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주요 과제로 한반도와 동아시아에서 평화공동체와 경제공동체 구축을 제안하였다. ( )은/는 우리가 주도하는 100년의 질서이다. ( )은/는 대립과 갈등을 끝낸, 새로운 평화협력공동체이다. ( )은/는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이다. [정답] 신한반도체제 【해설】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제100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에서 향후 100년의 질서로 ‘신한반도체제’를, 그리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주요 과제로 한반도와 동아시아에서 평화공동체와 경제공동체 구축을 제안하였다. “‘신한반도체제’는 우리가 주도하는 100년의 질서입니다. 국민과 함께, 남북이 함께 새로운 평화협력의 질서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신한반도체제’는 대립과 갈등을 끝낸, 새로운 평화협력공동체입니다. … ‘신한반도체제’는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입니다. 한반도에서 ‘평화경제’의 시대를 열어나가겠습니다.” 신한반도체제는 우리가 주도하는 능동적인 질서, 평화로운 역내 질서를 전망하고 있다. 한반도에 고착된 냉전·분단체제를 해체하고, 남북이 평화공존을 통해 상생 번영하는 새로운 공동체이자,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이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도록 하는 체제이다.
172018년 평양정상회담에서 채택된 「역사적인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9・19 군사합의서)의 내용으로 남과 북은 군사적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고 한반도에서의 긴장완화와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X【해설】위 내용은 2007년 10월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10・4선언)의 내용이다. 9.19 군사합의 주요 내용은 완충구역 설정 및 우발적 충돌 방지, DMZ 내 GP 시범 철수 및 JSA 비무장화, 공동 유해 발굴 빛 한강하구 공동이용수역 설정, 서해 평화수역·공동어로구역 합의 등이다.
18한반도 신경제구상의 구체적인 내용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접경지역에서는 군사지역인 DMZ의 생태환경적 특성을 활용하여 관광지구로 개발하고, 그 지역을 산업단지로, 한강하구를 공동관리․이용의 장으로 조성하여 정치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정착을 견인하고자 한다. [정답] O【해설】신경제구상의 구체적 내용은 에너지와 자원 분야에서 다자간 협력을 추진하는 환동해권과 교통과 물류, 산업 위주의 환서해권 그리고 DMZ의 생태환경적 특성을 활용, 관광지구로 개발하고자 하는 접경지역 등 3대 권역별 계획과 남북‘하나의 시장’ 계획으로 구성되어 있다.
19다음 중 한반도 신경제공동체 구현을 위한 3대 경제벨트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환동해권 – 원산·함흥, 단천, 나선, 러시아를 연결하는 에너지·자원벨트② 환북방권 – 원산·나선, 중국, 러시아, 몽골을 연결하는 교통, 에너지 벨트③ 환서해권 – 수도권, 개성·해주, 평양·남포, 신의주, 중국을 연결하는 교통·물류·산업벨트④ 접경지역 – DMZ 생태평화안보 관광지구, 통일경제특구를 연결하는 환경·관광벨트[정답] 【해설】3대 경제벨트는 동해권의 에너지·자원 벨트, 서해권의 교통·물류·산업 벨트, 접경 지역의 환경·관광 벨트 등으로 남북을 넘어 동해 쪽의 러시아와 서해 쪽의 중국 등 이웃국가들과 경제협력을 연계시켜 우리의 경제영역을 대륙을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새로운 경제 질서를 구축하려는 것이다.
20남과 북은 국제 스포츠대회에서 12차례 공동입장 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해설】국제 스포츠대회에서 남북공동입장은 2000년 시드니올림픽,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2003년 아오모리 동계아시안게임, 2003년 대구 유니버시아드대회, 2004년 아테네올림픽, 2005년 마카오 동아시아경기대회, 2005년 인천 아시아육상경기 선수권대회,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 2006년 도하 아시안게임, 2007년 장춘 동계 아시안게임,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등 총 12차례이다.
21한반도 신경제구상의 구체적인 내용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접경지역에서는 군사지역인 DMZ의 생태환경적 특성을 활용하여 관광지구로 개발하고, 그 지역을 산업단지로, 한강하구를 공동관리․이용의 장으로 조성하여 정치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정착을 견인하고자 한다. [정답] O【해설】신경제구상의 구체적 내용은 에너지와 자원 분야에서 다자간 협력을 추진하는 환동해권과 교통과 물류, 산업 위주의 환서해권 그리고 DMZ의 생태환경적 특성을 활용, 관광지구로 개발하고자 하는 접경지역 등 3대 권역별 계획과 남북‘하나의 시장’ 계획으로 구성되어 있다.
222007년 2차 정상회담에서는 개성공단 외에도 경제특구를 더 짓기로 합의를 하였다. 북한 측이 서부전선 일대를 양보하기로 했던 이 지역은 어디인가? ()① 평양 ② 해주 ③ 신의주 ④ 청진[정답] 【해설】「10・4 선언」 5항에서 남과 북은 해주지역과 주변해역을 포괄하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설치하고 공동어로구역과 평화수역 설정, 경제특구건설과 해주항 활용, 민간선박의 해주직항로 통과, 한강하구 공동이용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23남한의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의 통일 원칙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① 평등② 민주③ 평화④ 자주[정답] 【해설】‘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은 자주·평화·민주의 3대 원칙을 따르고 있다. ‘자주’는 우리 민족의 자력과 남북 당사자 간의 상호 협의를 통해 통일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평화’는 통일이 전쟁이나 전복이 아닌, 평화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며, ‘민주’는 통일이 민족구성원 모두의 자유와 권리를 바탕으로 민주적 통합의 방식에 따라야 함을 의미한다.
241972년 남북은 「7·4 남북공동성명」을 통해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통일 원칙에 합의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7·4 남북공동성명」의 핵심은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 원칙이다. 즉, 외세의 의존이나 간섭 없이 자주적으로, 무력행사에 의하지 않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사상과 이념 및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25통일을 대비하는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래에 반드시 올 통일을 적극적으로 준비하여야 한다.② 통일은 정부의 몫이 아니라 우리 온 겨레가 만들어 가는 것이다.③ 우리의 노력과 준비 정도에 따라 통일비용은 줄이고 통일편익을 늘릴 수 있다.④ 불필요한 갈등을 야기하는 통일담론의 공론화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정답] 【해설】우리 국민이 통일에 무관심하거나 통일을 불필요하게 여긴다면 통일의 기회를 만들기 힘들 뿐 아니라 통일의 기회가 찾아온다고 해도 통일을 성취하기 힘들며, 통합과정이 부담스럽게 된다. 통일을 신속하고, 바르게 이루기 위해서는 온 국민의 참여가 필요하다.
26다음은 한반도 분단으로 인한 심리·문화적 문제점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세요. () 남북 간에는 전쟁과 분단으로 인해 적대적 인식이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적대적 인식은 남북 모두에게서 ( )문화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 )문화는 군대 내의 상명하복, 수직적 의사결정, 가부장적 위계질서 등이 사회 전반에 들어와 인간의 존엄한 삶을 방해하는 비민주적인 생활방식을 말한다. [정답] 군사/군사주의 【해설】장기간의 분단은 군사적 충돌 위험과 함께 두 분단 사회에서 상대를 적대시하고 사회의 다양성과 개방성을 억누르는 각종 비민주적인 의식과 관행, 특히 군사주의 문화, 이분법적 사고, 분단의 피해자들에 대한 차별 등을 양산해 왔다. 남북 간에는 전쟁과 분단으로 인해 적대적 인식이 뿌리깊게 자리하고 있으며, 이러한 적대적 인식은 남북 모두에게서 군사주의 문화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남한에서는 군부독재정권이 장기간 통치했고, 북한에서는 선군정치라는 명목으로 병영국가의 형태로 통치되었다. 남북 모두 체제경쟁이라는 미명 하에 군사문화를 통해 국민을 통제하여 인권이 침해당하는 상황이 발생해왔다. 군사주의 문화는 상명하복, 수직적 의사결정, 가부장적 위계질서 등 군대문화가 사회 전반에 들어와 인간의 존엄한 삶을 방해하는 비민주적인 생활방식을 말한다. 군사주의 문화는 분단이 만들어낸 구조적, 물리적 폭력을 정당화하는 문화적 폭력의 총체라 할 수 있다. 군사주의 문화는 국민들을 일상적인 감시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때로는 이를 반대하는 사람들에 대한 억압을 합리화하는 도구로 사용하기도 했다.
27현행 헌법은 ‘대통령은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성실한 의무를 진다.’고 명시하고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 【해설】1972년 유신헌법 제43조 3항에 처음으로 명시한 내용이다. 여기에는 대통령에게 평화적 통일을 위한 의무를 부여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현재까지 헌법(제66조 3항)에서 유지되고 있다.
28다음의 내용은 우리 정부의 공식적인 통일방안인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에 대한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단계의 통일과정을 설명하고 있는지를 쓰세요. ()남북 간의 교류와 협력이 활발해지고 제도화되는 단계로 남북은 상호 신뢰를 구축하면서 평화정착과 민족의 동질화를 촉진해 나가는 한편 남북한의 합의에 따라 법적・제도적 장치가 체계화되고 남북한이 공동으로 구성하는 기구-남북정상회의, 남북각료회의, 남북평의회, 공동사무처 등-에서 국가통합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논의 된다.[정답] 남북연합(단계)유사정답 : 남북연합 / 남북연합단계 / 연합단계 【해설】남북연합 단계는 통일로 가는 중간과정으로 남한과 북한은 국제사회에서 독립된 개별적 주권국가로 존재하지만 민족내부관계에서는 기능적으로 결합된 느슨한 형태로 통일 지향적인 협력관계를 통해 통합과정을 관리해 나가는 단계이다.
29다음의 설명은 북한의 통일방안에 대한 것으로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북한의 통일방안은 연방제로 1960년 최초 ‘남북연방제’를 제기한 후 1973년 ‘고려연방제’에 이어 1980년 ‘고려민주연방공화국 창립방안’으로 구체화되었다. 이후 탈냉전시기에 들어서면서 ‘1민족 1국가 2제도 2정부’에 기초한 연방제와 ‘낮은 단계의 연방제’를 제안하였는데, 이는 연방제 통일방안의 포기를 선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정답] X【해설】북한은 1960년 남북한 제도의 유지 속에 과도적 형태인‘남북연방제’를 제기한 후 1973년‘고려연방공화국’이라는 단일 국호에 의한 연방제 실시의‘고려연방제’에 이어 1980년 완성된 통일국가 형태로서의 연방제인‘고려민주연방공화국 창립방안’을 주장하였다. 1990년대부터 대외적 고립과 경제위기에 직면하면서 북한은 남북공존을 모색하는‘1민족 1국가 2제도 2정부’에 기초한 연방제와 남북한 정부가 현재의 기능과 권한을 보유한 형태의 연방제인‘낮은 단계의 연방제’를 주장하였다. 이 같은 통일방안의 변화는 시대적 조건과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전술상의 변화로 북한은 연방제 안을 공식적인 통일방안으로 제시해왔다.
30다음은 남북분단에 따른 한반도의 지속적인 불안정을 벗어나고 경제성장의 잠재력을 제약해온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평화경제’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보기 내용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공통의 단어를 쓰세요. ()( )은/는 경제협력의 기본 토대이며, 호혜성에 기반한 남북 경제협력은 공동 번영을 통해 더 공고한 ( )을/를 촉진시킬 수 있다.[정답] 평화【해설】‘평화경제’는 남과 북, 국제사회가 협력하여 평화가 경제협력으로 이어지고 경제협력이 다시 평화를 굳건하게 만드는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여 궁극적으로 상생번영의 공동체를 건설하고자 하는 비전이다.
31「민족자존과 통일번영을 위한 특별선언(7·7 선언)」의 주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산가족 생사·주소 확인, 서신왕래, 상호방문 적극 주선 ②남북동포의 상호교류 및 해외동포의 남북 자유왕래 개방 ③북한과 미국 및 일본, 한국과 소련(러시아) 및 중국과의 관계개선④남측의 연합제 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의 공통성 인정[정답] 【해설】남측의 연합제 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의 공통성 인정은 김대중 정부가 2000년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6·15 남북공동선언’의 내용이다.
32우리나라의 통일정책과 통일방안의 기조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민주적 절차에 의한 평화적 통일을 추구한다.② 민족 구성원 모두의 자유와 인권 및 민족의 번영이 보장되는 통일을 추구한다.③ 통일정책과 방안은 원칙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④ 1989년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을 통해 민족공동체라는 개념을 핵심기조로 하는 통일방안을 확립했다.[정답] 【해설】통일정책과 방안은 대체로 공익에 기초한 국가의 다른 정책과 마찬가지로 시대적 상황, 국민의 요구, 정부의 정책적 의지 등에 따라 변화되어 왔으며, 우리의 통일정책도 원칙을 유지하는 가운데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보다 현실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보완·발전되어 왔다.
33노태우 정부 시기 남북은「한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 선언(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북한은 이를 어기고 김영삼 정부 시기인 1993년 3월과 2003년 핵확산금지조약 탈퇴를 선언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최상)[정답] O 【해설】1992년 1월 남북한은「한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 선언」을 체결하였지만, 북한은 1993년 3월 핵확산금지조약의 탈퇴를 선언하였고, 2003년 1월에 다시 탈퇴를 선언하였다.
34다음의 빈 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984년 한국에서 큰 수재가 발생하였을 때, 북한이 구호물자 지원 의사를 밝혔다. 전두환 정부가 이 제의를 받아들여 남북관계의 경색은 풀렸고, 이듬해인 1985년 9월에 .① 이산가족 상봉이 이루어졌다. ② 금강산 해로 관광이 시작되었다.③ 남북적십자회담이 최초로 열렸다. ④ 「7‧4 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되었다. [정답] 【해설】1984년 전두환 정부 시기에 북한의 구호물자 원조를 계기로 이듬해인 1985년에 이산가족 상봉과 예술 공연단 교환 방문이 이루어졌다.
35‘민족공동체 통일방안’등 우리의 통일정책과 방안 속에 존재하는 일관된 기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남북한이 단일한 체제, 단일한 헌법, 두 개의 정부 하에 사는 사실상 통일② 민주적 절차에 의한 평화적 통일③ 화해와 교류협력의 확대를 통한 민족공동체의 건설과 그에 기초한 점진적 통일④ 민족성원 모두의 자유와 인권 및 민족의 번영이 보장되는 통일 [정답] 【해설】‘민족공동체 통일방안’ 등 우리의 통일정책과 방안 속에 존재하는 일관된 기조에 해당되는 것은 민주적 절차에 의한 평화적 통일, 화해와 교류협력의 확대를 통한 민족공동체의 건설과 그에 기초한 점진적 통일 그리고 민족성원 모두의 자유와 인권 및 민족의 번영이 보장되는 통일이다.
36‘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의 기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민주적 절차에 의한 평화적 통일② 민족성원 모두의 자유와 인권 및 민족의 번영이 보장되는 통일③ 서로 다른 체제를 인정하는 1민족 2체제의 남북연합단계를 궁극적으로 지향 ④ 화해와 교류협력의 확대를 통한 민족공동체의 건설과 그에 기초한 점진적 통일[정답] 【해설】우리 정부의 통일방안은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이다. 이는 남북한이 화해협력 단계와 남북연합 단계를 거쳐 1민족, 1국가, 1체제, 1정부의 통일국가를 수립한다는 단계적, 점진적 통일을 추구하고 있다.
37‘민족공동체 통일방안’에서 제시하는 통일의 3단계를 순서대로 배열하세요. () ㄱ. 남북연합 단계 ㄴ. 화해협력 단계 ㄷ. 1민족 1국가 1체제 1정부의 통일국가 단계 [정답] 【해설】‘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은 통일은 하나의 민족공동체를 건설하는 방향에서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기조에서 통일의 과정을 3단계로 제시한다. 즉, 화해협력 단계, 남북연합 단계를 거쳐, 1민족·1국가·1체제·1정부의 통일국가를 완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38다음은 ‘문재인의 한반도정책’의 정책비전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의 내용의 설명에서 밑줄 친 부분의 OOOO와 □□□□에 해당되는 단어를 차례대로 쓰세요. ()• 한반도의 불안정한 분단구조 속에서 ‘OOOO’은/는 우리 민족의 생존 문제이자 국익의 문제로서 최우선으로 만들어가야 할 과제이자 비전이다.• 남과 북은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호혜협력의 관계형성을 통해 함께 번영하는 한반도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우리가 추구하는 ‘□□□□’은/는 남북관계에 국한된 것이 아닌 한반도를 넘어 주변국가 지역까지 확장된 비전이다.[정답] 평화공존, 공동번영【해설】‘문재인의 한반도정책’은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켜 남북이 함께 번영하는 새로운 한반도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평화 공존’과 ‘공동번영’의 전략적 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3대 정책목표와 4대 전략, 5대원칙의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39다음은 문재인 정부의 평화 체제 구축 노력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휴전선언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남북한과 미국 등이 평화에 대한 서로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한반도 휴전선언이며 이를 통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로 진입하자는 것이다. 또한 휴전선언은 2018년 「판문점선언」,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합의한 사항이기도 하다. 요컨대 한반도는 정전체제이며 이는 불안전한 체제이기에 공고한 평화체제로 바꿔 나가고자하는 노력을 표명한 것이다. [정답] X【해설】문재인 대통령은 2020년 9월 23일, 제75차 유엔총회 기조연설(화상)에서 “이제 한반도에서 전쟁은 완전히 그리고 영구적으로 종식돼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협력을 구하였다. 또한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며 종전선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020년 문재인 정부의 종전선언 노력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한반도는 정전체제이며 이는 불안전한 체제이기에 공고한 평화체제로 바꿔 나가고자하는 노력을 표명한 것이다.
401980년 노동당 제6차 당대회에서 북한이 제시한 통일방안의 명칭은 무엇인지 쓰세요. ()[정답] 고려민주연방공화국 창립방안(고려민주연방제 통일방안)【해설】북한은 1950년대 민주기지론에 입각한 무력통일, 1960년대 남북연방제, 1970년대 고려연방제를 제기한 이후 기존의 통일방안과 제안들을 다시 정리하여 1980년 고려민주연방공화국 창립방안을 제기하였다.
41다음은 우리정부의 통일정책이 유지해 온 기조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의 설명에서 밑줄 친 부분의 OOO와 □□□에 해당되는 단어를 쓰세요. () 우리의 통일정책에서 견지해 온 일관된 기조는 OOO절차에 의한 □□□통일과 민족성원모두의 자유와 인권 및 민족의 번영이 보장되는 통일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정답] 민주적, 평화적【해설】우리 정부의 통일정책은 시대적 상황, 국민의 요구, 정부의 정책적 의지 등에 따라 변화되어 왔으나 그런 가운데서도 민주적 절차에 의한 평화적 통일과 민족성원 모두의 자유와 인권 및 민족의 번영이 보장되는 통일추진의 원칙을 일관되게 유지해왔다.
42‘9‧19 남북군사분야 합의서’ 이후의 변화에 대해서 옳지 않은 것은? ()① 남북의 GP 11개를 시범적으로 철거하기로 합의했다.② 한강하구의 공동이용을 위해 공동조사를 실시하였다.③ 군사분계선에서 상호 5km구간의 지상 적대행위 금지 구역을 설정하였다.④ 비무장지대의 유해발굴을 위해 철원 화살머리 고지를 시범적으로 발굴하기로 하였다.⑤ 상호비방방송 중지 및 방송 설비를 철거하였다.[정답] 【해설】상호비상방송 중지 및 방송 설비 철거는 ‘4‧27 판문점선언’ 이후 이루어진 결과이다.
43‘문재인의 한반도정책’의 추진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민의 참여와 쌍방향 소통을 통해 함께 정책을 만들고 완성해 나가고자 한다.②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 과정에 있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③ 한미동맹을 배제한 국방력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키고자 한다.④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로서 남북 화해협력과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한 노력을 주도한다.[정답] 【해설】‘문재인의 한반도정책’은 ‘우리 주도’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고 ‘강한 안보’를 통해 평화를 유지하며, ‘상호존중’ 에 기초한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고 국민소통과 합의를 중시하며, 국제협력을 통해 정책을 추진하고자 하는 등의 5가지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추진 원칙 중 하나인 강한 안보를 통한 평화유지는 우리의 국방력과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44전두환 정부는 고향방문단이라는 이름으로 최초의 남북한 이산가족 상봉을 실현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 【해설】1985년 9월에 남북 이산가족 고향방문단이 각각 서울과 평양을 처음으로 방문했다.
45다음의 ( )에 들어갈 민주화 운동을 일컫는 용어를 쓰세요. ()1987년에 전개된 ( )의 결과 이루어진 개헌에서 조국의 평화통일 사명이 천명되었고,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의 수립과 추진이 명시되었다. [정답] 6월 민주항쟁【해설】평화통일 조항은 1972년 유신헌법에서 처음 만들어졌고, 1987년 6월 민주항쟁에 따라 이루어진 개헌에서 보다 분명하고 평화지향적인 언어로 평화통일에 대한 조항(제4조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이 제정되었다.
 2. 갈등과 협력의 남북관계
11998년 6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강원도 통천군 출신의 실향민 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은 남북 분단을 상징하는 판문점을 통해 군사분계선을 넘어 가축 1001 마리를 싣고 고향을 방문하였다. 정주영 회장이 싣고 간 이 가축의 이름을 쓰시오. ()[정답] 【해설】 정주영의 소 떼 방북은 당시 외환위기 직후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남북 관계가 풀리고 민간 차원의 경제협력과 교류가 증가할 것이라는 희망을 안겨 주었다. 이를 계기로 북측과 금강산 관광 개발 사업, 개성공업지구 건립 등이 시작되었다.
2남북한 간에 사회문화 교류를 통한 평화 정착 노력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남북 사회문화 교류는 1985년 이산가족 고향방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② 1985년 이산가족 고향방문에는 남북예술단의 상호 동행 방문공연이 이루어졌다. ③ 2000년부터 지금까지 남북한 간 이산가족 대면상봉은 총 100여 차례 이루어졌다. ④ 2005년부터는 이산가족의 고령화로 화상상봉을 도입하였다. [정답] 【해설】남북한의 사회문화 교류 또한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의 중요한 일환이다. 남북 사회문화 교류는 1985년 이산가족 고향방문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남북예술단도 상호 동행하여 방문공연을 함으로써 사회문화 교류의 출발점이 되었다. 한반도에서 이산가족 문제는 남북한의 정치 이념과 제도를 초월하는 인도적 문제이면서 한반도 평화의 필요성을 근본에서 제기하는 남북 교류협력의 중요한 고리이다. 남북한 간에 이산가족 상봉은 2000년부터 지금까지 총 21차례 이루어졌다. 2005년부터는 이산가족의 고령화로 화상상봉을 도입하였다.
3다음은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에 대한 설명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체육 분야 남북교류는 1990년 남북통일축구대회가 평양과 서울에서 개최됨으로써 그 막을 올렸다. 그리고 남북은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와 세계청소년축구대회에 남북은 단일팀을 구성하여 참가했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 개막식, 2004년 아테네 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 2007년 장춘 동계 아시안게임 등에서는 남북이 공동으로 입장함으로써 감동을 전 세계에 선사하였다. 특히 2021년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된 동계올림픽에서 일부 종목이지만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남북 단일팀이 출전한 것은 한반도뿐 아니라 전 세계에 ‘평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기여하였다. [정답] X 【해설】체육 분야에서의 남북 교류는 체육 행사를 통한 교류로서 남북이 하나의 민족적 정체성을 확인하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염원을 키우는 중요한 평화 정착 노력이었다. 체육 분야 남북교류는 1990년 남북통일축구대회가 평양과 서울에서 개최됨으로써 그 막을 올렸다. 그리고 남북은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와 세계청소년축구대회에 남북은 단일팀을 구성하여 참가했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 개막식, 2004년 아테네 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 2007년 장춘 동계 아시안게임 등에서는 남북이 공동으로 입장함으로써 감동을 전 세계에 선사하였다. 특히 2018년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된 동계올림픽에서 일부 종목이지만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남북 단일팀이 출전한 것은 한반도뿐 아니라 전 세계에 ‘평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기여하였다.
4남북한의 언어 통일을 목적으로 남북한 국어학자들이 공동으로 만드는 최초의 국어대사전의 명칭을 쓰시오. ()[정답] 겨레말 큰사전【해설】 2004년 남북 양측이 사전 편찬 의향서를 체결하고 2005년 2월 겨레말 큰사전 편찬 위원회를 결성하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2019년 4월에 30만 개 이상의 어휘를 수록한 『겨레말 큰사전』을 발간하였다.
51991년 북한이 외국자본 유치를 위해 최초로 외국자본에 시장을 개방하여 설치한 경제특구로 옳은 것은? ()① 개성 공업지구 ② 나진·선봉 경제특구 ③ 신의주 국제경제지대 ④ 원산·금강산 관광지구[정답] 【해설】북한은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부분적인 개방 정책을 추진하였다. 이를 위해 1984년에 합영법을 제정하였으나 실효를 거두지 못하였고, 이후 1991년 12월 처음으로 함경북도 최북단 항구 도시인 나진·선봉을 경제특구로 지정하였다.
6비무장지대(DMZ)는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의 현장이자 자연 생태계의 보고이지만, 그동안 한반도에서 가장 첨예한 대결지대이자 중무장한 지역으로 군사적 충돌 위험이 상존한 곳이다. 2018년에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 정상은 “비무장지대를 실질적 평화지대로 만들어 나가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비무장지대(DMZ)에 평화를 공고히 정착시키고, 접경지역의 번영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DMZ 평화의 길’을 고성, 철원, 파주 지역에 조성했다. 이중 가장 먼저 개통하여 운영한 곳은 어디인가? ()[정답] 고성(강원도 고성)【해설】강원도 고성은 2019년 4월 27일부터, 철원은 2019년 6월 1일부터, 파주는 2019년 8월 10일부터 개방 운영했다. 2021년 현재 코로나19와 아프리카돼지열병 등으로 모두 운영이 중단된 상황이다.
7남과 북은 2000년 시드니 올림픽 때 처음으로 공동입장을 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국제 스포츠대회에서 남북공동입장은 2000년 시드니올림픽,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2003년 아오모리 동계아시안게임, 2003년 대구 유니버시아드대회, 2004년 아테네올림픽, 2005년 마카오 동아시아경기대회, 2005년 인천 아시아육상경기 선수권대회,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 2006년 도하 아시안게임, 2007년 장춘 동계 아시안게임,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등 총 12차례이다.
8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공동기념식수를 끝내고 산책도중 독대를 한 장면이 세계적으로 이목을 끌었습니다. 이 장소는 어디일까요? ()[정답] 도보다리유사정답: 판문점 도보다리
9다음 중 남북이 공동으로 입장한 국제대회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000 시드니올림픽 ② 2002 한일월드컵 ③ 2002 부산아시안게임 ④ 2007 장춘 동계아시아경기대회[정답] 【해설】시드니올림픽(2000년)부터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과 인도네시아 아시안게임(2018년),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안게임 등 총 12차례의 국제대회에서 남북 공동입장이 있었으나, 한일 월드컵은 해당되지 않는다.
10다음은 2018년 이뤄진 남북합의 이후 행해진 조치를 서술하고 있다. 어떤 합의를 통해 이뤄진 조치인가? () DMZ 평화적 이용을 합의하였고, DMZ 내 GP 시범철수를 시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방부, 행안부, 문화부 등 유관기관 및 지자체와 협력하여 2019년 고성·철원·파주 구간에 ‘DMZ 평화의 길’을 차례로 개방하였다. [정답]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9.19군사합의유사정답: 판문점선언/4.27 판문점 선언/4월 판문점 선언9.19군사합의【해설】남북은 2018년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및 「9.19군사합의」를 통해 DMZ 평화적 이용을 합의한 이후 DMZ 내 GP 시범철수와 함께 고성·철원·파주 구간에 ‘DMZ 평화의 길’을 국민들에게 개방하였다.
11다음 중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된 인도적 문제해결 사안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② 화상상봉 ③ 영상편지 교환문제의 우선 해결④ 3・1운동 100주년 남북공동 기념[정답] 【해설】‘9월 평양공동선언’의 주요 내용 가운데 3‧1운동 100주년 남북공동 기념은 남북사회문화교류에 해당되는 사안이라 할 수 있다.
12다음 중 남북정상회담과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선언의 연결로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2000년 6월 정상회담 – 「6・15 남북공동선언」 ② 2007년 10월 정상회담 – 「10・4 선언」 ③ 2018년 9월 정상회담 – 「9월 평양공동선언」 ④ 2018년 5월 정상회담 – 「판문점선언」[정답] 【해설】「4‧27 판문점선언」은 2018년 4월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것이다. 2018년 5월 26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는 별도의 선언 없이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과 판문점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하고, 앞으로도 필요한 경우 격의 없이 소통하기로 합의하였다.
13다음이 설명하는 기금의 이름을 쓰세요. ()남북한 인적 교류 및 경제협력 촉진을 목적으로 1991년 3월 조성된 대북 관련 정책자금으로, 겨레말 큰사전 남북공동 편찬사업, 유니세프의 북한 영유아 지원 사업 등에 사용되었다. [정답] 남북협력기금【해설】남북한주민왕래, 교역 및 경제협력을 촉진시킨다는 목적으로 1990년 8월 1일 제정된 ‘남북협력기금법’에 따라 조성된 대북 관련 정책자금이다.
14지방자치단체의 남북교류는 남북관계 개선을 넘어 민족동질성 회복과 화해 및 북한의 발전적 변화 등 통일준비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유의미하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 【해설】지방자치단체의 남북교류는 대북 인도적 지원을 중심으로 북한 농촌개발사업 및 국제체육행사 등 사회문화교류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을 넘어 민족동질성 회복과 화해 및 북한의 발전적 변화 등 통일준비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유의미하다.
15다음 보기의 내용은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지 쓰세요. ()1953년 정전협정 체결 직후 유엔군 사령부가 서해 5도인 백령도, 연평도, 대청도, 소청도, 우도를 따라 그은 해상 경계선이다. 북한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정답] 북방한계선(NLL)유사정답: 서해 북방한계선 / 서해 NLL【해설】북방한계선은 1953년 유엔군 사령관인 클라크가 선포한 해상 경계선이다. 북한은 이를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된 것이라며 인정하지 않고 있다.
161971년 대한적십자사는 이산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북한에 제안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1971년 대한적십자사는 이산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북한에 제의하였고, 이를 계기로 1972년 8월부터 7차에 걸쳐 남북적십자 본회담이 개최되었다.
17「7·7 선언」 이후 남북교류협력 관계를 더욱 체계적으로 정착·제도화하기 위해 1990년에 제정하였으며, 남북교류협력이 우리법의 테두리 내에서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 법의 이름을 쓰세요. () [정답]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남북교류협력법)【해설】‘남북교류협력법’은 1990년에 한국과 북한의 상호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18다음은 문재인 정부에서 실행하고 있는 한반도 평화 노력을 설명하고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노력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통해 실행되고 있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분단 이후 70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남북한 간의 적대적 긴장과 정쟁 위협을 없애고 한반도에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것이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남북한이 새로운 경제공동체를 통해 번영을 이루며 공존하는 ‘신한반도 체제’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일련의 노력과 과정을 말한다. [정답] O【해설】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통해서 실행되고 있다. 2017년 5월에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취임 초부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가동하였다.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2017년 7월 독일 쾨르버 재단의 초청을 받아 베를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이른바 ‘베를린 구상’에서 시작되었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 선수단 참가, 2018년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 2018-2019년 두 차례의 북미정상회담 등의 과정을 거치며 구체화되어 왔다. 또한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2018.5.24.), 남북정상회담 합의 사항인 군사 분야 합의 조치 이행, 이산가족 문제 해결과 체육 문화 부문 남북 교류, 철도 등 경제협력 사업 등을 통해서 진전을 이뤘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남북뿐만 아니라 미국까지 포함하는 연속된 대화 과정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
19남북관계 발전과 평화통일의 노력은 정부만이 아닌 민간 차원의 노력도 병행돼야 한다. 그동안 대북 인도적 지원과 개발지원 및 남북사회문화협력에 NGO와 지방자치단체가 많이 참여해왔으며, 현재 17개 광역자치단체는 자체적으로 남북교류협력 oo 제정 및 oo 조성 등을 통해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위의 설명 가운데에 밑줄 친 oo에 알맞은 용어를 각각 쓰세요. () [정답] 조례, 기금【해설】1999년 제주도의 감귤 지원 사업을 시작으로 지방자치단체의 대북교류 및 인도적 지원 사업은 긴급구호 및 복구지원에서 개발지원으로 전환됐으며, 사업 내용도 단순한 물자지원에서 프로젝트 사업으로 발전(예: 농촌개발 사업은 환경개선 사업과 소득증대 사업으로 구성 등)되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는 자체 조례를 제정하고 기금을 조성해왔으며, 현재 17개 광역지자체가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운영 중이다.
20다음은 이산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가운데 하나를 설명하고 있다. 괄호에 들어 갈 적합한 단어를 쓰세요. ()이산가족의 고령화로 인해 사망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이산가족의 문제해결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대면상봉에 더해 2005년부터 ( )을/를 도입해 7차례 시행하였다. [정답] 화상상봉() 【해설】2000년부터 2018년까지 총 21차례의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시행하였으며, 2005년부터는 이산가족의 고령화로 인한 문제해결을 위해 화상상봉을 도입해 7차례 시행하였다. 그밖에 제3국을 통한 생사확인, 상봉 추진과 함께 2005년부터 2019년까지 22,072여편의 영상편지를 제작하여‘이산가족 정보통합시스템’등에 보관하여 이산 1세대의 기록을 보존하고, 향후 남북 대화를 통해 북한에 있는 가족들에게 영상편지를 전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21정부는 민간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이산가족 교류에 대해 경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 【해설】정부는 1998년부터 경제적으로 어려운 이산가족들에 대해 생사확인 시 300만 원, 상봉 시 600만 원, 상봉 후 교류지속 시 8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특별지원대상자(생활보호대상자, 국군포로가족, 의료보호대상자 중 특별지원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자, 70세 이상의 고령자 중 경로연금 수령자 등)에게는 2배 범위 내 금액을 지원한다.
22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간에는 많은 경협사업들이 이루어졌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이고 상징적인 사업을 3대 경협사업이라고 하는데, 다음 중 3대 경협사업이 아닌 것은? ()① 금강산 관광사업 ② 개성공단 건설사업 ③ 나진·선봉 경제특구 ④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 [정답] 【해설】2000년 정상회담 이후 남북 간 화해·협력 분위기가 조성됨에 따라 ‘금강산 관광사업’, ‘개성공단 건설사업’,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을 중심으로 남북 경제협력 사업이 활성화되었으며, 이를 ‘3대 경협사업’이라고 한다. 나진·선봉 경제 특구는 북한의 특구 사업으로 1991년 설치되었다.
23다음의 설명에서 밑줄 친 (가)에 들어갈 단어를 쓰세요. () (가)사업은 남북협력을 상징하는 사업으로 2000년 8월 현대아산과 북한의 합의서 체결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2003년 6월 30일 착공식을 거행한 후 2004년 12월 15일 (가)의 공장이 가동되어 제품생산을 시작하였다.(가)사업은 남북협력을 상징하는 한편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구가할 수 있는 통로가 됨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인 상황에 따라 중단, 재개 등의 반복을 거듭하다 2016년 2월 이후 전면 중단된 상태이다. [정답] 개성공단【해설】개성공단사업은 현대 아산과 북한 간의 ‘개성공업지구건설운영에 관한 합의서’체결(2000.8.9.)로 시작, 개성공업지구법 제정 후(2002.11.27.) 개성공단 착공식(2003.6.30.)에 이어 공장이 가동되어 제품생산(2004.12.15.)을 시작하였다. 이 사업은 북한의 일방적 통행제한 조치와 전면철수 조치 그리고 북한의 대남 무력도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축소조정 등을 거쳐 현재 전면중단에 이르는 순탄치 않은 과정을 겪었으나, 우리의 자본과 기술에 북한의 토지와 인력 등의 결합으로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장을 마련한 역사적인 사업이다.
24다음은 인도적 대북지원정책과 현황에 대한 설명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부는 북한주민의 열악한 인도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분리하여 추진한다는 입장 하에 1995년 식량지원을 시작으로 인도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그동안 우리의 대북지원은 정부 차원(당국 차원, 민간단체에 대한 기금 지원, 국제기구 등을 통한 지원, 식량차관), 민간 차원 등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 [정답] O【해설】우리의 대북지원은 정부 차원과 민간 차원 모두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정부는 1995년 쌀의 무상지원을 시작으로 2000년부터 차관형식의 쌀과 옥수수 등 식량지원, 그리고 1999년부터 2007년까지 비료를 지원했다. 또한 정부는 민간단체의 인도적 대북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는 한편 WFP(세계식량기구), UNICEF(유엔아동기구), WHO(세계보건기구), UN(유엔)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대북지원 사업을 추진해왔다.
25다음의 보기 내용은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취해진 사업 가운데 하나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에 대한 설명인가? ()2000년 남북정상회담이후 2002년 9월부터 착수되어 2004년부터 일부 완공되었으나 중단, 재개 등을 반복하고 있다. 이 사업은 ‘섬’으로 갇힌 우리나라의 공간을 대륙으로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며 남북 간 인적·물적 왕래에 획기적 변화를 가져와 남북이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정답] 남북철도·도로연결(사업) 【해설】남북 철도·도로 연결 사업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부터 추진되어, 도로의 경우 2004년 10월 경의선과 동해선의 남북 연결공사가 완료되어 남북 왕래에 이용되었고 철도의 경우 2007년 5월 17일 남북 열차시험운행에 이어 2007년 12월 11일부터 경의선 남북 화물열차(도라산역~판문역)를 정례적으로 운행하였다. 그러나 2008년 12월 1일 북한의 육로통행 제한조치에 따라 중단되었다. 이후 2018년 「4・27 판문점 선언」에서 동해선·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에 합의함에 따라‘남북철도 연결구간’에 대한 공동점검 및 철도·도로 ‘북측구간 현지공동조사’후 12월 26일 북측 판문역에서 ‘경의선 ·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개최하였다.
26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추진된 철도·도로 연결사업의 결과 경원선의 남북 연결 공사가 완료되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경원선은 아직 연결되지 못했고, 2004년 경의선과 동해선의 연결공사가 완료되어 남북왕래 시에 이용되었다.
27남북협력사업 중 개성공단사업은 우리의 자본과 기술에 북한의 토지와 인력 등의 결합으로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장을 마련한 역사적인 사업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개성공단사업은 남북협력을 상징하는 사업으로 2000년 8월 현대아산과 북한의 합의서 체결을 계기로 시작되어 2003년 6월 30일 착공식을 거행한 후 2004년 12월 15일 공장이 가동되어 제품생산을 시작하였으나 정치적인 상황에 따라 중단, 재개 등의 반복을 거듭하다 2016년 2월 이후 전면 중단된 상태이다.
28밑줄 친 이 국제기구의 명칭을 쓰세요. ()우리 정부는 순수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동포애와 인도주의 차원에서 조건 없이 추진한다는 원칙 아래, 천안함 폭침 및 연평도 포격도발 사건으로 남북관계가 경색된 상황에서도 이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영양 개선과 보건 분야의 영유아 사업을 지원하였다.[정답] 유니세프(UNICEF)【해설】유니세프는 유엔 산하 아동구호기관이며, 우리 정부는 이 기구를 통해 북한 영유아 사업 등을 지원해오고 있다.
29남북은 언어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 2005년부터 ‘우리말 큰사전 남북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우리말 큰사전》은 일제강점기 조선어학회가 편찬하려 한 것이다. 광복이후 한글학회가 1957년에 완간하였다. 남북은 《겨레말 큰사전》의 공동 편찬을 추진하고 있다.
30학술·문화 분야에서 진행된 남북 교류 사업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뤼순감옥 공동묘지 공동 조사 ② 독도영유권 주장을 위한 공동 성명③ 일제 약탈 문화재 반환 공동 학술토론회 ④ 평양 일대 고구려 고분군에 대한 공동 실태조사 [정답] 【해설】일본의 독도영유권주장과 역사왜곡 등에 대한 공동대응은 남북교류협력사업의 형식이 아닌 남북한 단체(노동 및 종교 단체 등)가 일본의 행위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의 방식으로 행해졌다.
31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협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북핵 문제이다. 북핵 위기는 1993년 3월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선언을 계기로 발생한 이후 6차례에 걸친 핵실험 등 북한의 핵무장을 위한 일련의 시도에 협상과 제재 등의 다양한 조치들이 행해지고 있다. 다음은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합의 가운데 하나의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이는 어떤 합의의 내용인가? ()•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의 방북• 북한의 핵동결 대가로 경수로 2기를 건립하고 연간 50만 톤의 중유 지원• 미·북 관계 정상화 추진①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 합의 ② 제네바 합의③ 10·3 합의 ④ 2·13 합의 [정답] 【해설】1993년 3월 북한이 핵확산금지조약(NPT)을 탈퇴를 선언한 후 1994년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공식 탈퇴하자, 한반도의 위기가 고조되었다. 카터 전 대통령이 방북하여 북한의 핵동결 대가로 경수로 2기 건설과 연간 중유 50만 톤 지원 그리고 미북 관계 정상화를 추진한다는 내용의 제네바 합의로 제1차 북핵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32다음의 제시된 남북회담과 합의들 가운데 2018년에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판문점선언 ② 9월 평양공동선언③ 9.19 군사합의④ 10.4선언[정답] 【해설】10·4 선언은 2007년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정상회담이후 합의한 것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이다.
33다음은 지금까지 남북한 사이에 체결된 사항이다. 시간 순으로 배열하시오. () ㄱ.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공동 선언 ㄴ. 남북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 ㄷ.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ㄹ. 6.15 남북공동선언① ㄱ-ㄴ-ㄷ-ㄹ② ㄱ-ㄷ-ㄹ-ㄴ③ ㄴ-ㄱ-ㄷ-ㄹ④ ㄴ-ㄱ-ㄹ-ㄷ[정답] 【해설】‘남북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는 1991년에,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공동 선언’은 1992년에, ‘6.15 남북공동선언’은 2000년에,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은 2018년에 있었다.
34다음 중 2018년 9월 남북정상이 합의한 「9월 평양공동선언」 가운데 남북교류협력을 증대시키고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방역 및 보건·의료분야의 협력 ② 자연생태계의 보호 및 복원을 위한 환경협력③ 철도·도로연결을 위한 착공식 ④ 면회소 시설 복구 [정답] 【해설】④는 「9월 평양공동선언」 가운데 3조 ‘남과 북은 이산가족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인도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에 해당되는 세부내용이다.
35남북한 관계는 국가 간 사이의 관계가 아닌 잠정적 특수 관계이다. 따라서 금강산이나 개성을 갈 경우 ‘출국’ 대신 ‘출경’, ‘입국’ 대신 ‘입경’이라는 용어를 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 【해설】남북한은 국가 간 사이의 관계가 아닌 잠정적 특수 관계이다. 따라서 금강산이나 개성을 갈 경우 외국에 가는 경우와는 달리 ‘출국’ 대신 ‘출경’, ‘입국’ 대신 ‘입경’이라는 용어를 쓴다. 이와 유사하게 남북 간에 물자가 오가는 것은 ‘수입·수출’이라고 하지 않고 ‘반입·반출’이라고 한다.
36다음의 내용은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지를 쓰세요. ()2018년 「9월 평양공동선언」과 「9.19 군사합의」에 따른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 가운데 하나이다. 강원도 고성 구간을 시작으로 철원・파주 구간에 조성되었다.국민들이 평화와 통일을 체감할 수 있다. [정답] DMZ 평화의 길 【해설】「DMZ 평화의 길」은 「9월 평양공동선언」과 「9.19 군사합의」에 따른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를 통해 한반도의 전쟁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 가운데 하나로 2019년 4월 고성 구간을 시작으로 철원・파주 구간에 조성되었다.
37다음 중 「DMZ 평화의 길」의 조성 구간으로 볼 수 없는 곳은? ()① 강원도 철원② 경기도 연천③ 강원도 고성④ 경기도 파주[정답] 【해설】2018년 「9월 평양공동선언」과 「9.19 군사합의」에 따른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로 이루어진 「DMZ 평화의 길」은 2019년 4월 고성 구간을 시작으로 6월 철원구간, 8월 파주 구간에 조성되었다.
38다음의 내용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공통의 단어를 쓰세요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적극 구현해나가기 위한 차원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남과 북, 국제사회가 협력하여 ( )를 평화지대로 전환하는‘( )의 국제평화지대화’를 제시하였다. 「9월 평양공동선언」과 「9.19 군사합의」에 따른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 일환으로, 4월 고성 구간을 시작으로 철원・파주 구간에 ‘( ) 평화의 길’을 조성하였다.[정답] DMZ, 혹은 비무장지대유사정답: 디엠지 / 디엠제트 【해설】DMZ(Demilitarized Zone 비무장지대)는 6.25 전쟁의 휴전 협정 당시, 휴전선으로부터 남·북한은 남북으로 각각 2km씩 병력을 배치하지 않기로 한 곳으로 사람들의 출입이 통제되어 자연생태계의 보고 일뿐 아니라 평화와 안보의 가치를 지닌 곳이다.
39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오전 회담을 마치고, 남북정상은 1998년 고 정주영 회장이 소떼 방북을 했던 소떼 길에 기념식수를 하였다. 정전협정이 체결된 1953년산 소나무를 심고, ( )산, ( )산의 흙과 ( )강, ( )강의 물을 뿌렸다. ( )안에 들어갈 산과 강의 명칭을 쓰세요. ()[정답] 백두산, 한라산, 한강, 대동강【해설】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기념식수로 정전협정이 체결된 해를 의미하는 1953년생 소나무와 남과 북을 상징하는 한라산, 백두산 흙과 남과 북의 수도인 한강, 대동강 물을 뿌렸다.
40다음은 《겨레말큰사전》의 성격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① 우리 겨레가 오랜 기간에 걸쳐 창조하고 발전시켜 온 민족어 유산을 조사ㆍ발굴하여 총 집대성한 사전이다.② 사전 편찬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남과 북이 공동으로 합의ㆍ해결한 통일 지향적인 사전이다.③ 수집한 어휘 자료 가운데서 남과 북에서 공통으로 쓰는 어휘 약 30만 개를 선별하여 수록한 대사전이다.④ 정보화 시대의 요구에 맞게 전자사전을 동시에 발행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언어 정보를 주는 현대 사전이다.[정답] 【해설】《겨레말큰사전》은 수집한 어휘 자료 가운데서 남과 북이 공통으로 쓰는 것은 우선 올리고 차이 나는 것은 남과 북이 있는 힘껏 합의하여 단일화한 약 30만 개의 올림말을 가진 대사전이다.
41각 남북 정상회담 연도와 이에 참석한 남북 정상을 연결한 것 가운데 틀린 것을 고르시오. () ① 1994년 : 김영삼-김일성② 2000년 : 김대중-김정일③ 2007년 : 노무현-김정일④ 2018년 : 문재인–김정은[정답] 【해설】남북 정상회담은 2000년 김대중 정부에서 처음으로 성사되었다. 김영삼 정부에서는 1994년 7월 25일부터 29일까지 평양에서 첫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되었으나 김일성 주석의 갑작스런 사망(1994.7.8.)으로 인하여 정상회담은 무기한 연기되었다.
42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지 쓰세요. () 2007년 남북 정상회담(노무현-김정일)의 결과로 채택된 선언이다. 이 회담에서 남북은 정전체제의 종식과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을 이루었다. 또한 직접 관련이 있는 3자 혹은 4자 정상들이 한반도에서 만나 종전 선언 문제를 풀어가기로 합의하였다.[정답]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10.4 선언)유사정답: 10.4 선언 / 10.4 남북공동선언 / 10.4 남북정상선언
43다음 중 남과 북이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단일팀을 구성한 종목이 아닌 것은? ()① 탁구 ② 농구 ③ 야구 ④ 축구[정답] 【해설】탁구는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 최초로 단일팀을 구성하여 금메달을 획득하였고, 농구는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최초로 단일팀을 구성하고 은메달을 획득했다. 축구는 1991년 세계청소년축구대회에서 단일팀을 구성하여 8강에 진출하였다.
44다음은 북한의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남한측의 노력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① 1999년‘평화의 숲’에서 묘목·종자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다.② 최근 중국발 초미세먼지 방지를 위해 도심 녹화사업 지원을 시작하였다. ③ 산림병해충 방제 및 양묘장 조성 사업이 추진되어 왔다.④ 비무장지대(DMZ) 생태계 보전 사업이 실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정답] 【해설】2013년 유엔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 현재 북한의 전체 산림면적은 541만 ha로 1990년의 820만 ha에서 약 1/3이 줄어들었다. 이는 평양시 면적만큼의 산림이 매년 사라지고 있는 셈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북한의 산림녹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초미세먼지’에 대한 대응으로 도심 녹화사업은 진행된 바 없다.
452018년 남북정상이 합의한 「9월 평양공동선언」의 내용의 하나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교류협력 확대와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 대책으로 동・서해선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연내 개최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정상화,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 관광특구 조성문제를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정답] X【해설】「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 정상은 새로운 남북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합의 가운데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등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정상화한다는 조건을 부여하였다.
46인권의 문제이자 인도주의적 문제인 이산가족 문제해결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적 시도 가운데 현재 성사되고 있지 않은 것은 영상편지 교환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해설】2000년부터 2018년까지 총 21차례의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시행하였으며, 2005년부터는 화상상봉을 도입해 7차례 시행하는 한편 제3국을 통한 생사확인, 상봉 등 민간 차원의 이산가족교류를 당국 차원의 교류와 병행하고 있다. 또한 2005년부터 2019년까지 2만 2,062편의 영상편지를 제작하여‘이산가족 정보통합시스템’등에 보관하여 이산 1세대의 기록을 보존하고, 향후 남북 대화를 통해 북한에 있는 가족들에게 영상편지를 전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영상편지교환은 현재 이뤄지지 않고 있다.
47다음 중 남북의 역사학자들이 공동으로 진행한 사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군릉 발굴 및 복원 사업 ② 개성 만월대 공동 발굴사업 ③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 및 봉환 사업 ④ 평양 일대 고구려 고분군에 대한 공동 실태 조사[정답] 【해설】단군릉 발굴 및 복원 사업은 1994년 북한이 독자적으로 추진하였다.
481991년 「남북기본합의서」의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남북 화해 ②남북 불가침 ③남북 교류·협력 ④남북한 총선거[정답] 【해설】1991년 「남북기본합의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상대방의 체제를 인정하고 존중한다.• 상대방을 무력으로 침략하지 않는다.• 자원의 공동 개발, 민족 내부의 교류로서 물자 교류, 합작 투자 등 경제 교류와 협력을 실시한다.
49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간에는 많은 경협사업들이 이루어졌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이고 상징적인 사업을 3대 경협사업이라고 하는데, 다음 중 3대 경협사업이 아닌 것은? ()① 금강산 관광사업 ② 개성공단 건설사업 ③ 나진·선봉 경제특구 ④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 [정답] 【해설】2000년 정상회담 이후 남북 간 화해·협력 분위기가 조성됨에 따라 ‘금강산 관광사업’, ‘개성공단 건설사업’,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을 중심으로 남북 경제협력 사업이 활성화되었으며, 이를 ‘3대 경협사업’이라고 한다. 나진·선봉 경제 특구는 북한의 특구 사업으로 1991년 설치되었다.
50다음은 2018년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4·27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의 의의에 대한 설명이다. 서술된 내용 가운데 밑줄 친 부분의 괄호(가), (나) 안에 들어갈 단어를 쓰세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에 이어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합의한 ‘평양공동선언’ 등을 이끌며 (가) (OO와/과 OO)의 남북관계에서 (나) (OO와/과 OO)의 남북관계로의 패러다임의 전환 속에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고 있다.[정답] () 갈등과 대립, () 화해와 협력【해설】‘4·27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은 한반도에서 더 이상의 전쟁은 없을 것임을 선언한 것으로 ‘갈등과 대립’의 남북관계에서 ‘화해와 협력’의 남북관계로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3. 국제사회와 한반도 평화통일
12021년 1월 20일, 미국 46대 조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식을 진행하여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미국의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대내적으로는 국민통합과 경제재건을, 대외적으로 국제사회에는 미국의 리더십 회복과 동맹 복원을 선언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 【해설】바이든 대통령은 2021년 1월 20일(미국시간) 취임식에서 “통합 없이는 어떤 평화도 없다”, “내 영혼은 미국인을 통합시키는 데 있다”며 국민통합을 강조했다. 국제사회의 현안에 미국이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세계 속의 리더십을 회복하면서 동맹을 복원하고 다시 세계와 협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전임 트럼프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와는 차별된 정책이다.
2유엔 평화유지군(PKO)은 주로 국제적 분쟁 지역과 재난 지역에 파병되어 평화를 회복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활동하는 각국들의 군대로 구성된 비상설 조직이다. 유엔 평화유지군(PKO)은 강자보다 약자의 편에서 분쟁의 평화회복과 치안 유지를 위해 활동을 펼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유엔 평화유지군(PKO)는 어느 편에서도 서지 않고 중립 입장에서 분쟁의 평화회복과 치안 유지를 위해 활동을 펼친다.
31978년 제33차 유엔총회에서 평화의 개념을 단순히 전쟁이나 물리적 폭력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정의가 존재하는 상태로 정의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해설】1978년 제33차 유엔총회는 평화를 단순히 전쟁이나 물리적 폭력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정의가 존재하는 상태로 정의했다. 진정한 평화의 상태는 전쟁 부재의 단계를 넘어 인간의 기본적 권리와 욕구, 정의가 구현되는 사회라는 적극적 평화의 개념으로 정의를 내렸다.
44. ‘( ) 헬멧’은 시리아 내전 현장에서 민간인을 구조하는 단체이다. 정식명칭은 시리아 ‘시민 방위대’(Syrian Civil Defence, SCD)이며, 구조대원들이 ( )색 헬멧을 쓰고 활동해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2016년 노벨평화상 후보에 선정되기도 했다. ( )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① 검정② 하얀③ 파랑④ 노랑[정답] 【해설】시리아 시민 방위대(Syrian Civil Defence, SCD)의 별칭은 ‘하얀 헬멧(White Helmets)’이다.
51999년 ‘평화문화에 대한 선언’과 ‘실행계획’이 유엔(UN) 결의안으로 채택되어 평화문화에 대해 정의를 내렸다. 이 중 평화문화로 정의한 것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갈등의 평화적 해결② 인권과 자유, 발전권, 남녀평등의 증진③ 교육, 대화, 협력을 통한 비폭력의 중단④ 국가의 주권, 영토적 통합, 정치적 독립 등을 존중[정답] 【해설】 1999년 ‘평화문화에 대한 선언’에서 평화문화에 대해 교육, 대화, 협력을 통한 폭력의 중단과 비폭력의 실천을 강조했다.
6유엔 평화유지군(PKO)이 활동할 때, 보통 파란색 모자를 착용하여 ‘블루 베레’ 혹은 ‘블루 헬멧’이라고도 불린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해설】유엔 평화유지군(PKO) 보통 파란색 헬멧과 전투모를 착용하여 활동한다.
7노벨위원회는 2020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 )을/를 선정했다. 노벨평화상 선정이유에 대해 노벨위원회는 ( )이/가 기아 퇴치를 위해 노력한 점, 분쟁지역에서 평화 여건을 개선한 점, 기아가 전쟁과 갈등의 도구로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한 점 등을 선정이유로 밝혔다. ( )에 해당하는 인물이나 단체는? ()[정답] 세계식량계획(WFP)【해설】2020년 10월 9일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세계식량계획은 기아와 식량안보를 책임지는 가장 큰 인도주의 기관”이며 “세계식량계획은 굶주림을 전쟁과 갈등의 무기로 활용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분쟁 지역에서 평화의 조건을 창출했다”면서 “코로나19 백신이 나오기 전 혼란에 대응하는 최고의 백신은 식량”이라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8이 단체는 2017년 7월 7일 유엔총회에서 핵무기의 전면 폐기를 골자로 하는 ‘핵무기 금지협약’이 채택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공로로 2017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고, 현재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다. 이 단체의 이름은? ()[정답] 핵무기 폐기 국제 운동(International Campaign to Abolish Nuclear Weapons, ICAN)【해설】ICAN은 2017년 7월 유엔총희에서 특정 국가들의 핵무기 독점을 비판하며, 핵무기의 완전폐기를 내용으로 하는 ‘핵무기 금지협약’ 이 채택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2017년 노벨위원회는 ICAN의 활동이 전세계 1만 5000여 기에 이르는 핵무기의 점진적이고 균형적 제거를 시작하라는 촉구라면서 노벨평화상 선정이유를 밝혔다.
9북한 평양에 주재했거나 현재 주재 중인 유엔 산하기구가 아닌 것은? () [정답] ① 세계보건기구(WHO) ② 유엔아동기금(UNICEF)③ 국제통화기금(IMF)④ 유엔식량농업기구(FAO)   【해설】북한 평양에 주재한 유엔기구로는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식량계획(WFP),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유엔아동기금(UNICEF), 유엔인구기금(UNFPA), 유엔인도지원조정국(UNOCHA) 등 7개이다. 이중 유엔인도지원조정국(UNOCHA)는 2005년도에 철수했다.
10국제연합(UN)의 7번째 사무총장으로 세계평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2001년에 국제연합(UN)과 공동으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가나 출신으로 1997년부터 2006년까지 유엔 사무총장을 역임하였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정답] 코피 아난 / Kofi Atta Annan / Kofi Annan【해설】2001년 세계평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국제연합(UN)과 당시 국제연합 사무총장인 코피 아난이 공동으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11인간안보의 개념은 1994년 유엔개발계획(UNDP)이 발표한 인간 개발 보고서(Human Development Report)에서 처음 제안되었다. 이 보고서에서 인간안보의 7가지 영역을 경제안보, 환경안보, 보건안보, 공동체안보, 정치안보, ( )안보, ( )안보 등으로 구분했다. ( )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① 국가, 국민② 국가, 식량③ 개인, 식량④ 개인, 국가[정답] 【해설】 유엔개발계획(UNDP)는 인간안보의 영역으로 경제, 식량, 보건(건강), 환경, 개인, 공동체, 정치 등 7가지로 구분했다.
12이 선언은 “우리가 동물 조상으로부터 전쟁을 발발하는 경향을 유전받았다”, “전쟁이나 여타 폭력적 행위가 유전적으로 우리의 본성에 갖추어져 있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옳지 않다고 주장한다. 1989년 제25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채택된 이 선언은 무엇인가? ()[정답] 세비야 선언 / 폭력에 관한 세비야 선언(Seville Statement on Violence)【해설】 1986년 전 세계 20명의 과학자들이 과학적 데이터에 기초해 전쟁이 인간본성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면서, 전쟁의 양상과 빈도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다양하다는 점에서 “전쟁이 문화의 산물”이며, 따라서 “전쟁이 생물학적으로 가능하지만, 이것이 불가피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세비야 선언을 발표했다. 이 선언이 1989년 제25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채택되었다.
13다음은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대한 설명이다. ( )에 해당하는 지명을 쓰시오. ()1954년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 ) 정치 회의가 개최되어 남한 정부가 ‘한국 통일 14개 원칙’을 제안하였으나, 남한 및 16개 유엔군 참전국과 북한, 중국, 소련 등 공산 측 간 이견이 커서 결렬되었다. [정답] 제네바【해설】 1954년 제네바 정치 회의는 남한 및 6.25 전쟁 참전국 16개국이 모여 만든 ‘유일한 국제 공인 통일 원칙’을 논의했던 의미 있는 회의이다.
14이것은 1952년 석탄과 철강산업의 통합을 목적으로 네덜란드·룩셈부르크·벨기에·서독·이탈리아·프랑스 등 6개국이 비준한 조약에 의해 설립된 행정기구이다. 유럽연합(EU) 형성의 첫 출발로 평가받는 이 행정기구의 이름은? ()   [정답] 유럽 석탄철강 공동체(ECSC)【해설】 프랑스와 독일은 석탄과 철광석 자원이 풍부한 알자스로렌 지역을 차지하기 위해 오랫동안 다투었다. 유럽 석탄철강 공동체는 석탄과 철강 산업을 공동으로 관리할 목적으로 여러 국가들이 힘을 모아 만들었다. 이후 유럽경제공동체(EEC), 유럽원자력공동체 (EURATOM) 등을 통해 경제통합을 이루어갔고 이는 정치통합으로 평가받는 오늘날 유럽연합이 만들어지는 데 기여하였다.
15아시안 하이웨이 1번 노선은 일본에서 한국까지는 카페리로 대한 해협을 연결하고 이후 서울과 평양을 지나 중국과 인도, 유럽의 길목인 터키까지 갈 수 있는 고속 국도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중) [정답] O【해설】 우리나라를 지나는 아시안 하이웨이는 1번 노선과 6번 노선이 있다. 1번 노선은 일본에서 서울과 평양을 지나 중국, 인도, 유럽의 길목인 터키까지 이어지는 노선이고 6번 노선은 부산에서 출발하여 평양을 지나 중국을 거쳐 러시아 서쪽 끝까지 이어진다.
16남한,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미국을 포함한 6개 나라 대표들이 2003년 8월 북한의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자 회담을 처음 개최한 이래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회담이 열리고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하) [정답] X【해설】 6자 회담은 북한의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한,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미국 등 6개 국가의 대표들이 모여 2003년 8월 처음 열렸으나 북한이 핵 개발을 계속하자 2008년 12월 이후 중단된 상태다.
17다음 중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 대상 국가가 아닌 나라는? ()① 러시아 ② 몽골③ 우즈베키스탄 ④ 영국 [정답] 【해설】 신북방정책의 핵심 지역은 유럽(Europe)과 아시아(Asia)를 포함하는 유라시아 지역으로, 추진 대상 국가는 중국(특히 동북3성), 러시아, 몽골, 중앙아시아 5개국(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중동부 유럽 6개국(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몰도바, 조지아)을 포함하고 있다.
18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017년 11월 ‘한국-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에서 공식화되었다.② 정책 추진의 핵심 대상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과 인도이다. ③ 정책추진 목적은 미국과 중국의 남중국해 문제를 둘러싼 갈등에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④ 2018년 8월 대통령 직속으로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출범하여 관련 업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정답] 【해설】 신남방정책은 아세안 10개국과 인도 등 지역·국가들을 대상으로 정치경제와 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강화함으로써 한반도를 넘어 동아시아 차원의 평화와 협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적인 대외정책이다. 신남방정책은 문재인 대통령의 2017년 11월 ‘한국-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공식화되었고, 2018년 8월 대통령 직속으로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출범하여 관련 업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신남방정책을 추진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아세안과 인도를 중심으로 펼쳐지고 있는 거대한 경제권 탄생과 그에 따른 새로운 시장 수요(Blue Ocean) 창출 기회를 잡고, 세계경제의 새로운 엔진인 아세안과 인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거대한 경제통합 가속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19다음은 신남방정책의 3대 목표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쓰세요. () 신남방정책은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현’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3가지 목표-사람(PEOPLE) 공동체, 상생번영(PROSPERITY) 공동체, ( ) 등-를 제시하고 있다. [정답] 평화(PEACE) 공동체 【해설】 신남방정책의 비전인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현: 사람 중심의 평화와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3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첫 번째는 사람(PEOPLE) 공동체, 즉 교류증대를 통한 상호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두 번째는 상생번영(PROSPERITY) 공동체, 즉 한-아세안 간 호혜적·미래지향적인 상생의 경제협력 기반 구축을 목표로 한다. 세 번째는 평화(PEACE) 공동체, 즉 평화롭고 안전한 역내 안보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한다.
202019년 11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되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X 【해설】 2019년 11월 부산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되었다.
21다음 중 남한(한국)과 북한이 동시에 수교를 맺고 있지 않는 나라는? () ① 영국 ② 미국③ 독일④ 러시아[정답] 【해설】미국은 북한과 수교관계를 맺지 않고 있다.
22다음중 남북한 동시가 아닌 북한이 단독으로 수교를 맺고 있는 나라는? ()   ① 나이지리아 ② 덴마크③ 중국④ 쿠바[정답] 【해설】나이지리아, 덴마크, 중국은 남북한 동시 수교국가이다. 쿠바는 남한과 수교를 맺지 않고 북한과 단독으로 수교를 맺고 있는 국가이다. 북한과 단독으로 수료를 맺고 있는 국가(정부)는 쿠바, 마케도니아, 시리아, 팔레스타인 등 4곳뿐이다.
232021년 1월 출범한 바이든 행정부가 다자주의 및 동맹 강화를 강조하자 중국은 이에 대응하여 역내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의 출범을 주도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X 【해설】 바이든 행정부의 다자주의 및 동맹강화 시도에 대해 중국은 한국이나 일본 등과 같은 미국의 동맹국들에 대한 ‘경제협력’을 강화함으로써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주도권 확보 경쟁을 펼치고 있다. 특히 중국은 2020년 11월 아시아·태평양지역의 15개 국가가 참여하는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RCEP)’의 출범을 주도하였다. 이에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이 주도하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omprehensive and Progressive Agreement for Trans-Pacific Partnership, CPTPP)’ 체결 가능성을 제기하는 등 중국의 움직임에 대응하고 있다.
24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유엔(UN)의 다자제재와 미국 등 개별국가가 시행하는 독자제재로 구분된다. ② 유엔 대북제재의 목표는 북한 정권을 붕괴시키는 것이다. ③ 중국과 러시아는 참여하고 있지만 북한 정권에 위협을 주는 제재에는 반대한다. ④ 북한은 정권을 붕괴시키기 위한 시도라고 반발하면서 제재완화와 체제안전보장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정답] 【해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는 유엔(UN)의 다자제재와 미국 등 개별국가가 시행하는 독자제재로 구분할 수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밝힌 대북제재의 목적은 ‘북한 정권에 경제적 압력을 가하여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핵무기와 핵 프로그램,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대량살상무기를 포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미국의 대북제재 목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로서, 완전한 비핵화 이전에는 대북제재 완화를 고려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2016년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부터 좀 더 적극적으로 대북제재에 동참하고 있지만 대북제재로 북한 정권이 무너지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한다. 북한은 그동안 유엔과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북한 정권을 붕괴시키기 위한 시도라면서 강력하게 반발해 왔고, 제재완화와 체제안전 보장을 동시에 진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25유엔은 전 세계에서 전쟁과 폭력 행위의 중단을 지지하고 평화에 대한 이상을 기념하기 위해 ‘국제 평화의 날’(International Day of Peace) 또는 ‘세계 평화의 날(World Peace Day)’을 정했다. 유엔 국제 평화의 날(세계 평화의 날)은 몇월 며칠인가? ()[정답] 921   【해설】유엔은 매년 9월 21일은 국제 평화의 날(세계 평화의 날)로 지정했다. 당초 1982년 9월 셋째 주 화요일을 국제 평화의 날로 지정한 뒤, 2001년부터 9월 21일로 지정했다.
261995년 11월 21일 미국의 중재로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대표들이 1990년대 초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유고)의 해체 과정에서 발생한 보스니아 내전을 종식시킨 협정을 체결했다. 미국 오하이오주에 있는 이 도시의 이름을 따서 불리는 이 협정은 무엇인가? ()[정답] 데이튼(데이턴) 협정(Dayton Agreement/ Dayton Accords),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평화를 위한 기본협정   【해설】데이턴(데이튼) 협정은 1992년부터 대규모 학살과 인종청소가 단행된 보스니아 내전을 종식시킨 평화협정이다. 공식명칭은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평화를 위한 기본협정’(General Framework Agreement for Peace in Bosnia and Herzegovina)이다.
27다음 중 20201년 3월 현재 UN(유엔) 산하의 전문기구 및 독립기구 중 남한과 북한이 동시에 가입한 기구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세계보건기구(WHO)② 유엔식량농업기구(FAO)③ 국제농업개발기구(IFAD) ④ 국제원자력기구(IAEA)[정답] 【해설】세계보건기구(WHO)은 한국 1949년, 북한 1973년 가입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한국 1949년 가입, 북한 1977년 가입했다. 국제농업개발기구(IFAD)는 한국 1978년 가입, 북한 1986년 가입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한국 1957년 가입, 북한 1974년 가입했지만 1차 북핵위기가 발생한 1994년 탈퇴하였다.
28쿼드(QUAD)는 인도·태평양전략의 핵심 국가인 미국, 일본, 호주, ( ) 등 4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비공식 안보회의체이다. 괄호 안의 나라는? (중)① 중국② 인도③ 한국④ 영국 [정답] ④【해설】 쿼드(QUAD)는 인도·태평양전략의 핵심 국가인 미국, 일본, 호주, 인도가 참여하고 있는 비공식 안보회의체이다.
292018년 6월 12일 역사상 처음으로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장소(국가이름)를 쓰세요. ()[정답] 싱가포르유사정답: 싱가폴【해설】2018년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은 싱가포르에서 개최되었으며 새로운 북미관계, 평화체제, 북한 비핵화, 미군유해 송환 등에 합의하였다.
30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약을 쓰세요. ()25 전쟁의 결과 1953년 10월 1일 체결되었다..[정답] 한미 상호방위조약【해설】1953년 체결된 한미 상호방위조약이 체결되면서 한미 동맹 체제가 형성되었다.
31북한은 1992년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는 등 1990년대 이래로 개방 정책을 진행시켜 왔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북한은 세계무역기구(WTO)의 회원국이 아니다. 북한은 여전히 국제경제와 개방적으로 소통하지 않고 있다.
32미국의 동아시아 정책과 한반도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국은 북한 핵문제 해결과 관련해 중국의 지원과 협조를 필요로 한다.② 미국과 일본의 동맹은 ‘전략적 이해를 공유하는 공동운명체’의 성격으로 변화되었다. ③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기조는 기존의 양자동맹 체계 강화와 더불어 지역적 안보체제 추진에 중점을 두고 있다.④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러시아 정책이다.[정답] 【해설】미국의 동아시아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중국 정책이다. 미국으로서는 중국을 국제사회에서 보편적 규범을 준수하는 책임 있는 파트너로 끌어들이면서도 중국의 급속한 군사적 팽창에는 압박을 가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33다음은 중국의 시진핑 주석이 2013년 중앙·동남아시아 순방에서 발표한 정책이다.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정책은 무엇인지 쓰세요. ()이 정책은 신 실크로드전략으로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실크로드(일대)와 동남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실크로드(일로)를 만든다는 것으로 중국을 중심으로 육·해상 실크로드 주변의 60여 개국을 포함한 거대 경제권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정답]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 이니셔티브 구상유사정답: 일대일로 구상 / 일대일로 정책 / 일대일로 전략【해설】‘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 이니셔티브 구상’은 중국이 추진 중인 신 실크로드전략으로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실크로드(일대)와 동남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실크로드(일로)를 만든다는 것이다. 이 정책은 35년 간(2014~2049) 고대 동서양의 교통로인 현대판 실크로드를 다시 구축해, 중국과 주변국가의 경제․무역 합작 확대의 길을 연다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34다음 중 ‘한반도 평화’실현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한반도는 불안정한 정전체제와 동북아에 남아있는 냉전적 갈등구조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문제 까지 중첩되면서 긴장과 위기가 상시화되어 있다. ② 불안정한 평화상태유지는 자유로운 사고체계 제약 등 국민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고 있다.③ 불안정한 평화상태는 우리사회의 안정과 경제성장 달성에 제약을 가하고 있다.④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으로부터 개입과 협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 [정답] 【해설】주변국과의 협력은 한반도 평화실현의 과정에서 필요할 뿐 아니라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가 정착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35한반도의 통일이 주변국에 미칠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본과 통일한국 사이의 사회문화교류는 역사 갈등으로 인해 위축될 것이다.② 중국은 동북3성 개발에 새로운 기회가 열림으로써 많은 편익을 얻게 된다.③ 러시아는 동북아 정세의 안정을 바탕으로 러시아 현대화와 극동지역 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④ 미국은 아·태지역의 정치군사적 안정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게 되고 경제적으로 더 많은 투자를 실행할 수 있게 된다.[정답] 【해설】통일한국의 등장으로 일본은 경제의 활성화를 맞이할 수 있고, 사회문화교류도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361992년 한국이 중국과 수교를 맺으면서 공식적으로 국교를 중단한 나라는 어디인가? ()① 일본 ② 소련 ③ 헝가리 ④ 타이완[정답] 【해설】한국은 1992년 중국과 수교를 맺으면서 타이완과의 국교를 중단하였다.
37다음이 설명하는 회담은 무엇인지 쓰세요. (), 한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 한국·북한·미국·중국·러시아·일본 등 6개국이 참가하는 다자회담이다. 년 제1차 회담 이후 2007년 9월의 회담까지 모두 6차례 열렸는데, 모두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되었다.차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미국의 대북 불가침 의사 확인 등을 내용으로 하는 6개 항목의 이른바 「9·19 공동성명」을 도출하였다.[정답] 6자회담【해설】6자회담은 2003년부터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한민국, 북한,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이 참여하여 진행된 다자회담이다.
386자회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6자회담의 의장국은 중국이다. ② 6자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이 합의되었다.③ 6자회담은 「7·4 남북공동성명」의 결과 개최되었다. ④ 6자회담은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과 유엔총회 의장국으로 구성되어 있다.[정답] 【해설】6자회담은 제2차 북핵 위기 발생 이후인 2003년 8월 27일 최초로 개최되었다. ②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은 1992년 2월 평양에서 개최된 제6차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발효되었다. ④ 6자회담 구성국은 대한민국, 북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이다.
39다음은 한반도 주변국 가운데 한 나라의 대외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어떤 국가에 대한 설명인지 국가 명을 쓰세요. ()이 국가는 시베리아 및 극동지역 개발과 관련한 중요한 경제적 이해관계를 지니고 있어 이 지역의 국가와 경제협력, 역내 국가들의 시베리아개발에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역내경제협력기구와 동북아 경제권에의 참여 등을 하고 있다. [정답] 러시아【해설】러시아는‘강한 러시아’를 재건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극동지역 개발을 위해 중국과 남북한 등 아시아 국가들과 경제협력을 도모하는 신동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40다음 중 한반도 주변 국가들의 대외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① 미국은 미국 우선주의와 ‘힘을 통한 평화’에 기반 둔 대외정책 추진하고 있다.② 중국은 한반도지역에서의 중국의 영향력 확대와 경제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한반도의 안정을 추구하고 있다.③ 러시아는 ‘강대국 러시아의 부활’을 추구하기 위해 ‘적극적 실용주의 노선’을 통해 공세적인 정책보다는 미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한국 등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④ 일본은 국제협조주의에 기반을 둔 적극적 평화주의를 추진하는 한편 외교안보전략으로 ‘자유롭고 열려있는 인도·태평양(free and open Indo-Pacific)’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정답] 【해설】러시아는‘강대국 러시아의 부활’을 추구하기 위해‘적극적 실용주의 노선’을 통해 중국, 일본, 한국 등과 협력관계를 구축하면서도 동시에 미국과 중국을 견제하며 러시아의 영향력 회복 등을 위한 공세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41다음의 안보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국가는? ()·군사적 영향력 확대를 도모 (1945년 제정)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집단적 자위권을 제한적으로 인정① 북한 ② 일본 ③ 중국 ④ 러시아[정답]
42다음은 어떤 국가의 한반도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해당되는 국가의 이름을 쓰세요. ()한반도 정세의 안정이 자국의 이익에 유리하다고 보고, 북한체제의 안정화를 추구하면서 강경 혹은 압박 보다는 우호적이며 지원 중심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즉 이 국가는 한반도의 안정을 위해 필요한 외부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북핵문제 해법으로 ‘쌍궤병행’(雙軌竝行)과 ‘쌍잠정’(雙暫停)을 주장하고 있다. [정답] 중국 【해설】중국은 자국의 발전에 한반도의 안정이 필요하다고 보고 2016년부터 북핵문제와 한반도문제 해결을 위한 ‘쌍궤병행’(雙軌竝行)과 ‘쌍잠정’(雙暫停)을 주장하고 있다. 쌍궤병행은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 평화협정체제 구축을 병행해서 추진하는 것을 의미하며, 쌍잠정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활동과 대규모 한·미 연합훈련을 동시에 중단해 대화의 계기를 마련하자는 것을 의미한다.
43다음의 ( )안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은? ()1990년대 초 일본 보수파의 대표적 정객인 오자와 이치로는 이른바 ( )국가론을 주장하였다. 일본이 군대를 보유하고 외국과 자유로이 동맹을 맺어 집단 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① 강병 ② 자주 ③ 민주 ④ 보통[정답] 【해설】1990년대 오자와 이치로는 일본이 개헌을 통해 군대를 보유하고, 외국과 자유로이 동맹을 맺어 집단 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는 보통국가론을 제기하였다. 일반적으로 보통국가론은 전쟁이 가능한 국가를 의미한다.
44북한의 핵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6자회담’의 의장국은 미국이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6자회담의 의장국은 중국이었다.
45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해 2003년 8월부터 개최된 다자회의체로, 「9·19 공동성명」, 「2·13 합의」, 「10·3 합의」 등이 채택되었던 회의체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 4자회담 ② 6자회담 ③ 남북정상회담 ④ 한미정상회담[정답]
46북핵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남북한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6개국이 참가하는 6자회담은 김대중 대통령이 재임하던 시기에 처음 열렸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6자회담은 노무현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된 2003년 8월부터 시작되었다.
47다음의 ( )안에 들어갈 지역의 명칭을 쓰세요. ()2013년 러시아와 일본은 평화조약 체결 협상 재개, 양국 간 영토 분쟁 대상인 ( ) 반환 교섭 추진 합의 등의 내용을 담은 6개 항의 공동 성명을 발표하였다. [정답] 쿠릴 열도【해설】러시아와 일본은 쿠릴 열도를 두고 영토 분쟁을 벌이고 있다.
486자회담은 북한 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의 비핵화 실현을 위한 다자(多者) 회담이다. 남북한을 제외한 회담 당사국 4개국을 모두 쓰세요. ()[정답]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492002년 북·일 정상회담에서 북한은 그 동안 부인해 오던 일본인 납치사실을 시인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2002년 9월 17일 전후 최초로 북한과 일본의 정상이 만나 「평양선언」을 채택하였다. 이 정상회담에서 일본은 과거 일제 식민지배에 대해 사과를 표명했으며, 북한은 일본인 납치사건과 관련해 ‘납치한 일이 없다’는 종전의 자세를 바꿔 납치사건은 특수기관원들의 일본어 교육과 한국 잠입을 위해 이루어졌다고 인정하였다.
50다음은 어떤 국가의 북한에 대한 정책 설명이다. 해당되는 국가의 이름을 쓰세요. ()북한의 핵개발에는 유엔의 대북제재와 독자제재를 실시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서도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무접촉을 끊임없이 추진해오면서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대북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정답] 일본 【해설】일본은 북한의 핵개발에는 유엔의 대북제재와 독자제재를 실시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하면서도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상을 끊임없이 추진해오면서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대북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51이 사람은 1994년 1차 북핵 위기 당시 개인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 김일성 주석과 회담을 갖고 교착 상태이던 핵문제를 논의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푸는 데 공헌하였다. 미국 제39대 대통령이었던 이 사람의 이름을 쓰세요. ()[정답] 지미 카터(Jimmy Carter) 【해설】1994년 1차 북핵 위기 당시 지미 카터는 미국 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였고 미국과 북한 양국의 중재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이 때 김일성 주석과 김영삼 대통령의 만남을 주선했으나 그로부터 수주일 후 김일성 주석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남북 최초의 정상회담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52한반도 통일과 항구적인 평화 실현을 위해 필요한 과제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북한을 국제적인 무대에서 선의의 경쟁과 협력의 장으로 끌어내어 공존공영의 남북관계 진전 속에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실현시켜야 한다.②한반도 평화와 통일달성을 위해서는 남북협력만이 아닌 주변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조를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③통일한국은 동북아와 국제사회의 중심국가로서 초강대국의 위상과 역할을 한다는 것을 주변국가 들에게 인식시켜야 한다.④주변국가의 협력을 유도해내기 위해 이들 국가들 간의 이익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정답] 【해설】한반도 평화정착과 통일달성은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 속에 이뤄져야 하므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이 동아시아를 넘어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가져올 수 있는 전략과 함께 이를 국제사회에1ㅎㅎ 인식시키는 협력외교가 필요하다.
53다음의 내용은 한반도 주변 강대국 가운데 한 나라의 한반도 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어떤 국가에 대한 설명인지 국가 명을 쓰세요. ()이 국가는 다른 한반도 주변 강대국들과 마찬가지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낙후된 극동지역 개발을 위한 경제협력과 북핵문제 해결을 통한 한반도에 대한 영향력 복원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6자회담 당사국이자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정답] 러시아【해설】러시아는 미국, 중국, 일본 등 한반도 주변 강대국들과 마찬가지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강한 러시아를 재건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극동지역 개발을 위해 남북한과 경제협력을 도모하는 한편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적극적인 관여를 통해 한반도에 대한 영향력 복원도 추진하고 있다.
54다음 중 국제분쟁에서 사용되는 방법 중 비평화적인(군사력에 의존하는) 방법은? ()① 협상 ② 개발협력 ③ 조정 ④ 다중트랙 외교 ⑤ 정상회담 ⑥ 인도주의 지원 ⑦ 해상봉쇄 ⑧ 중재[정답] 【해설】해상봉쇄는 일반적으로 군사적인 방법의 조치에 해당한다.
551970년대 초 남북한 「7·4 남북공동성명」으로 이어진 남북한 간의 대화와 교류 정책의 배경이 된 국제적 흐름을 일컫는 말로 냉전시대 동서 진영 간의 긴장완화를 의미하는 말을 쓰세요. ()[정답] 데탕트(긴장완화)유사정답: 데땅트 / 데따앙트 등 【해설】1970년 8월 서독-소련의 불가침협정, 1972년 동서독 기본조약, 1973년 동서독 국제연합 동시가입, 그리고 1975년 유럽안보협력회의 35개국 정상회담 개최 등의 흐름을 일컫는 말. 냉전시기 동서진영 간 긴장완화와 화해 조치의 대명사로 사용되었다.
56다음은 한반도 통일실현을 위해 필요한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제시된 내용이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 . [정답] O【해설】한반도 통일은 남북분단의 극복뿐만이 아니라 동북아시아의 냉전구조 해체 및 평화체제의 구축과 관련된 문제로서 동북아시아와 국제사회 전반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추구하는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통일을 위해서는 남북한의 주도적 노력과 함께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이 필요하다.
57소련 최초의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으며, 개혁과 개방 정책을 실시하여 동서 냉전 체제 와해에 기여했던 사람은 누구인가? ()① 흐루시초프 ② 브레즈네프 ③ 고르바초프 ④ 옐친[정답] 【해설】고르바초프는 소련의 개혁뿐만 아니라 동유럽의 민주화에도 영향을 주어 1990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58오늘날 국제정세 전반을 규정짓는 개념 가운데 하나인 미국과 중국의 G2체제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① 미국 국력의 약화와 중국의 지속적인 세력 확장으로 인해 미국과 중국은 사안마다 갈등으로만 치닫고 있다.② 미중 두 강대국은 특히 동북아의 역내 주도권을 둘러싸고 치열하게 경쟁하여 갈등관계로 일관하고 있다.③ 미중 간의 갈등현상은 특히 한반도 문제에만 국한되어 있다.④ 미중은 국제문제에 있어 사안에 따라 갈등과 대립 그리고 타협과 협력의 관계를 맺고 있다. [정답] 【해설】미국과 중국은 동북아뿐 아니라 세계 주요 지역에서 패권경쟁을 하고 있으나 사안에 따라 갈등과 협력의 관계를 반복하고 있다.
59다음의 보기내용은 어떤 국가에 대한 설명인지 해당되는 국가의 이름을 쓰세요. () (崛起)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자기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꿈꾸며 그들 주도의 신 실크로드 전략구상을 앞세워 미국이 주도해 왔던 국제질서를 약화시키면서 미국과 갈등을 하고 있다. [정답] 중국【해설】중국은 경제력과 군사안보 능력의 증가에 바탕을 두고 21세기 중국몽(中國夢)과 일대일로(一帶一路) 이니셔티브를 앞세워 현재 미국 주도의 국제질서에 대안적인 질서를 모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미국과 갈등을 하고 있다.
60독일 분단을 상징하는 장벽이 서 있던 도시는 어디인지 쓰세요. ()[정답] 베를린【해설】베를린은 동독 지역에 속했지만, 전승 연합국에 의해 다시 분할 관리된 도시로 이 지역에 베를린 장벽이 세워졌다.
 4. 분단국 사례를 통해서 본 통일
1독일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시기에 분단되었지만, 1990년에 먼저 통일을 이루었다. 독일 통일이 우리나라의 통일에 주는 시사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하) ① 상호 이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② 사람과 사람 사이의 통일이 중요하다. ③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다.④ 통일의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해야 한다. [정답] ④【해설】 독일의 통일은 화해와 교류 협력을 위한 오랜 기간의 노력이 있었지만, 통일이 구체화 되고 실행되는 기간은 1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다. 동독과 서독의 두 체제가 균형 잡힌 상태로 하나가 된 것이 아니라 동독 체제가 서독 체제에 흡수되는 방식으로 통일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동독과 서독 사람들이 동등하게 존중받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통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21960년대부터 ‘접근을 통한 변화’를 표방한 서독의 동방 정책은 동독과 동유럽 공산국가들의 실체를 먼저 인정한 뒤 접근하자는 것으로 빌리 브란트 총리가 주도한 정책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중) [정답] O【해설】 빌리 브란트 서독 총리의 동방 정책은 통일을 직접 언급하지 않는 대신 서신 허용, 통행 허용, 가족 방문과 같은 작은 조치들로 먼저 변화를 이끌자는 정책으로 ‘작은 발걸음 정책’으로도 불린다.
3북아일랜드는 신교도와 구교도의 종교적 갈등으로 인해 심각한 사회 문제를 겪었다. ‘코리밀라’는 북아일랜드에서 갈등했던 신교도와 구교도가 함께 화해를 이루고자 노력한 기독교 공동체를 말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상) [정답] O【해설】 북아일랜드는 종교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 심각한 지역 중 하나였다. 1965년 레이 데이비(Ray Davey)에 의해 설립된 ‘코리밀라’(화해의 언덕)의 목표는 ‘우리 사회의 모든 부문에 있는 어느 누구에게라도 무지와 편견, 공포로부터 벗어나고, 상호 존중하며, 신뢰하고 협동하는 새로운 관계를 개발할 수 있도록 대화하고 만나며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4북아일랜드 신·구교도 사이의 유혈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1998년 4월 10일 영국, 아일랜드공화국, 북아일랜드 등의 8개의 분쟁 관련 정파들 간 체결한 평화협정문의 명칭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북아일랜드 평화협정② 오슬로 협정③ 성금요일 협정④ 벨파스트 협정[정답] 【해설】 오슬로 협정은 1993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체결된 평화협정이다.
5남아프리카 공화국은 과거 인종 차별 정책 기간 중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백인에 의한 유색 인종의 인권 침해 사례와 국가적 범죄 실태를 조사하였던 기구는 ‘진실과 화해 위원회’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상) [정답] O【해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진실과 화해 위원회’는 1995년 12월에 설립되어 1998년 7월까지 활동하였다. 이 위원회는 1960년대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자행된 국가적 범죄, 인권 침해 행위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묻혀 있던 어두운 과거사를 들춰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역사를 바로세웠다는 평가와 과거의 아픈 상처를 과도하게 파헤침으로써 오히려 흑백 간의 화해를 막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6중국은 2020년 5월 홍콩판 ‘국가안전법’을 통과시키자 미국은 중국의 내정(內政)을 존중한다는 이유를 들어 찬성 입장을 표명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X【해설】 2020년 5월 개최된 중국의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홍콩판 ‘국가안전법’이 통과되자 미국 국무부는 홍콩의 자치권에 대한 심각한 타격이라고 인식하고 중국과 홍콩에 대한 제재 가능성을 표명했다. 이에 중국정부는 홍콩문제가 중국의 내정(內政)이라는 이유를 들어 강력하게 반발하였다.
7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분단국가 중 가장 먼저 통일을 이룬 국가는? () [정답] 베트남【해설】북베트남과 남베트남은 1976년 통일을 이루었다. 한편 독일은 1990년에 통일을 이루었다. 예멘 역시 1990년에 첫 통일이 이루어졌으나 예멘 내전(1994년)이 있었고 남예멘 지역에서 재분리 운동을 겪고 있다.  
8오스트리아는 통일을 위해 중립화를 표방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해설】임시정부의 수상을 거쳐 초대 대통령으로 추대된‘레너’는 1947년 1월 이미 스위스식 중립화 방안을 내놓았다. 연립정부의 일원인 사회당도 중립화 통일방식을 공식적으로 지지하고 국민당도 중립노선을 표방하고 나섰다. 이어‘피글’수상은 1949년 외세에 의존을 고려하지 않는 중립노선을 명백히 했다. 주변 강대국들의 협력 유도에도 적극 나섰다.
9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국가는? ()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평화 통일의 첫 사례이다.  • 통일 후 종교 갈등으로 인하여 분단 상황으로 잠시 회귀했다가 군사적 재통일을 이루었다. • 주변국이 내전에 개입하여 국가가 극심한 혼란한 상태이며 사실상 분단 상태에 있다.[정답] 예멘【해설】예멘은 독일과 같은 해인 1990년에 통일을 이루었지만 독일보다 몇 개월 앞선다(독일은 10월, 예멘은 5월). 또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통일국가 가운데 통일 후 재분단과 통일을 겪고 현재 내전 중인 나라는 예멘이다.
10중국과 대만의 분단과정 중 잘못된 것은? ()① 일본제국주의와 싸우기 위해 국민당과 공산당은 국⦁공 합작을 하였다.② 일제 패망 뒤 국⦁공 합작은 깨지고 중국을 차지하기 위한 내전을 하였다.③ 내전에서 장제스의 국민당이 승리하였다.④ 국⦁공 내전 이후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었다.[정답] 【해설】국⦁공 내전은 마오쩌둥의 공산당이 승리하였다. 공산당은 중국대륙에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하고 장제스의 국민당은 대만(타이완)으로 패주하였다. 이로써 대륙의 중화인민공화국과 대만의 중화민국으로 나뉘게 되었다.
11다음 중 중국과 대만의 양안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중국은 대만을 주권국가로 인정하고 있다.② 중국과 대만은 자유로운 여행이 불가능하다.③ 중국과 대만은 결혼이 가능하다.④ 중국과 대만에 진출한 기업은 없다.[정답] 【해설】중국과 대만은 현재 자유로운 여행과 기업진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중국은 대만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12다음은 중국의 통일 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중국은 ‘일국양부제론(一國兩府制論)’에 입각하여 대만을 홍콩, 마카오와 유사한 경우로 인정한다.② 중국은 대만에 대하여 3통(三通)과 4류(四流)를 통해 적극적인 양안 간의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③ 중국은 대만에 대한 무력불사용을 천명하였다.④ 중국은 대만의 국제적 고립화를 추진하여 왔다.[정답] 【해설】‘일국양부제론(一國兩府制論)’은 1990년에 대만이 제시한 입장으로 중국과 대만이 모두 지역정부로서 동등한 것으로 본다. 한편 중국은 ‘일국양제(一國兩制)’를 주장하고 있다. 이는 홍콩이나 마카오와 같은 특별행정구역에서 하나의 국가 안에서 다른 체제를 한시적으로 인정한 것과 동일하게 대만을 인정하겠다는 것이다. 3통(三通)은 통상·통우·통항을, 4류(四流)는 친척방문 및 경제·문화·과학기술·체육교류를 의미한다.
13중국은 대만과의 통일을 위해 1국가 1체제의 통일방안을 인정하고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중국은 1국가 2체제(일국양제)의 방향으로 대만과의 평화로운 통일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14다음은 1969년 서독 사민당이 추진한 ‘동방정책’과 관련하여 옳지 않은 것은? ()① 빌리 브란트 총리가 추진한 동구 공산권과의 관계정상화를 위한 외교정책이다.② 동독을 정식국가로 승인한 나라와는 외교관계를 갖지 않기로 하는 ‘할슈타인 원칙’을 폐기했다.③ 동방정책은 베트남의 통일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다. ④ 이 정책으로 1990년 8월 31일 양독 간 통합조약에 의하여 독일 통일은 급진전되었고, 1990년 10월 3일 정식으로하나의 국가로 탄생했다.[정답] 【해설】베트남은 베트남 전쟁의 결과로 1976년 7월 2일 남북 베트남이 통합하여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을 수립하면서 하나의 국가로 통일되었다. 한편 빌리 브란트 총리는 소련과의 기본조약(1970), 폴란드와의 바르샤바조약(1970), 베를린에 대한 4강대국협약(1971), 체코슬로바키아와의 우호조약(1973) 등으로 화해 정책을 추구한 공로로 1971년에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15서독의 통일 정책 및 통일의 외부 환경에 다음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① 서독은 분단 초기 ‘자석 이론’ 또는 ‘힘의 우위에 의한 통일’ 정책을 수립하였다.② 서독의 동방 정책은 서독의 막강한 국력과 높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동독의 고립화에 초점이 있었다.③ 구소련이 붕괴됨에 따라 동서 냉전체제가 와해되고 동유럽 국가들이 독자적인 체제를 갖추기 시작하였다. ④ 동독 내부에서 개혁·개방에 대한 강력한 요구가 있었으며 이는 동독 정권의 교체를 초래하였다.[정답] 【해설】빌리 브란트 총리의 동방 정책은 동구 공산권과의 관계 정상화를 위한 외교 정책으로서 동독과 서독의 교류 범위를 확대하고 화해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었다.
16분단된 독일에서 서독이 추진한 통일정책을 일컫는 말은? ()① 민족통일정책 ② 동독 흡수통일 정책 ③ 동독 민주화 정책 ④ 동방정책[정답] 【해설】1969년 빌리 브란트의 시정연설을 시작으로 서독의 대동독 정책은 ‘동방정책’으로 일컬어졌다.
17다음은 동독과 서독의 교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을 고르시오. () ① 동·서독은 ‘단일 경제단위 원칙’에 따라 무관세, 부가가치세 면제 등의 혜택을 받았다.② 경제적으로 서독은 동독에 무이자 무역신용을 공여하는 등의 간접 지원을 유지하였다.③ 동·서독은 사적 접촉이나 방문을 제한하고 조직 단위 간의 공적 교류를 유지하였다. ④ 도시 간 자매결연이 활발했으며, 언론·문화·체육 등 민간 영역에서의 교류도 활발하였다.[정답] 【해설】동·서독 간의 방문자 및 여행자의 수는 매년 8~9백만 명에 육박할 정도였다.
18분단된 독일의 서독에서 1976년에 만들어진 이후 지속적으로 적용된 정치사회 문제에 관한 교육의 원리가 있다. 이 원리의 적용으로 서독의 민주적 시민성이 고양되었다고 평가되는 것으로써, 분단과 통일을 포함하는 민감하고 분열되기 쉬운 주제를 교육에서 다룰 때 항상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적용하기로 한 서독에서의 사회적 합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바람직한 의견이라는 이름으로 어떠한 수단으로도 학생들에게 특정 생각을 주입하거나 자립적인 판단 획득을 방해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는다. <주입-교화 금지 원칙>2. 학문과 정치에서 논쟁적인 것은 수업에서도 논쟁적으로 나타나야 한다. <논쟁성 재현 원칙>3. 학생들이 정치적 상황과 자신의 관심 상황을 분석할 능력, 그리고 그의 관심영역에 놓인 현존하는 상황에 영향을 끼치는 수단과 방법을 찾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해 상관성 원칙>[정답] 보이텔스바흐 합의【해설】1976년 서독의 보수 및 진보 정치교육학자들이 토론 끝에 정립한 교육 지침이다. 독일의 소도시 보이텔스바흐에서 정립되었다. “보이텔스바흐 협약”은 번역상의 오역이다. 법적 강제력과 무관한 사회적 합의이다.
19독일은 1990년 ‘2+4회담’을 통해 독일 통일에 대한 미국, 소련, 영국, 프랑스의 동의를 획득하였다. 동서독과 승전 4개국 외상은 ‘독일 문제의 최종 해결에 관한 조약’에 합의했으며, 이로써 독일 통일에 대한 국제적 장애가 완전히 제거되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1990년 9월에 열린 ‘2+4회담’은 통일 이후 독일의 국제 지위를 논의하기 위해서 동독과 서독, 미국, 소련, 영국, 프랑스의 대표가 모인 회의이다. ‘2+4회담’에서 ‘독일 문제의 최종 해결에 관한 조약’에 합의를 이끌어냄으로써 독일 통일에 대한 국제적 장애를 완전히 제거하였다.
201990년 서독과 동독은 2차 세계대전 전승국 4개 국가(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가 참여한 ‘2+4협상’에서 독일 통일의 정치적, 법적 기틀을 마련하였다. 그런데 전승국 4개 국가 중에서 독일의 통일에 가장 전폭적인 지지를 했던 국가는 어디인가? ()① 미국 ② 영국 ③ 프랑스 ④ 소련[정답] 【해설】독일의 통일은 당초 소련, 영국, 프랑스가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달성되었다.
21다음은 동독의 외교 정책에 관한 설명이다. 맞으면 O 표를, 틀리면 X 표를 하시오. () 울브리히트 독트린은 동독의 외교 정책으로 서독의 할슈타인 독트린과는 상반되는 정책이었다. 서독은 자신들이 합법적인 국가라는 입장이었으나 동독은 동독과 서독의 외교 관계는 두 나라가 각자의 주권을 인정할 때 생길 수 있다고 보았다. [정답] O【해설】울브리히트 독트린은 동독 서기장 발터 울브리히트의 외교정책으로 동서독의 외교관계는 두 나라가 상대방을 주권 국가로 인정할 때 생길 수 있다고 주장한 정책이다.
22다음은 통일 이후 베트남의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① 민간사업을 국영화, 공기업화하고 정부 주도의 치밀한 계획 경제와 강력한 시장 개입으로 경제가 부흥하였다. ② ‘도이머이(Ðoâi Môi) 정책’을 채택하여 실용주의 경제 노선을 취하였다.③ 사회주의가 국가 이념임에도 불구하고 헌법을 개정하여 시장경제의 도입을 명문화하였다.④ 클린턴 미 대통령이 방문하는 등 미국과의 국교가 정상화되었다.[정답] 【해설】베트남 정부는 도이머이 정책을 채택하여 국영기업의 민영화, 공기업에 대한 국가 보조금의 대폭 삭감, 금융 개혁, 외국자본의 투자 유치를 위한 법률 정비를 단행하였다.
23다음은 예멘의 분단 및 통일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① 북예멘은 제1차세계대전 후 오스만 터키가 철수하면서 독립을 이루었다.② 남예멘은 1967년 영국이 철수하면서 독립을 이루었다. ③ 남북 예멘은 통치 이념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종교적 동일성에서 합의 통일의 단초를 찾았다.④ 남북 예멘은 서로 역사적 정통성을 주장하면서 상대방을 통합하려고 하였다.[정답] 【해설】예멘이 합의 통일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우선 외적으로는 주변 아랍권의 지속적인 중재 노력과 소련의 개혁·개방 정책의 영향이 있었다. 내적으로는 남북 예멘의 지도자들이 권력 분배에 합의했다는 점이 주요했다. 이러한 내외적 요인으로 인해 1990년 남북 예멘의 합의로 통일 정부를 구성하였다. 남북 예멘은 모두 이슬람교를 믿었지만 종파(시아파, 수니파) 갈등이 남북 갈등의 한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였다.
24다음 중 1945년 독일을 분할 점령한 나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국 ② 소련 ③ 프랑스 ④ 이탈리아[정답] 【해설】2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한 독일은 미국, 영국, 소련, 프랑스에 의해 분할 점령되었다. 이탈리아는 2차 세계대전 패전 국가이다.
25독일의 통일사례는 우리에게 있어 체계적으로 통일을 준비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그 중에서 다음의 빈 칸 (가)와 (나)에 들어가야 할 적절한 말을 차례대로 쓰세요. ()독일의 통일은 제도나 영토의 통일 뿐 아니라 사회통합이 중요한 과제임을 인식하게 했다. 통일의 순간에는 ‘우리는 하나의 독일’ 이라는 민족의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통합이 진척되면서 동서독 주민 간 편견과 차별의식, 그리고 갈등이 심화됐다. 동독인을 비하하는 ‘게으른 동쪽 것’이라는 뜻의 (가)와/과 서독인들을 비하하는 ‘거만한 서쪽 것’이라는 뜻의 (나)라는 호칭이 대두되었다.[정답] 오씨(Ossi), 베씨(Wessi)【해설】오씨, 베씨 호칭에는 통일 이후 분열된 독일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었다. 통일 29주년을 맞이하는 현재 독일사회에서는 이러한 표현들이 거의 사라졌다고 한다.
26장기간 프랑스의 지배 아래 있던 베트남은 1954년 제네바 협정에 의해 북위 17도를 기준으로 남베트남과 북베트남으로 나뉘어졌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2차 세계대전 이후 베트남은 프랑스와 다시 전쟁을 벌였다. 이후 제네바 회담에서 북위 17도를 잠정적인 군사분계선으로 삼아 양측 군대를 뒤로 물리고 2년 내에 통일을 위한 총선거를 실시하기로 합의하였다.
27독일 분단을 상징하는 장벽이 서 있던 도시는 어디인지 쓰세요. ()[정답] 베를린【해설】베를린은 동독 지역에 속했지만, 전승 연합국에 의해 다시 분할 관리된 도시로 이 지역에 베를린 장벽이 세워졌다.
28통일을 이룬 베트남은 통일 이후 사회통합과 남-북 베트남 경제체제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경험했다. 통일 후 통합과 변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개혁 정책을 추진해야 했다. 다음의 내용이 설명하는 용어를 쓰세요. ()‘새롭게 한다’, ‘쇄신’을 뜻하는 베트남어로, 1980년대 후반 베트남의 경제 우선 개방·개혁 정책을 일컫는다. 공산주의의 기본 골격은 유지하면서 대외개방과 시장경제의 자본주의를 접목시키려는 정책으로, 이후 베트남의 외국자본 유입은 급증했고, 고도성장을 달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정답] 도이머이 (도이모이)
29통일을 위한 서독 정부의 노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0여년에 걸친 원칙 있는 교류협력정책을 추진하였다.② 독일의 통일에 거부감을 지니는 주변국들을 설득하였다.③ 동독을 일관되게 ‘국가’로 승인하고 대등한 협력을 추구하였다.④ 브란트 정부 이후 관계증진을 위한 정책을 일관성 있게 전개하였다.[정답] 【해설】서독은 동독을 ‘우방국이나 동맹국의 주민들 간에 존재하는 것과 같은 관계가 아닌 특수한 형태 속의 관계’라고 규정하고, 동서독 관계는 ‘내독관계’라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한편 서독정부는 대외적으로 통일된 독일이 유럽의 평화에 대한 위협이 아니라 공동번영의 토대가 될 것임을 주변국들에 이해시키는 데 주력하였다.
30다음은 베를린 장벽(Die Berliner Mauer)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을 고르시오. () ① 베를린 장벽은 서베를린을 동베를린·동독과 분리하기 위해 서독에서 세웠다. ② 장벽으로 분리된 서베를린은 일명 ‘육지의 섬’이라 불리기도 했다. ③ 동독 주민들이 서독으로 이주하는 것을 막기 위해 베를린 장벽이 세워졌다.④ 동독에서는 베를린 장벽을 반 파시스트 보호벽(Antifaschistischer Schutzwall)이라고 불렀다.[정답] 【해설】 1959년 소련의 흐루쇼프는 서베를린을 독립시켜 독자적인 경제와 정부를 갖는 <자유 도시>로 만들 것을 제안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베를린을 동과 서로 가르는 베를린 장벽을 세우게 되었다.
31다음은 통일 독일에 대한 설명이다. 맞으면 O 표를, 틀리면 X 표를 하시오. () 동서독은 통일 이전부터 상대지역을 구석구석까지 여행할 수 있었고 여러 자료를 교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서로는 상대방을 상당 수준까지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밀접한 교류를 통해 얻어진 상호간의 신뢰와 관용적 태도로 말미암아 통일 독일은 큰 사회적 갈등 없이 안정을 이룰 수 있었다. [정답] X【해설】동서독은 통일 이전부터 많은 교류가 있었음에도 통일 후 실태를 파악하고 나서는 잘못 알고 있는 분야도 상당했음이 드러났다. 이는 서독인들이 동독인들에게 우월감을 느끼거나 동독인들이 서독인들을 오만하다고 평가하는 등의 내적 갈등을 낳게 되었다.
32오스트리아의 통일과정 중 잘못된 것은? ()① 1945년 연합국에 의해 4개의 점령지역으로 분단되었다.② 1945년 11월 총선을 통해 연합정부를 수립하였다.③ 1955년 4강의 분할 점령군들이 모두 철수를 통해 통일이 된다.④ 통일 후 나토에 가입하여 미국의 보호를 받는다.[정답] 【해설】오스트리아는 중립화를 표방하여 통일을 이루게 되었다.
33다음은 예멘 내전(1994년)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을 고르시오. () ① 남북 예멘의 통일(1990년) 이후 북예멘이 재독립을 선포하여 발생한 내전이다.② 5:5로 권력을 분배하기로 하였으나 인구가 많은 북예멘에서는 상대적으로 차별받는다며 불만을 제기했다.③ 북예멘은 예멘민주공화국이라는 국가를 선언하며 연방을 탈퇴하였다.④ 예멘은 북예멘의 승리로 재통일되었다.[정답] 【해설】예멘 내전은 남예멘이 예멘민주공화국이라는 국가를 선언하며 연방에서 탈퇴하면서 발발하였다. 남예멘의 통일예멘에서의 권력 분배에 대한 불만과 남북 간의 체제 차이를 극복하지 못했던 것이 내전의 원인이 되었다.
341972년 트리폴리 선언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국호는 예멘공화국으로 하고 수도는 사나로 둔다.② 이슬람교를 국교로 하고 이슬람의 성전을 주요 법원(法源)으로 한다.③ 아랍어를 공식 언어로 한다.④ 국가는 민주주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정답] 【해설】1972년 카이로 총리회담에서 남북 예멘은 단일국가로의 통일이라는 대전제와 함께 통일의 기본원칙과 절차 그리고 통일국가의 성격을 담은 카이로 협정을 발표하였다. 곧이어 열린 트리폴리 정상회담에서는 카이로 협정을 더욱 구체적으로 다듬었다. 이 트리폴리 선언에서는 ‘사회주의 실현’을 목표로 정하였다.
35다음은 서독의 ‘할슈타인 독트린’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① 서독만을 독일의 유일한 합법 정부로 간주하였다.② 동독과 수교한 모든 나라와는 관계를 설정하지 않았다.③ 발터 할슈타인이 1955년에 내세운 외교 원칙이다.④ 빌리 브란트의 동방정책으로 보완·강화되었다.[정답] 【해설】1970년대 빌리 브란트의 동방정책이 추진되면서 할슈타인 독트린은 사실상 폐기되었다.
 5. 북한 이해
1다음 중 북한 경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제한적으로나마 개인소유를 인정한다.② 개인소유물은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상속권도 인정한다.③ 포전담당제는 농토에 한하여 토지의 개인 소유를 인정한 제도이다.④ 계획경제와 시장이 공존하는 이원적 구조로 전개되고 있다.[정답] 【해설】포전담당제는 협동농장의 말단 조직인 ‘분조’를 기존 10~15명에서 3~4명으로 축소하여 포전(일정 규모의 논밭)을 경작하도록 한 조치이다. 토지의 개인 소유는 불허한다. 분배 방식에 있어서도 2014년 ‘5.30담화’ 이후 4:6제가 시행되어 농민들이 국가보다 많은 60%를 가져갈 수 있는 것으로 근로 의욕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였다.
2핵무력을 중심으로 군사력을 건설하면서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경제건설과 인민생활 향상을 꾀하겠다는 노선으로 김정은 체제 출범 2년차인 2013년 3월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키는 방도, 군사와 우주개발부문 등의 최첨단기술을 민생기술로 전용하여 인민생활향상으로 이어가는 방법 등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노선은 무엇인지 쓰세요. () [정답] 경제건설과 핵무력 병진노선 (경제핵무력 병진노선)유사정답: 핵 경제 병진노선【해설】2013년 3월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와 같은 해 4월 1일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7차 회의를 개최하여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을 김정은 체제의 새로운 전략노선으로 제시하였다.
32002년 북한이 취한 7.1 조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가격을 인상하여 농민시장 수준으로 현실화시켰으며 이를 위해 쌀가격을 기준으로 삼았다.② 임금을 큰 폭으로 인상시켰으며, 그 중에서 군인과 중노동자의 임금 인상률이 가장 높았다.③ 시장의 기능을 축소시키고 정부가 주민생활을 더 많이 책임지는 방향으로 정책이 전환되었다. ④ 경제계획의 기능을 지방정부와 기업에 일정 부분 이관하였다. [정답] 【해설】북한은 2002년 7월 1일 계획경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국가에 의한 배급제를 축소하고 시장을 확대하였으며 주민이 시장과 상점에서 생필품을 자체 구입하도록 하는 등의 ‘경제관리개선조치’를 취하였다. 이를 7.1 조치라 하는데 ‘평균주의 타파’와 ‘번돈에 의한 평가’라는 원칙하에서 시행되었으며 기업의 자율성과 책임을 강화하였다.
4다음의 빈칸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 () 조선말발음법은 혁명의 수도 ○○을 중심지로 하고 ○○말을 토대로 하여 이룩된 □□□의 발음에 기준한다.[정답] 평양, 문화어【해설】북한의 “조선말규범집”(1988)의 <문화어발음법> 총칙이다.
5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위락 시설이 현대화되어 주목을 받았다. 평양의 워터파크로, 평양 시민뿐만 아니라, 외국인 여행객도 이용하는 곳이다. 27개의 미끄럼틀, 야외 물놀이장과 실내 물놀이장, 체육관 그리고 암벽 등반 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이곳은 어디인가? () ① 문수물놀이장② 개선청년공원③ 만경대유희장④ 능라인민유원지[정답] 【해설】문수물놀이장은 워터파크이다. 문수물놀이장은 김정은의 지시로 2013년 초부터 공사가 시작되어 2013년 10월 15일 준공식을 했으며, 109,000m²의 면적에 27개의 미끄럼틀, 야외 물놀이장과 실내 물놀이장, 체육관 그리고 암벽 등반 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6북한의 행정구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북한은 해방 직후 6개도의 행정구역을 갖고 있었으며, 이후 무려 60여 회의 행정구역 개편을 실시하였다. ② 해방 이후 1,000여 곳의 지명을 인위적으로 바꾸었는데, 특히 김일성, 김정일 우상화와 관련된 곳이 많았다. ③ 현재 북한의 행정구역은 9도, 1직할시(평양), 2특별시(남포, 개성)로 구성되어 있다.④ 북한의 직할시는 우리나라 특별시와 유사한 개념이고, 우리나라 광역시급은 특별시로 분류된다. [정답] 【해설】북한의 행정구역은 9도(함경북도, 함경남도, 양강도, 자강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황해남도, 황해북도, 강원도), 평양직할시, 남포특별시, 라선특별시, 개성특별시(2019. 10. 승격)로 구성되어 있다.
7다음에서 설명하는 사상은 무엇인지 쓰세요. ()이 사상은 김일성의 자주 노선으로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주민 가치 및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영향을 미쳤다. 1950년대부터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1967년경 명칭이 정립되기 시작하였으며, 1972년 헌법에서는 통치 이념으로 명시되었다. [정답] 주체사상 【해설】북한은 자주 노선 확립을 주장하면서 주체사상을 선전하였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북한 인민을 통치하는 김일성의 사상으로 대외적으로 자주 노선을 구축하고 대내적으로 1인 지배 체제를 다지는 과정에서 나온 사상이다.
81939년 이승기 박사에 의해 개발된 합성섬유로 석유에서 뽑아내는 방식이 아니라 석탄과 석회석에서 뽑아내는 방식이다. 면에 가장 가까운 합성섬유로 불리며 북한에 가장 큰 공장 있는 이 섬유의 이름을 쓰세요. ()[정답] 비날론【해설】석유에서 나오는 섬유인 나일론과 더불어 2대 화학섬유라고 불리는 비날론은 나일론과는 달리 물 흡수율이 높아 면에 가장 가까운 합성섬유로 불린다. 현재 북한에서 비날론을 생산하는 핵심 공장기업소는 2.8비날론 연합기업소이며 함흥에 위치해 있다.
9북한의 학교생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유치원 높은 반부터 의무교육이 시작된다.② 담임 선생님은 한번 정해지면 바뀌지 않는다.③ 대학생도 교복을 입는다.④ 교복은 학교마다 다르다.[정답] 【해설】12년 의무교육제의 시작은 유치원 높은 반부터 시작이다. 담임선생님은 독일, 덴마크처럼 한번 정해지면 바뀌지 않는다. 대학생들도 교복을 입고 등교를 하고 모든 학교의 교복은 모양이 같다. 학교마다 교복의 구분은 교복모양이 아닌 단추나 배지의 모양으로 학교를 구분한다.
10북한은 하나의 당이 모든 권력을 지배하는 체제이다. 북한의 모든 활동을 ‘영도’한다고 규정한 당은 공산당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 【해설】북한의 실질적인 유일한 당은 ‘조선노동당’이다. 북한 헌법 제11조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조선로동당의 영도 밑에 모든 활동을 진행한다”고 규정하였다.
11북한에서는 사회 전체를 대가정(大家庭) 이라고 여기며, 사회 전체 구성원들을 모두 자신의 가족처럼 여기는 공동체 의식이 뿌리 깊다고 말한다. 이러한 집단주의를 드러내는 표현으로 북한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구호는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1998년 개정된 헌법 제5장 63조 및 81조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공민의 권리와 의무는‘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집단주의에 기초한다”고 규정하였다.
12고려시대 금속활자(1361년 이전에 제작)는 독일의 금속활자보다 무려 210년~270년 앞섰다고 한다. 남북은 2007년 5월 15일부터 ( )에 있는 고려시대 궁궐터인 만월대에서 공동발굴조사를 한 끝에 2015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인 ‘嫥(전)’ 한 점을 추가로 발굴했다. 고려시대 궁궐터가 있었던 북한의 이 지역은 어디인가? ()① 평양 ② 청진 ③ 개성 ④ 함흥[정답] 【해설】남북이 개성 만월대 지역을 대상으로 시행한 제7차 공동발굴조사에서 고려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금속활자가 출토됐다. 남북역사학자협의회는 ‘2015 개성 만월대 성과 브리핑’에서 “개성 만월대 서부건축군 7천㎡를 발굴조사한 결과 19동의 건물지와 3천500여점의 유물이 나왔다”고 밝혔다.
13다음 중 북한의 국화는 무엇인가? ()① 무궁화 ② 장미 ③ 목란 ④ 국화[정답] 【해설】북한에서도 1960년대 초반까지는 무궁화를 국화로 삼았다. 1964년에 국화를 목란으로 변경하였고 1991년에 국화로서 공식 지정하였다.
14북한은 한방치료를 동의학(東醫學)이라 하여 1953년 휴전 이후부터 정책적으로 적극 장려하였다. 1993년부터 ‘민족 주체성을 살린다.’는 취지 아래 동의학을 새롭게 명명하였는데 이 명칭(이름)을 쓰세요. ()[정답] 고려의학【해설】북한은 고려의학에 대하여 “역사적 과정에 창조된 민족의학으로서 독특한 치료법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병치료와 건강보호 증진에 이바지해 온 민족의 귀중한 의학유산”으로 규정하고 있다.
15북한에도 강원도가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북한에도 강원도가 있다.
16북한이 개방한 경제특구로서 중국, 러시아, 북한의 지리적 요충지로서 3각 무역이 가능한 이곳은 어디인가? ()① 나진·선봉 ② 신의주 ③ 원산 ④ 남양[정답] 【해설】나진과 선봉 경제특구는 중국, 러시아, 북한의 접경지대에 위치한 지리적 장점을 활용하여 무역, 금융, 관광 기지를 목표로 하는 경제특구이다.
17북한에서 ‘천리마 운동’은 대표적인 대중 동원 운동이다. 김정은 시대에는 천리마보다 더 많은 노력을 강조하는 구호를 만들었다. 새롭게 등장한 구호는 무엇인가? ()① 이천리마 운동 ② 삼천리마 운동 ③ 오천리마 운동 ④ 만리마 운동[정답] 【해설】‘만리마’는 하루에 10,000리를 달리는 말이다. ‘만리마 운동’은 김정은 시대 새롭게 등장한 노력 동원 구호이다.
182015년 11월에 준공된 고층아파트촌으로 대동강 기슭에 세워진 다양한 형태의 아파트 때문에 평양의 맨해튼으로 불리며, 김책공대 교육자 살림집이 있는 거리는 무엇인가? ()① 예술인거리 ② 미래과학자거리 ③ 청년지도자거리 ④ 개선거리[정답] 【해설】미래과학자거리는 김정은 시대의 경제적 업적을 선전하고, 과학자들을 위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 건설된 초고층 아파트 거리이다. 김정은은 2013년에 김일성종합대학 교육자 살림집 건설장을 돌아보면서 김책공업종합대학 교원, 연구사를 위한 살림집을 약속하였고, 이 건설현장을 현지지도 하면서 ‘미래과학자거리’로 명명하였다.
19북한에서 휴대전화로 카카오톡을 할 수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북한은 인터넷이 엄격하게 차단되어 있어 북한 이외의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소수이다.
201990년대 북한의 경제난이 심화되고 배급제가 붕괴되면서 암시장 형태인 ‘야시장’과 또 다른 형태의 불법적이지만 상설화된 시장이 활성화되었다. 불법거래 상품인 쌀·옥수수 등 식량과 공산품 등이 주요 상품으로 거래되었고, 이후 대규모 도매시장과 함께 이 시장들이 특화된 시장으로 발달되어 나갔다. 이처럼 북한의 시장화 현상을 불러온 북한 시장을 통칭하는 용어를 쓰세요. () [정답] 장마당【해설】1990대 접어들면서 북한의 계획경제 시스템 자체가 동요되고, 전반적으로 배급제가 붕괴되면서 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식량을 거래하는 장마당이 상설화되었다. 처음에는 생존을 위한 식량획득 목적으로 농민시장이 확대되다가, 장사활동을 통한 생계유지 계층이 돈을 축적해 이른바 ‘돈주’로 성장하면서 대규모의 유통시장으로 발전하였다.
21북한에서는 자전거에도 번호판이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 【해설】북한에서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자전거 면허증이 있어야 하며, 자전거에도 자동차 번호판처럼 자전거 번호판을 달아야 한다. 자전거 면허증 제도가 본격화된 것은 1990년대 후반으로 처음에는 평양을 중심으로 1997년부터 시범적으로 실시하다가 1999년 전국으로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
22북한에도 지하철이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평양시 지하철은 1973년에 평양을 남북으로 왕복하는 천리마선, 1978년에 동서로 왕복하는 혁신선, 1987년에 천리마선의 연장선인 만경대선이 개통되어 현재 3개 노선이 운영되고 있다.
23북한에서 설은 양력으로 1월 1일이다. 그렇다면 북한에도 음력설이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북한에도 음력설이 있다. 김일성 시기에 봉건의 잔재로 간주하여 없앴으나 1989년 김정일이 음력설을 명절로 지정하여 휴일로 정했다.
24고산지대의 다수확 농작물로서 산악지형이 많은 북한의 지형적 특성에도 적합하여 1990년대 북한이 식량난을 겪은 이후 집중적으로 재배면적을 확대하였다. 특히 대홍단군은 이 작물의 대표적인 생산지로 알려져 있다. 이 농작물은 무엇인가? ()① 보리 ② 옥수수 ③ 감자 ④ 고구마[정답] 【해설】양강도 북동부에 위치한 대홍단군은 감자농사의 시범지역으로 선정되었고, 대규모 시범농장과 함께 감자연구소, 감자 가공공장도 있다.
25한글날인 10월 9일은 훈민정음이 반포된 세종 28년(1446년) 음력 9월의 마지막 날인 29일을 양력으로 환산한 날이다. 북한에는 한글날이 없고, 대신 ‘훈민정음 창제일’(조선글날)로 기념한다. 북한의 훈민정음 창제일은 언제인가? ()① 1월 15일 ② 3월 15일 ③ 5월 15일 ④ 7월 15일[정답] 【해설】북한에서는 훈민정음 창제일인 세종 25년 음력 12월을 양력으로 환산하여 가운데 날인 1월15일을 훈민정음 창제 기념일로 정했다.
26북한에는 남북이 공동으로 설립한 대학이 있다. 이 대학의 이름은 무엇인가? ()[정답] 평양과학기술대학유사정답: 평양과기대 【해설】평양과학기술대학은 평양직할시 낙랑구역 승리동에 있는 북한의 특수대학 및 대학원이다. 북한의 교육성과 한국의 동북아교육문화협력재단이 함께 설립하였다. 2001년 사업을 시작했으나, 여러 차례 개교가 지연되어, 2010년 가을부터 신입생을 받았다. 설립 과정에서 해외 동포와 한국의 대학 및 기독교계의 도움을 받았다. 학부와 대학원으로는 정보통신공학부, 국제금융경영학부, 농업생명공학부, 의학부 , 치과대학원 등의 학과가 있다.
27다음 중 북한이 미국에게 최초로 사과 또는 유감을 표명한 사건은 무엇인가? (중)①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② 인공기 게양사건 ③ 정동진 해안 잠수함 사건 ④ 서해교전[정답] ①【해설】1976년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때 북한은 이 사건을 일으킨 지 이틀 만에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김일성 이름으로 미국에 직접 사과했다.
28북한에서 제1외국어는 무엇인가? ()① 러시아 ② 중국어 ③ 영어 ④ 프랑스어[정답] 【해설】북한에서의 영어교육은 1964년부터 시작되었다. 1964년부터 러시아어와 영어를 중학교 제1외국어로 지정하여 학교별로 선택토록 하였으나, 영어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1975년부터 영어 위주 교육으로 전환하였다. 1980년대 중반부터 러시아어 반이 폐지되었고, 1991년에는 영어가 제1외국어로 지정되었다.
29북한에는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학원이 없다. 북한 학생들은 수학, 외국어, 예체능 과목 등 특정 과목을 중심으로 방과 후에 교사로부터 지도를 받으며 예습 복습이나 실험실습, 연습 등을 하는 일종의 동아리 성격의 활동을 매일 2~3시간씩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지 쓰세요. ()[정답] 소조 활동【해설】북한의 소조 활동은 우리의 방과 후 수업에 해당하는 활동이다. 매일 방과 후 2~3시간에 걸쳐 자신이 선택한 과목을 소그룹으로 지도를 받는데 주로 수학, 외국어, 음악, 미술 등의 과목에 대해 이루어진다.
30북한에서 주택은 ( )은 국가가 가지고 있으며, ( )은 인민들에게 준다는 측면에서 일종의 ‘영구임대주택’이라 볼 수 있다. ( )안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쓰세요. ()[정답] 소유권, 사용권【해설】주택의 경우 집단적 소유물이기 때문에게 개인은 소유권을 가질 수 없으며, 북한주민들은 주택을 배정받아 매달 사용료를 내고 거주한다. 주택은 크기 및 부대시설의 차이에 따라 구분되며, 지위와 계층, 소속 등에 따라 주택을 배정받게 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주택들이 공공연하게 거래되거나 매매되는 현상이 확대되고 있다.
31평양말을 중심으로 한 북한의 표준어를 ‘문화어’라고 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북한에서는 1966년 「조선말규범집」을 간행하여 ‘평양말을 중심으로 하여 노동자 계층에서 쓰는 말’을 ‘문화어’라 하여 새로운 표준말로 사용하게 하였다.
32북한에서 2002년 처음 시작되어 2013년까지 진행되었던 대형 매스게임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될 정도로 출연 인원이 많은(약 10만 명) 매스게임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 천리마 ② 노고단 ③ 모란봉 ④ 아리랑[정답] 【해설】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은 10만 명이 출연하는 대형공연이다.
33북한 말 가운데 ‘대중육체훈련보급실’은 무엇을 말하는가? ()① 종합운동장 ② 체육선수촌 ③ 헬스클럽 ④ 실내 종합체육관[정답] 【해설】대중육체훈련보급실은 일반인을 위한 헬스클럽을 말한다. 평양 모란봉 기슭에 있는 ‘대중육체훈련보급실’은 조선국제체육협력회사가 운영하는데, 약 200평 규모의 2층 건물로 육체훈련실, 율동체조실, 수기치료안마실, 피로회복실이 있다.
34북한 씨름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설명은 무엇인가? ()① 앉아서 시작한다 ② 상의를 입고 시작한다 ③ 넘어지면 진다 ④ 단오에 많이 한다[정답] 【해설】남북한의 씨름은 샅바 매기, 기술 등에서 유사점이 많지만, 앉아서 경기를 시작하는 한국과 달리 서서 시작하고, 상의(민소매)를 착용하는 등 차이점도 있다.
35묘향산에 있는 사찰로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셨고, 팔만대장경 복제본이 보관되어 있었던 이곳은 어디인가? ()① 관음사 ② 삼성사 ③ 신계사 ④ 보현사[정답] 【해설】묘향산에 있는 보현사는 1042년에 건립된 사찰로 11세기 건축을 대표하는 건축물이다. 보현사는 북한 지역에 불교를 전파시킨 명사찰로 보현사라는 명칭은 보현보살에서 이름을 따왔다. 고려 초에 세워진 8각 13층 석탑은 가장 아름다운 탑 중의 하나이다.
36다음중 개성에 있는 문화재가 아닌 것은? ()① 선죽교 ② 고려성균관 ③ 신계사 ④ 공민왕릉[정답] 【해설】신계사는 금강산에 있는 사찰이다. 남북이 복원에 합의하여, 2004년 11월 대웅전 낙성식을 가졌으며, 2007년에 14개의 전각을 모두 복원하였고, 10월 13일 남북공동으로 준공식을 개최하였다.
37한국의 표준어에 해당하는 북한 표준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주체어 ② 백두어 ③ 문화어 ④ 문명어[정답] 【해설】북한은 1966년 지역적으로는 평양말을, 계층적으로는 노동계급의 말을 중심으로 표준어 체계를 만들면서 ‘문화어’라고 하였다.
38한국의 국보1호는 숭례문이다. 그렇다면 북한의 국보유적 1호는 무엇인가? ()① 백두산 ② 평양성 ③ 동명왕릉 ④ 단군릉[정답] 【해설】북한에서 문화재는 가치정도에 따라서 국보급유물, 준국보유물, 국보유적, 준국보(보존급)유적으로 나누어 관리한다. 국보유적 1호는 평양성이다.
39다음 중 북한이 제작에 참여한 애니메이션 작품이 아닌 것은? () ① 더 심슨스 ② 우리별 1호와 얼룩소 ③ 게으른 고양이 딩가 ④ 개구쟁이 뽀로로 [정답] 【해설】‘우리별 1호와 얼룩소’는 한국에서 2014년에 개봉한 장형윤 감독이 만든 극장용 애니메이션이다.
40북한에는 국토의 80%에 광물자원이 매장되어 있다고 하는데, 아시아 최대의 노천광산인 이곳 역시 약 20-30억 톤 이상의 철이 매장되어 있다고 한다. 한국의 포스코에서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 직후 북한에 교류를 제안하기도 했던 이 광산의 이름을 쓰세요. ()[정답] 무산철광유사정답: 무산광산【해설】무산철광은 북한 최대의 철광산으로 함경북도 무산군에 위치한 노천 철광산이다. 백무고원 해발 500~1500m의 고산지대에 위치한다.
 6. 한반도 평화 이해
1용서는 용서를 구하는 사람과 용서를 하는 사람이 함께 동의할 때 진정한 의미가 있다. 다음 중 가해자가 용서를 구할 때의 태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진심어린 마음으로 잘못을 참회해야 한다.② 불쌍한 마음으로 피해자를 바라봐야 한다.③ 자신과 집단이 행한 잘못을 고백해야 한다.④ 잘못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보상해야 한다.[정답] ②【해설】 용서를 구하는 사람이나 집단은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며 보상해야 하고 다시는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한편 용서하는 사람은 부정적인 감정에 잠식당하지 않고 동정심과 공감을 가지고 가해자를 바라보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가해자에게 어떤 복수도 하지 않겠다는 결단과 의지 등이 필요하다.
2다음은 차이와 차별의 사례를 나열한 것이다. 성격이 다른 하나는? () ① 사람마다 서로 다른 운동 능력을 가지는 것② 성별을 기준으로 임금을 다르게 지급하는 것③ 지역에 따라 특색있는 음식문화가 존재하는 것④ 태어날 때부터 피부색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정답] ②【해설】 운동 능력이 서로 다르고 피부색이 다양하며 지역에 따라 음식문화가 다양한 것은 차이에 해당한다. 한편, 성별, 지역, 국가, 연령 등이 다르다는 이유로 우월하거나 열등하게 대우하는 것은 차별에 해당한다.
3다음 중 갈등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대화와 타협을 통한 이해관계 충돌의 해소 ②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불신이나 오해 ③ 사건이나 자료를 다르게 해석하는 관점의 차이 ④ 신앙, 신념, 문화의 차이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정답] ①【해설】 대화와 타협, 양보를 통해 이해관계 충돌을 해소하는 것은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과 방법에 해당한다.
4‘차별’은 ‘서로 같지 아니하고 다름 또는 그러한 상태’를 말하고 ‘차이’는 ‘합당한 이유 없이 차이를 근거로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X【해설】 차이는 서로를 구별할 수 있는 특성으로 사람에 있어 차이는 성격, 종교, 성별 등이 있다. 한편 차별은 남녀 차별, 학력 차별, 외국인 차별처럼 대상에 우열을 두어 대우하는 것을 말한다.
5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학교 내에서 또래 중재자로 활동하기 ② 평화를 상징하는 배지나 붙임 딱지 붙이기③ 세계 평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역할 탐구하기④ 모든 활동에서 상대보다 앞설 수 있게 실력 기르기 [정답] ④
6다음에서 ( )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을 쓰시오.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갈등을 극복하고 사회 통합을 이루기 위해 제시된 것이 ( )이다. ( )는 서로 다른 문화를 인정하고 존중함으로써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지향한다.[정답] 다문화주의【해설】 다문화주의는 여러 이질적인 문화를 제도권 안으로 유연하게 수용하자는 태도나 입장이다. 다문화 사회는 인종, 종교, 언어 등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여러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사는 사회를 말한다.
7다음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 평화를 지칭하는 다양한 용어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① 인도의 샨티(Shanthi)② 히브리어의 샬롬(Shalom) ③ 고대 그리스의 에이레네(εἰρήνη) ④ 미국의 팍스(Pax) [정답] 【해설】인류의 역사를 볼 때 평화에 대한 관념은 문화나 종교적 차이를 넘어 대부분의 지역에 존재해 왔고, 그 의미 역시 대부분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평화를 의미하는 샬롬(Shalom)이라는 히브리어는 구약성서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인도의 경우에 샨티(Shanthi)라는 말이 고요함, 평온, 평화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경우에는 평화의 여신을 지칭하는 에이레네(εἰρήνη)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헬레니즘 시대의 스토아주의자들은 금욕과 내면적 성찰을 중시하면서, 평화의 의미를 세계시민주의(Cosmopolitanism)와 연결 지었다. 로마인들은 고대 그리스 신화의 에이레네 여신을 이어받아 팍스(Pax) 여신을 평화의 상징으로 여겼다.
8평화의 개념 중 적극적 평화는 전쟁의 부재를 넘어 착취와 구조적 폭력이 없는 사회적 조건을 말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전쟁이 없는 상태에서 힘에 의한 질서를 유지하는 것을 소극적 평화라 말하고, 구조적 폭력, 문화적 폭력이 사라져 착취가 없는 사회 구조가 만들어진 상태를 적극적 평화라고 한다.
9다음은 자유주의 정치철학자들의 평화론에 관한 설명이다.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를 쓰세요. ()생피에르(Saint-Pierre)나 루소(Rousseau) 등에 의해 시도되었던 국가들의 연합에 의한 ‘( )적 평화론’을 체계적으로 구체화한 사람은 칸트(Immanuel Kant)이다. 칸트는 ‘( )적 평화’를 달성하기 위해서 공화제 헌법과 정치체계를 가진 국가들이 각자의 독립적 주권을 유지하면서 연합함으로써 평화를 유지하는 방식을 제시했다. [정답] 영구【해설】칸트는 자유주의 국가들이 속한 국제관계의 현실적 측면에 주목하여 영구적 평화를 확보하기 위한 방식을 탐구했다. 칸트는 모든 국가들이 주권을 포기하고 단 하나의 세계국가로 합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그 대신에 공화제 헌법과 정치체계를 가진 국가들이 각자의 독립적 주권을 유지하면서 연합함으로써 평화를 유지하는 방식을 생각하였다. 이러한 공화국들의 연합은 공화국끼리의 일종의 원초적 계약으로부터 기인하는 윤리적인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 그리고 칸트는 국가들 사이의 정치적 구조와 조약 등을 확립함으로써 영원한 평화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0다음에서 서술하고 있는 평화이론은 무엇인가? ()이 평화이론은 전쟁, 빈곤, 식량과 안보, 자원 갈등, 환경 파괴 등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바라보면서 더 평화롭고 지속 가능한 세상에 대한 비전을 모색한다. 이 평화이론은 자연 및 자원과 관련된 갈등이 점점 고조되는 현실에 대한 해결책의 구축이라는 문제의식을 넘어서 인간과 자연의 평화로운 공존이라는 태도를 요구하고 있다. ① 생태 평화론② 민주 평화론③ 시장 평화론④ 페미니즘 평화론[정답] 【해설】 생태 평화론을 설명한 것이다. 생태 평화론은 평화란 단순히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문제가 아니라 자원을 어떻게 평화롭게 공유하는가, 지속 가능한 협력의 삶의 양태는 무엇인가 등의 문제와 연관된 생태학적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11다음은 평화의 개념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설명은 어느 것인가? ()① 인류 역사에서 평화의 관념은 대부분의 지역에 존재해 왔다. ② 샬롬(Shalom)은 히브리어로 평화를 의미한다. ③ 인도에서는 샨티(Shanthi)라는 말이 평화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④ 고대 그리스에서는 국가를 넘어 인류전체로 확대되어야 하는 가치로 생각했다. [정답] 【해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평화로운 삶을 가치있게 생각하였으나 결코 국가의 외부로 확장해서 생각하지 않았다. 인간들끼리의 평화로운 관계는 국경 내에서만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하였다.
12다음 중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도시는 무엇인가? ()1. ( ) 프로세스는 1975년 ( )회담부터 1990년 파리에서 열린‘유럽안보협력회의(CSCE)’까지 20여년간 이어진 다자회의 과정을 가리키는 말이다. 핀란드를 중심으로 미국과 캐나다, 소련, 유럽 각국의 꾸준한 대화 결과 군비통제와 동서독의 통일, 미소 냉전 종식이 이루어졌다. 3. 노무현 대통령은 2007년 6월 22일 제4회 제주평화포럼 개회식 기조연설에서 “6자회담이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나서 동북아 안보협력체로 확대돼야 한다”면서 “( ) 프로세스가 동북아 지역 평화체제의 모범이 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4.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6월 10일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핀란드가 주도한 ( ) 프로세스는 냉전 종식과 동서진영 간 화합을 끌어낸 성과물”이라며 “이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깊은 영감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① 헬싱키② 스톡홀름③ 오슬로④ 암스테르담[정답] ① 【해설】헬싱키 프로세스는 경제, 사회, 이념적으로 대립하는 다양한 국가가 인권, 군사.안보, 과학기술 및 인도적 관심사에 대한 합의를 성공적으로 도출하여 역동적이고 자생적 방식으로 개선해 나가는 과정을 지칭하는 것으로, 1975년 7월 핀란드 헬싱키에서 미소와 유럽지역 국가 35개국이 참여한 유럽안보협력회의(CSCE)를 통해 ‘유럽의 안전보장 및 상호협력에 관한 헬싱키 최종협약(의정서)(Final Act of the Conference on Security and Cooperation in Europe)’가 채택되었고 1990년대 초 동구권의 붕괴, 냉전의 종식에 이르기까지 정치․안보, 인권, 경제․환경 분야에서 진행된 일련의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13이 사람은 1930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출생한 평화학자로, 세계평화연구소(PRIO: The International Peace Research Institute)를 창설했고, 세계평화학회(IPRA)를 창립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평화의 개념을 전쟁을 포함한 직접적 폭력이 없는 ‘소극적 평화(negative peace)’와 갈등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여 간접적, 구조적 폭력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 ‘적극적 평화 (positive peace)’로 구분하였다. 현대 평화학 흑은 평화연구의 창시자로 불리는 이 인물은 누구인가? ()[정답] 요한 갈퉁 / 갈퉁 / Johan Galtung / Galtung【해설】요한 갈퉁은 노르웨이 출신의 평화학자이다.
14전쟁과 평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한 미국 정치인은 누구인가? ()“이 세상에는 좋은 전쟁은 없으며 나쁜 평화도 없다” ① 벤저민 프랭클린② 존 케네디③ 해리 트루먼④ 조 바이든[정답] 【해설】 미국 건국 시기의 정치인이자 사상가인 벤저민 프랭클린은 “이 세상에는 좋은 전쟁은 없으며 나쁜 평화도 없다”라는 내용의 편지를 지인에 보냈는데, 이 언급은 평화를 강조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구가 되었다.
15다음은 우리 전통 속에 흐르는 평화 사상이다.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사상가를 쓰세요. () 우리의 전통사상에서도 평화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어져 왔다. 특히 원효의 ( )사상은 각 이론이 집착에서 벗어나 다른 이론과 서로 소통하며, 이를 통해 대립을 극복하고 더 높은 차원의 지혜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 )사상은 신라의 원효에서 시작되어 고려시대 의천(義天)과 지눌(知訥) 등에게 계승되어 한국 불교의 밑거름이 되었다. [정답] 화쟁(和諍)【해설】원효(元曉)의 화쟁(和諍)사상은 다양한 가치체계를 가진 사람들의 평화로운 공존의 정신을 중심적 가치로 제시하고 있다. 원효는 각 이론이 집착에서 벗어나 다른 이론과 서로 소통하며, 이를 통해 대립을 극복하고 더 높은 차원의 지혜로 나아가는 것을 화쟁으로 보았다. 다양한 종파와 이론적 대립을 소통시키고 더 높은 차원에서 통합하려는 불교 사상인 화쟁은 신라의 원효에서 시작되어 고려시대 의천(義天)과 지눌(知訥) 등에게 계승되어 한국 불교의 밑거름이 되었다. 그리고 조선의 정치이념 역시 전쟁이 없는 교린관계와 갈등이나 쟁투가 없는 화합의 분위기를 추구하는 유교의 전통적인 화평(和平)의 가치를 수용하고 발전시키는 평화의 정신을 존중하였다.
16노르웨이 출신 평화학자 요한 갈퉁은 폭력의 유형을 직접적 폭력, 구조적 폭력, 문화적 폭력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다음 중 구조적 폭력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상) ① 폭력을 범하는 행위자를 일정하게 설명하기 어렵다.② 폭력의 구체적인 모습이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③ 전쟁, 신체 폭행, 테러리즘과같이 구체적인 폭력이다. ④ 억압적인 구조에 의해 발생하여 간접적인 성격을 띤다.[정답] ③【해설】 갈퉁은 전쟁, 신체에 대한 폭행, 테러리즘과 같이 공공연하고 구체적인 폭력을 직접적 폭력이라고 하였다.
17요한 갈퉁(Johan Galtung)의 평화론에 등장하는 ‘폭력’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직접적 폭력은 폭력의 가해자가 분명하게 존재한다. ② 간접적 폭력은 폭력의 가해자가 분명하지 않을 수 있다.③ 구조적 폭력은 사회 구조에 의해 생겨나는 폭력으로, 가해자를 판별하기 어렵다. ④ 문화적 폭력은 구조적 폭력의 부당성을 지적하면서 비판적으로 대항하는 것이다. [정답] 【해설】갈퉁은 폭력 행사의 방식과 성격에 따라 직접적 폭력과 간접적 폭력으로 분류하고, 폭력의 방식과 폭력이 작동하는 영역에 따라 소극적 평화와 적극적 평화로 구분한다. 직접적 폭력이란 신체적, 언어적 폭력과 같이 폭력의 가해자가 존재하는 폭력이다. 반면 간접적 폭력은 폭력을 수행한 가해자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로서, 구조적 폭력과 문화적 폭력이 해당한다. 먼저 구조적 폭력은 사회의 구조에 의해서 생겨나는 폭력으로, 가해자를 판별하기 어렵고 구조 자체가 변하지 않는 한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다. 문화적 폭력은 이러한 구조적 폭력을 정당화하고 합법화하는 종교, 사상, 이념, 언어, 예술 등을 의미한다.
18요한 갈퉁의 평화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소극적 평화는 전쟁의 부재를 넘어 ‘구조적이고 문화적 폭력의 부재’를 의미한다. ② 적극적 평화 개념을 통해 직접적, 구조적, 문화적 폭력을 종식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③ 평화를 위해서 폭력을 방지하는 조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주장하였다.④ 적극적 평화를 위해 국제적 차원과 국내적 차원에서 모두 결부되어야 함을 주장했다. [정답] 【해설】 갈퉁의 평화개념은 적극적 평화라는 개념이다. 단순히 직접적 구조적 폭력을 종식시키는 것만을 목표로 해서는 안되며, 폭력을 방지하는 조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 평화와 폭력은 인간 삶의 모든 측면과 연관해서 파악할 수 있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19다음은 21세기 한반도에서 평화가 필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한반도에 평화가 필요한 이유는 그 무엇보다 국민들의 귀중한 생명과 생존의 터전을 파괴하는 전쟁의 위험으로부터 지켜주기 때문이다 [정답] O 【해설】현재 한반도의 불안정한 상황은 1953년 정전협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전’은 ‘종전’이 아니기 때문에 한반도에서는 이후 적어도 국제법상으로는 전쟁이 완전 종료되지 않은 상황이 지속되어 왔다. 따라서 한반도는 사소한 계기에 의해서도 언제든지 갑작스럽게 전쟁이 발발할 수 있는 지역이 되고 있다. 한반도에서 전쟁 위험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남북관계의 적대적 구조를 와해시키고 남북한 간에 평화를 진척시켜 평화체제를 제도화하는 것과 연동될 수밖에 없다.
20공공외교(public diplomacy)의 개념 및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① 공공외교는 외국 정부나 국제기구가 아닌 해당 국가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외교 형태이다. ② 한반도 문제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공공외교의 내용을 확대하는 평화·통일 공공외교를 실시해야 한다. ③ 평화·통일 공공외교는 외교부가 독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④ 평화·통일 공공외교의 대상을 청년세대와 언론인 및 문화예술계 인사 등으로 확대해야 한다. [정답] 【해설】 공공외교는 외국 정부나 국제기구를 대상으로 하는 전통적인 외교방식이 아니라 해당 국가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외교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반도 문제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공공외교의 내용(contents)을 확대하는 평화·통일 공공외교를 실시해야 한다. 평화·통일 공공외교는 외교부가 독점적으로 추진하기 보다는 다양한 층차(level)에서 협력 체계를 갖추어 추진해야 한다. 평화·통일 공공외교는 해당국의 정치인이나 지식인 뿐만 아니라 청년세대와 언론인 및 문화예술계 인사 등으로 추진 대상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21평화에 대한 다음 설명 중 ( )안에 들어갈 단어를 쓰세요. ()4세기 경 고대 로마의 베게티우스(Vegetius)는 ‘평화를 원하거든 ( )을/를 준비하라’는 말을 남겼다. 이 말은 오늘날에도 ‘정의의 ( )론’의 계보를 이어주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학자들은 어떤 이유에서든 인류 사회에서 ( )이/가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 정치인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이 ‘이 세상에는 좋은 ( )은/는 없으며 나쁜 평화도 없다’고 한 것처럼, 최근에는 ‘평화를 원하거든 평화를 준비하라’는 말이 오히려 더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정답] 전쟁 【해설】4세기 경 고대 로마의 베게티우스(Vegetius)가 주장한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을 준비하라’는 말은 오늘날에도 정당의 전쟁론의 계보를 이어주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정의의 전쟁론은 기독교의 십자군 전쟁, 이슬람교의 지하드, 심지어는 20세기 민족해방 전쟁에서도 사용된 명분이었다. 하지만 이제 인류 사회는 어떤 이유에서든 전쟁은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에는 ‘평화를 원하거든 평화를 준비하라’는 말이 오히려 더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평화를 만드는 것이 21세기 시대정신에 부합한다.
22다음은 문재인 대통령의 2019년 8월 제74주년 8.15 광복절 경축사 및 9월 제74회 유엔 총회 연설 내용 중 일부이다. 보기 내용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공통의 단어를 쓰세요. ()“평화로 번영을 이루는 ( )을/를 구축하고 통일로 광복을 완성하고자 합니다. 경제협력이 속도를 내고 ( )이/가 시작되면 언젠가 자연스럽게 통일이 우리 앞의 현실이 될 것입니다.”(2019.8.15)   “한국은 평화가 경제협력으로 이어지고 경제협력이 다시 평화를 굳건하게 하는, ( )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합니다.”(2019.9.24.)[정답] 평화경제【해설】 ‘평화경제’는 “평화가 경제협력을 이끌고, 경제협력이 평화를 굳건히 하는 선순환을 이루자”는 것으로서, 분단이 더 이상 평화와 번영에 장애가 되지 않는 시대를 만들어 남북한 모두가 주변국가들과 함께 번영하고자 하는 문재인 정부의 중요한 전략이다.
23다음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에 대한 설명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한반도에서 평화와 통일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는 ‘평화적 통일의 사명,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이바지’ 등이 규정되어 있다. 또한 제5조에서는 ‘국제평화 유지 노력, 침략적 전쟁 부인’ 등을 제시하며 평화에의 지향성을 뚜렷하게 명시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보편적 의미에서나 지역적 특수성에 있어서나 공히 평화를 지향하는 국가이다. 각자가 가진 정치적 입장의 차이를 넘어, 우리 모두가 추구해야 할 통일은 평화통일이다. [정답] O 【해설】21세기에 들어와 한반도의 분단과 통일을 이해하기 위한 본격적인 개념으로 평화와 평화주의가 부상하고 있다. 한반도에서 평화와 통일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대한민국 헌법을 보면 전문부터 세계평화를 지향하는 인류보편의 방향성과 평화적 통일에 대한 열망이 동시에 담겨져 있다. 헌법 전문에는 ‘평화적 통일의 사명,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이바지’ 등이 규정되었고, 제5조에서는 ‘국제평화 유지 노력, 침략적 전쟁 부인’ 등을 제시하며 평화에의 지향성을 뚜렷하게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대통령은 평화통일의 의무를 가진 것으로 되어있다.
24평화와 통일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통일은 한반도에서 전쟁의 위험을 제거하고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② 통일은 한반도 상황에 따라 폭력적 수단과 평화로운 수단을 동시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③ 평화적인 수단과 방법에 의해서 통일이 이루어져야 궁극적으로 평화로운 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다. ④ 통일과 평화는 인간답고 행복하고 풍요로운 한반도의 미래를 향해 가는 두 개의 수레바퀴와 같다. [정답] 【해설】통일은 한반도에서 전쟁의 위험을 제거하고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통일은 반드시 평화로운 방법과 수단에 의해서 이루어져야만 평화 그 자체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다. 만일 통일의 수단과 방법이 평화적이지 못하고 폭력을 수반한다면 그 통일의 결과도 마찬가지로 폭력적 체제의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다. 통일과 평화는 인간답고 행복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는 한반도의 미래로 향해 가는 수레를 함께 끄는 두 개의 바퀴이다.
252020년 10월 한국의 방탄소년단과 미국의 한국전쟁 참전용사, 대한상공회의소가 한미관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 )을 수상했다. 괄호 안에 들어갈 이름은? () [정답] 밴 플리트 상【해설】 ‘밴 플리트 상’은 미8군 사령관으로 한국전쟁에 참여했던 제임스 밴 플리트 장군을 기리기 위해 지난 1995년 제정되었다. 2020년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이하여 미국 내 참전용사들을 대표해 찰스 랭걸 전 연방 하원 의원과 살바토레 스칼라토 뉴욕주 한국전 참전 용사협회장이 상을 받았고, 대한상공회의소도 공동 수상자로 선정되었으며, 방탄소년단은 음악과 메시지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열풍을 일으키고 한미관계 발전에 기여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밴 플리트 상’을 수상했다.
26휴전협정 혹은 정전협정이 군사적 목적으로 분쟁을 멈추는 의미를 지닌 협정이라고 한다면, ( )는/은 군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정치·경제·사회 등 여러 문제들의 안정과 평화를 추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체결되는 협정이다. ( )에 들어갈 말은 무엇인가? ()[정답] 평화협정【해설】 평화협정이란 분쟁 당사자 간 무력분쟁을 종결하고 화해와 공존을 제도화하며 향후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이 평화를 보장하게 하도록 하는 법적, 정치적 장치로 체결되는 포괄적인 합의문으로 정의한다.
272005년 정부는 4·3 사건과 같은 과거의 비극이 되풀이 되지 않기 위해 이 섬을 화해와 상생의 지역으로 승화시키고, 평화정착을 통해 세계평화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해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했다. 이 섬은 어디인가? ()① 거제도② 울릉도③ 제주도④ 강화도[정답] 【해설】 2005년 1월 27일 대한민국 정부는 제주도가 삼무(三無)정신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제주 4·3사건의 비극을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시키며, 평화정착을 위한 정상외교의 정신을 이어받아 세계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 제12조의 규정에 의하여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하였다.
28통일 편익은 경제적 편익과 비경제적 편익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다음 중 경제적 편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하)① 이산가족 문제의 해결 ② 생산 요소의 효율적 배분③ 물류비용 절감 및 해외 투자 증대 ④ 방위비, 외교비 등 분단 비용의 축소 [정답] ①【해설】 비경제적 편익으로 이산가족 문제의 해결, 국제적 위상 제고, 전쟁 위험의 해소, 관광·여가·문화 서비스 기회 향상 등이 있다.
29남북한의 통합은 내적 통합과 외적 통합이 함께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다음 중 내적 통합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법과 제도를 하나로 통일하는 것② 공통의 가치관과 규범을 정착시키는 것③ 공통의 정서와 생활 문화를 공유하는 것④ 사회적이고 심리적 차원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정답] ①【해설】 법과 제도를 하나로 통일하는 것은 외적 통합에 해당한다. 사회 구석구석에 공통의 가치관과 규범, 절차를 정착시키고 일상생활에서 공통의 정서와 생활 문화가 공유되는 것을 내적 통합이라 한다.
30통일 이전에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고 유지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평화비용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 중 평화비용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통일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② 북한에 투자한 자산을 보호할 수 있다. ③ 국제 자본의 대북 투자를 촉진할 수 있다. ④ 우월한 군사력을 갖춰 안보를 강화할 수 있다. [정답] ④【해설】 평화비용은 통일비용에 관한 부담 경감, 대북 투자 자산 보호, 국제 자본의 대북 투자 촉진 등의 경제적 실익뿐만 아니라 한반도 전쟁 위기 해소, 남북한 안보 협력 가능성 증대 등의 정치·군사적 실익과 민족공동체 회복, 동북아시아 중심 국가 위상 제고 등의 사회·문화적 실익을 증진할 수 있다.
31분단비용은 통일에 대한 투자 성격을 지닌 일종의 사회 자본이라고 할 수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하) [정답] X【해설】 통일에 대한 투자 성격을 지닌 사회 자본은 평화비용이라 할 수 있다. 분단비용은 나라가 분단된 상태에 처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으로 분단이 야기하는 막대한 국방비, 외교 경쟁 비용, 군사적 대치로 인한 국가 신용도 하락 등이 해당된다.
32통일을 하면 편리하고 유익한 것, 즉 통일이 가져다 줄 경제적·비경제적 보상과 혜택의 총합을 통일비용이라고 말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X【해설】 질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개념은 통일 편익이다. 구체적인 통일 편익으로는 전쟁에 대한 두려움과 북한의 인권 및 사회 제도 문제 등 분단에서 오는 불편은 사라지고 시장의 확대와 풍부한 지하자원의 활용과 국제적 지위 향상, 동북아시아의 안정과 평화 등 다양한 혜택과 이익을 말한다. 통일비용은 통일 이후 하나의 국가로 통합하고 사회 전반을 안정시키는 데 필요한 비용을 말한다.
33유네스코는 2001년 「문화 다양성 선언」을 통해 전쟁 없이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문화 다양성 존중이 전제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해설】 2001년 유네스코 「문화 다양성 선언」은 다문화 사회에서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관용 및 존중, 상생과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34다음의 (가), (나), (다), (라)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950년 발발한 6.25전쟁은 1953년 7월 27일에 ( 가 )이 되지 않고 ( 나 ) 상태로 정리되었다. ( 다 )은 ( 라 )이 아니기 때문에 한반도에서는 이후 국제법상으로는 전쟁이 완전 종료되지 않은 전장(戰場)과 같은 상황이 지속되었다. ① 정전-종전-정전-종전② 종전-정전-종전-정전③ 정전-종전-종전-정전④ 종전-정전-정전-종전[정답] 【해설】 6.25전쟁은 1953년 7월 27일에 종전(終戰)이 되지 않고 정전(停戰) 상태로 정리되었다. 정전은 전쟁이 종결되는 종전이 아니기 때문에 국제법상으로 한반도는 여전히 전장(戰場)과 같은 상황이 지속되었다.
35다음에서 ( )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 )은 한자로 ‘등나무’와 ‘칡’을 뜻하는데 일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태를 말한다. 등나무는 왼쪽으로 꼬여 올라가고 칡은 오른쪽으로 꼬이는 특성이 있어 등나무와 칡이 함께 있는 모습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꼬이면서 복잡하고 풀기 어렵게 얽혀 있는 모양새를 하고 있다.[정답] 갈등【해설】 ‘등나무’와 ‘칡’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얽혀 있는 모양에서 비롯된 갈등은 ‘양립 불가능한 이해관계나 목표가 서로 충돌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36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인물을 쓰시오. ()미국에서 활동했던 목사이자 흑인 해방 운동가이다. 1968년 암살당하기 전까지 비폭력주의에 입각하여 국민으로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의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인 ‘공민권 운동’의 지도자로 활약했다. ‘몽고메리 버스타기 거부 투쟁’을 이끌었고 1964년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정답] 마틴 루터 킹 / 마틴 루서 킹【해설】 킹 목사는 “비폭력이야말로 백인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강조하며 인권 차별적 정책을 유지하고 있던 시내버스 운영 정책에 반대하며 ‘시내버스 안 타기’ 운동을 평화적으로 전개하였다.
37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개념을 쓰시오. ()분단 상황에서, 분단의 이름으로 한반도 구성원들에게 자행된 생명 유린과 착취 및 정신적 억압행위를 말한다. 남북한 사회, 남북한 관계, 한반도 주변 국제 관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정답] 분단폭력【해설】 우리나라가 분단되지 않았더라면 겪지 않아도 될 다양한 유형의 폭력을 분단폭력이라고 부른다. 분단이 초래한 이러한 폭력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남한과 북한이 함께 공존하고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여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38평화 구축(peace building)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① 1992년 유엔 보고서인 [평화의제]에서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되었다. ② 무장 충돌이나 전쟁을 종식시키고 휴전 협정이나 평화 조약 준수를 모니터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③ 전쟁 이후 국가와 사회 재건, 사회제도 수립, 집단 및 개인간 관계 회복 등을 통해 평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④ 분단 한반도가 21세기에 직면한 과제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이며 한반도에서 평화를 완전하게 정착하고 구축할 필요가 있다. [정답] 【해설】 국가 및 집단 사이 무장 충돌이나 전쟁을 종식시키는 것은 ‘평화 만들기’이며, 휴전 협정이나 평화 조약 준수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평화 유지’라고 한다. ‘평화 구축’은 이를 넘어서 전쟁 이후 국가와 사회 재건, 사회제도 수립과 사회 구성원들의 역량 형성, 집단 및 개인간 관계 회복 등을 통해서만 전쟁예방과 평화 정착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토대로 한다.
39다음은 21세기 한반도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단어를 쓰세요. () 1969년 제21차 국제적십자 총회에서는 ‘인간은 영구평화를 누릴 권리가 있다’고 선언했다. 1976년 유엔 인권위원회는 인간의 ( )을/를 인정하였다. 또한 1978년과 1984년 유엔 총회에서는 ‘( ) 선언’을 채택하기도 했다. [정답] 평화권 【해설】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평화권 선언’에 대한 설명이다. 인권은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당연히 갖는 권리’이며 사람이 사람다운 삶을 누리기 위해 필수적인 권리이다. 그리고 인간다운 삶이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켜나가는 삶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권과 인간존엄성의 필요조건은 평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진정한 평화가 없이는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이 존중될 수 없다. 이런 점에서 평화는 인간의 존엄성 실현에 기능할 뿐만 아니라 그것의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다.
40다음은 폭력과 공격성에 관한 설명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엘리스 볼딩(Elise Boulding)은 폭력 문화와 관련해 공격의 사회화(Socialization for Aggression)라는 개념을 언급했다. 이에 따르면 전쟁을 겪었거나 전쟁에 참여했던 사회에서는 전쟁 준비와 무력 충돌이 승인되면서 이는 시민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이러한 폭력적인 경험은 시민들로 하여금 점차 공격성을 약화시키고 폭력 문화를 해소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정답] X【해설】한반도에서 분단과 전쟁은 다양한 형태의 개인적·구조적 폭력을 발생시켰다. 이는 엘리스 볼딩(Elise Boulding)의 성찰을 통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볼딩은 폭력 문화와 관련해 공격의 사회화(Socialization for Aggression)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이 개념에 따르면, 전쟁을 겪었거나 전쟁에 참여했던 사회에 존재하는 전쟁 준비와 무력 충돌에 대한 승인이 다양한 차원에서 시민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전쟁과 같은 폭력은 시민의 공격성을 형성하고 더욱 강화하면서 사회 모든 영역에 폭력 문화가 스며들게 한다.
41다음은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를 쓰세요. () 프랑스 작가 볼테르(Voltaire)는 “인간이라 불리는 티끌들 사이에 존재하는 사소한 차이들이 증오와 박해의 구실이 되지 않도록 해 주소서”라고 하면서 ( )의 중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또한 위르겐 하버마스(Jürgen Habermas)는 이질성까지도 포용하는 ( )의 정치문화와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하는 공존의 가치야말로 민주주의가 제도적 차원을 넘어 실질적으로 공고화되는 핵심요소라고 보았다. [정답] 관용【해설】‘혐오’의 문제는 모든 사회에서 문제시되고 있으나, 한반도 분단은 이 같은 혐오의 문제를 분단 구조 하에서 특정한 방식으로 생겨나게 했다. 또한 한반도 분단 구조는 획일적 문화를 형성하고 강제하는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획일적 문화는 동질성을 강요하고 차이를 용납하지 않는 것으로, 존재하는 차이에 대해 관용하지 않고 나아가 그것을 전반적으로 혐오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 같은 혐오와 획일적 문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용의 문화가 필요하며, 이러한 관용의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평화가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
42북핵 문제 해결을 둘러싼 국제관계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북한은 2018년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직전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와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중지를 선언하였다. ② 2018년 「판문점선언」에서 남북 정상은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였다.③ 싱가포르 공동선언(2018.6.12.)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안전보장을 약속’하였고,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④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인 합의 이후 북한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중단하였다. [정답] 【해설】2018년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4월 2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와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중지를 선언하고, ‘당과 국가의 전반사업을 사회주의경제건설에 지향할 것’이라는 내용의 결정서를 채택하였다.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의 두 정상은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하여 적극 협력’해 나가고,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였다. 또 6·25전쟁 이후 최초로 열린 북미정상회담의 결실인 싱가포르 공동선언(2018.6.12.)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안전보장을 약속’하였고,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그러나 2019년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북미 간 입장 차이로 결렬되면서 북한은 ‘북극성-3형’으로 추정되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시작으로 핵·미사일 능력을 다시 과시하기 시작했다.
43다음은 평화경제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평화경제는 전쟁 재발의 위험을 제거한 상태에서 상생·공영의 경제협력을 추구하는 비전이다. ② 단순한 ‘선(先) 평화, 후(後) 경제’의 선후관계가 아니라 평화와 경제가 상호 촉진하는 선순환 관계가 중요하다. ③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체제가 달성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경제협력으로는 평화협력을 촉진할 수 없다. ④ 평화는 경제협력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기본 토대이며, 경제협력은 상호 연계와 협력의 확대를 통해 평화를 더욱 촉진하고 공고화시키는 핵심수단이 된다. [정답] 【해설】남북 평화·경제공동체는 전쟁 재발의 위험을 완전히 제거한 상태에서 상생·공영의 경제협력을 추구하는 비전을 말한다. 그러나 평화·경제공동체 비전은 ‘선(先) 평화, 후(後) 경제’라는 단계론이 아니라 해당 시기에 평화와 경제가 서로를 촉진하는 선순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주목한다. 즉, 평화는 경제협력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기본 토대이며, 경제협력은 상호 연계와 협력의 확대를 통해 평화를 더욱 촉진하고 공고화시키는 핵심수단이 된다. 특히 한반도의 경우, 남북경협은 남북 공동의 이해관계를 형성하고 경제적 상호 의존도를 심화시켜 남북 간 분쟁을 억제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정착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물론 비핵화와 평화체제가 달성되지 않는 현 상황에서 평화협력이 상대적으로 더 큰 과제이지만, 이 역시 대북제재 완화, 교류협력, 북한과 국제사회의 협력 등 다양한 경제협력으로 평화협력을 촉진할 수 있다.
44바람직한 한반도 평화 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남북한 평화 및 경제공동체 형성은 전쟁 재발의 위험을 제거한 상태에서 상생 공영의 경제협력을 추구하는 비전이다. ② 한반도 평화체제는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의 제도화를 촉진하고 동북아 지역의 상호 의존의 심화는 한반도 평화체제 형성에 기여한다. ③ 한반도에서 진정한 평화는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의 삶이 안정되어 일상에서 희망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상황을 말한다. ④ 평화로운 한반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민주주의 실현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분단 모순을 우선 지양하고 항구적 평화를 정착시키려는 다양한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 [정답] 【해설】 평화롭고 정의로운 한반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민주주의 실현이 필수적이다. 민주주의의 실현을 통해 차별과 불평등이 해소되는 공정한 사회를 구현할 수 있다. 민주주의의 발전이야말로 인권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한반도 평화와 세계의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
45일상적 평화 구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일상적 평화는 일상생활에서 위협 없이 안전하게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② 일상적 평화는 전쟁의 공포와 위협이 없는 평화로운 상황을 필요로 한다.③ 일상적 평화는 개인이 각자 현재의 삶에 충실히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④ 일상적 평화를 위협하는 빈곤, 기아, 전염병 등 인류 차원의 국가안보 문제를 대처해야 한다. [정답] 【해설】한반도와 같이 갈등과 대립이 상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평화이다. 평화는 일차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위협 없이 안전하게 삶을 살아가는 일상적 평화를 의미한다. 평화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존엄함 삶을 영위할 조건 혹은 그것이 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일상적 평화는 전쟁이나 폭력의 염려 없이 개인이 각자 현재의 삶에 충실히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일상적 평화에서는 전쟁의 공포와 위협이 없는 상황을 전제한다. 일상적 평화에서는 개인의 의견과 생각이 자유로워야 하며, 특정 이념을 강요하지 않고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 일상적 평화는 빈곤과 기아, 전염병 등 일상적 평화를 위협하는 인간안보(human security) 문제들에 대처하는 데서 시작할 수 있다. 결국 일상적 평화는 전쟁이나 물리적 폭력이 없는 상태를 넘어 식량, 보건, 환경, 자유 등에서 존엄한 삶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일상에서 평화를 누리고 모든 분야에서 인간안보가 실현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46다음은 평화 정착을 위한 조치 중 하나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세요. ()( )와/과 관련된 인접 개념으로 군비 제한, 군사적 신뢰구축조치(CBMs), 군축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 )은/는 병력과 무기의 배치, 이동, 훈련 등 군사력 운용을 제한하는 운용적 ( )와/과, 군사력의 규모와 관련 구조를 축소하는 데 초점을 두는 구조적 ( )로/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답] 군비통제 【해설】군비통제란 군사력의 개발, 배치, 이용, 확산 등을 제한하는 제반 조치를 말하는데, 그 목적은 군사력의 투명성 증대와 국간 간 신뢰증진으로 전쟁 위협을 예방하는 데 있다. 이때 군사력은 재래식 무기와 대량살상무기를 포괄하지만, 특정 군비통제에는 당사국들 간 합의로 그 대상 및 범위가 한정된다. 군비통제와 관련된 인접 개념으로 군비 제한, 군사적 신뢰구축조치(CBMs), 군축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군비통제는 병력과 무기의 배치, 이동, 훈련 등 군사력 운용을 제한하는 운용적 군비통제와, 군사력의 규모와 관련 구조를 축소하는 데 초점을 두는 구조적 군비통제로 구분할 수 있다. 냉전기 유럽에서 동서 양 진영은 운용적 군비통제 논의를 시작으로 구조적 군비통제로 나아갔다. 한반도에서는 남한이 운용적 군비통제를, 북한이 구조적 군비통제를 상대적으로 중시해 왔다. 한반도의 군사적 현실을 감안하면 신뢰구축 조치나 운용적 군비통제를 거치며 군축을 실현하는 단계적 접근이 합리적이다.
47한반도 평화공동체 비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 이행과 함께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협상이 필요하다. ② 단기적으로 핵무기와 핵위협이 완전히 사라진 한반도 구현과 단계적 군축 노력이 필요하다. ③ 중장기적으로 「9.19 군사분야 합의서」를 이행하여 남북 간 신뢰를 공고히 해야 한다. ④ 안정적인 한반도 평화공동체를 위해서는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체제를 해체해 나가야 한다. [정답] 【해설】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가 이행되도록 하는 한편, 종선을 공식 선언하고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필요가 있다. 단기적으로는 비무장지대 내 모든 GP 철수, 남북 공동유해발굴, 한강 하구 공동 이용의 군사적 보장 등 「9.19 군사분야 합의서」를 이행하여 남북 간 신뢰를 공고히 해야 한다. 중장기적으로는 핵무기와 핵위협이 완전히 사라진 한반도를 구현하고 이를 위해서 단계적으로 군축을 실현하면서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비핵화가 완료되고 평화체제가 구축된다면 한반도 평화는 더욱 공고해 질 것이다. 한편, 한반도의 분단이 동북아 냉전구조에서 기인한 점도 있는 만큼, 안정적인 한반도 평화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동북아 차원의 노력도 병행되어야 한다. 동북아에서 과도한 군비경쟁을 축소하고 여러 안보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한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48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저널리즘의 개념을 쓰시오. ()남북한이 대치하고 있는 분단 상황 때문에 북한 및 남북 관계 보도가 공정성과 정확성 등을 지키기보다 부정적인 방향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정답] 분단 저널리즘【해설】 우리 사회에서 분단 저널리즘이 나타나게 된 것은 언론인과 언론의 과도한 이념 개입, 취재의 한계와 정보 부족, 서둘러 기사를 생산해 내야 하는 제작 환경 등이 있다. 이로 인해 오보나 사실 확인이 안 된 기사, 이념적으로 편향된 기사가 나타나 사회적 갈등을 빚어내곤 한다.
49다음 중 한반도 평화정착이 가져 올 경제적 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남북한 보완적 산업 구조, 적절한 분업구조 창출 통한 시너지 효과 ② 남북이 공동번영으로 나가는 과정에서 남한의 성장보다는 북한의 비약적 발전 기대③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지정학적 리스크 해소)로 국가신용등급상승에 따른 해외투자증대, 기업가치 상승 ④ 인구 8000만 규모의 내수시장 기반의 안정적 경제성장[정답] 【해설】한반도의 평화정착은 남북한 모두의 발전을 저해하는 구조적 제약이 해소되어 남북이 공동번영으로 나가는 원동력이다.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성장잠재력이 약화된 남한에 새로운 성장동력의 확보를 가능하게 할뿐아니라 발전이 지체된 북한의 비약적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50다음 중에서 6・25 전쟁을 휴전하기 위해 정전협정을 체결한 나라가 아닌 곳은? ()① 대한민국 ②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③ 미국 ④ 중국[정답] 【해설】1953년 체결한 정전협정문에는 대한민국은 서명을 하지 않았다.
51DMZ에 100만 발 이상 매설된 것으로 추정되며, 적의 인명을 살상하거나 적의 차량 따위를 파괴할 목적으로 땅속에 묻어두는 폭약이다. 제거를 위해 전방 11개 사단의 공병대가 모두 투입될 경우, 약 200년 이상이 소요된다는 연구도 있다. 이것은 무엇인지 쓰세요. ()[정답] 지뢰【해설】DMZ에 매설된 지뢰는 최소 100만 발 이상으로 추정된다. 현재의 지뢰 제거 속도로는 완전히 제거하는 데 약 500년이 걸린다는 국방부 발표가 있다. 전방 11개 사단의 공병대가 모두 투입될 경우 약 200년이 걸린다는 연구가 있다.
52분단비용은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까닭에 남북한이 분담하는 경제적·경제외적 비용의 총체를 말한다. 남북한의 대결 상태로 분단이 지속되는 한 계속 낭비되는 지출 비용이다. 반면에 통일편익은 통일이 되면 얻을 수 있는 편익을 말한다. 따라서 통일편익의 발생은 곧 분단비용의 소멸을 의미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분단비용은 분단 상황이 지속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으로 통일이 되면 즉시 소멸하게 된다. 통일편익은 통일이 되는 순간부터 발생하게 되므로 통일편익의 발생은 곧 분단비용의 소멸을 의미하는 것이다.
53한반도에서 출발해 중국, 러시아, 몽골 등을 거쳐 유럽까지 이어지는 철길이 연결되면 물류비를 줄일 수 있고, 기찻길이 연결되면서 관광객들이 자유로이 오갈 수 있다. 이는 남북을 잇는 철도인 ( )를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중국횡단철도(TCR)와 연결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과 북의 교류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괄호 안에 들어갈 철도를 쓰세요. ()[정답] 한반도종단철도 또는 남북한연결철도(TKR,Trans-Korean Railway)
54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까닭에 남북한이 부담하는 비용으로, 다음 문제들로 인해 우리가 부담해야 할 비용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세요. ()• 이산가족의 생사 확인·상봉·재결합 등 인도적 문제• 남북한의 군사적 대치로 인한 과도한 국방비 문제 • 대륙의 일원이지만 육로로는 대륙으로 진출할 수 없는 지정학적 문제• 국제사회에서 소모적으로 대결해야 하는 외교적 문제[정답] 분단비용【해설】분단비용이란 남북 분단이 지속되는 한 우리가 떠안아야 할 부담을 총칭하여 일컫는 용어이다. 분단비용에는 눈에 보이는 유형적 비용과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무형적 비용이 있다. 유형적 비용은 국방에 소요되는 안보 비용, 외교 비용, 체제 유지비 등이 있고, 무형적 비용은 전쟁에 대한 공포, 이산가족의 고통, 이념 갈등, 국토이용의 제한 및 불균형 발전 등 사회 문제와 연관된 비용을 의미하며 사회적 비용이라고도 한다.
55통일편익은 실제로 계량화하기 어려운 항목들이 많아 이를 산출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통일이 되면 분단비용이 사라지고 통일비용은 통일 한국에 대한 투자비용으로 지속적인 통일편익을 창출해 내기 때문에 통일비용보다 통일편익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통일비용은 한시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으로 한계가 있지만, 통일편익은 통일비용을 상쇄하고도 남을 막대한 유ㆍ무형의 편익이며 무한하다.
56통일이 가져다 줄 경제적·경제외적 보상과 혜택의 총체를 의미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정답] 통일편익【해설】통일편익의 유형적 편익으로는 국방비 감축, 외교적 경쟁 비용 해소, 내수시장 확대 및 남북 경제의 보완성 증대 등이며, 무형적 편익으로는 이산가족문제 해결, 전쟁 가능성 소멸, 국제적 지위 향상, 자율성의 신장, 생활반경의 확산, 다원화된 문화의 확산 등이다.
57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시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일 후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다. ② 통일을 대비하는 소중한 인적자원이 된다. ③ 한국 사회의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약화시킨다.④ 통일 후 북한주민들의 적응을 돕는 조력자 역할을 할 수 있다.[정답] 【해설】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 정착은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함의를 지니고 있다. 이들은 통일 후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으며 통일을 대비하는 소중한 인적 자원이 될 수 있다.
58북한이탈주민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이들에 대한 효율적 보호 및 지원을 위해 1999년에 개원한 시설로 사회 적응 교육과 직업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이 기관의 명칭을 쓰세요. ()[정답]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해설】하나원은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정착 지원 시설이다. 이곳에서는 관계 기관의 합동 심문이 끝난 이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고충 등에 관한 각종 상담 및 생활 지도를 통해 심리적·정서적 안정을 찾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한국 사회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사회 적응 교육과 직업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안성에 제1하나원이, 화천에 제2하나원이 있다.
59헌법 제92조에 설치 근거를 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평화통일정책의 수립에 관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는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대한민국 헌법 제92조-평화통일정책의 수립에 관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를 둘 수 있다.
602017년 5월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국정기조의 하나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3가지 추진전략을 제시했는데,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강한 안보와 책임 국방을 추진한다. ② 남북한 화해협력과 한반도 비핵화를 추진한다. ③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당당한 외교를 추진한다. ④ 핵실험을 하는 북한과는 통일은 추진하지 않는다. [정답] 【해설】2017년 5월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국정기조의 하나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제시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3가지 추진전략으로 강한 안보와 책임국방, 남북 간 화해협력과 한반도 비핵화,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당당한 외교 등을 제시했다.
61아시아 지역의 국제 육상 교통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시작한 이 사업은 일본, 한국, 북한, 중국, 인도, 터키, 러시아 등 아시아 지역에 주요 8개 노선을 중심으로 30여개 국을 연결하는 14만㎞의 대형 프로젝트이다. ‘AH’로 표기되는 이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① 아시아-유럽 드림웨이 ② 아시아-유럽 하이스프드 ③ 아시안 하이웨이 ④ 아시안 하이패스[정답] 【해설】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아시안 하이웨이 프로젝트’는 유엔의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ESCAP)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우리나라는 일본-한국-북한-중국-인도-터키 등을 연결하는 AH1노선과 한국-북한-러시아 등을 연결하는 AH6 노선이 지나게 된다.
62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분단의 사회적 비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분단이 수반하는 비용 중에는 금전적으로 추산할 수 없는 것들도 많다. 이러한 비용들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형적 비용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문제와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비용’이라고도 할 수 있다. ① 이산가족의 고통 ② 이념적 갈등과 대립③ 전쟁 가능성에 대한 공포 ④ 국방에 소요되는 안보 비용[정답] 【해설】분단비용 가운데 무형적 비용은 사회적 비용이라고도 하는데 여기에는 전쟁에 대한 공포, 이산가족의 고통, 이념적 갈등과 대립, 국토이용의 제한과 국토의 불균형적 발전 등 지리적 제약에 따른 기회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63이 도시는 한반도 철도가 연결되면 5,500만 평방킬로미터에 인구 40억 명이 사는 유라시아대륙과 태평양을 잇는 최대의 물류기지로 성장할 수 있다고 한다. 한반도 동남쪽 끝에 자리 잡은 항구도시로서 현재 세계 5위의 무역항인 이 도시 어디인가? ()① 부산 ② 마산 ③ 포항 ④ 여수[정답]
642000년 노벨상위원회가 김대중 전 대통령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하면서 발표한 선정 이유 중에서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유엔과 국제사회에서의 평화외교② 한국에서의 민주주의 정착에 지도력 발휘③ 동아시아에서 인권의 가치 수호④ “햇볕정책”을 통한 남북한 화해[정답] 【해설】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2000년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선정하면서, 선정 이유를 권위주의적 통치기간 동안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민주주의의 대변자로서 그리고 이후 대통령으로서 민주정부를 정착시키고 한국 내부에 화해를 가져온 점, 버마와 동티모르 등 동아시아에서 보편적 인권의 가치를 수호하는 지도자로서 역할을 한 점, 그리고 “햇볕정책”을 통해서 남북한에 화해를 도모한 점을 들었다.
65다음이 설명하는 용어를 쓰세요. ()외국 국민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자국의 역사, 전통, 문화, 예술, 가치, 정책, 비전 등에 대한 공감대를 확보함으로써 외교관계를 증진시키고 국가 이미지와 국가 브랜드를 높여 국제사회에서 자국의 영향력을 높이는 외교 활동 [정답] 공공외교(Public diplomacy)【해설】공공외교란 외국 국민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우리의 역사, 전통, 문화, 예술, 가치, 정책, 비전 등에 대한 공감대와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외교관계를 증진시키고, 국제사회에서 외교적 영향력을 높이는 외교활동을 말한다. 통일문제의 복합성을 감안할 때 ‘정부 대 정부’의 전통적 외교는 공공외교를 통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66한국 종단 철도와 시베리아 횡단 철도가 연결될 때 한국, 북한, 러시아가 얻을 수 있는 이익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북한-소득 증대 ② 러시아-교역 증대 ③ 러시아-군사적 교류 확대 ④ 한국–물류비용 감소[정답] 【해설】러시아 측의 군사적 교류확대는 기대할 수 있는 이익이 아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기존에는 선박으로 주로 물류를 이동시켰으나 철도가 연결될 경우 물류비용과 소요 시간을 대폭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
67‘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중 남북은 비무장지대 내 남북공동유해발굴사업을 시범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시범 발굴지역은 ( ) 지역 비무장지대 군사분계선에 포함된다. 해당 지역은 ‘화살머리고지’로 한국전쟁사, 상호접근성, 전사자 유해 예상 매장자수 등이 고려됐다. 국군 전사자 2백여 구를 포함해 미군, 프랑스군 등 총 3백여 구가 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안에 들어갈 지역은 어디인지 쓰세요. ()[정답] 철원【해설】시범 발굴지역은 강원도 철원지역 비무장지대 군사분계선 표식물 제0489호~제0497호 구간이다. 해당 지역은 ‘화살머리고지’로 한국전쟁사, 상호접근성, 전사자 유해 예상 매장자수 등이 고려됐다. 국군 전사자 2백여 구를 포함해 미군, 프랑스군 등 총 3백여 구가 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68남북단일팀은 1991년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제6회 세계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부터 남북한 국기 대신 한반도기를 사용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X 【해설】남북한 국기 대신 한반도기를 사용하기 시작한 대회는 1991년 4월 일본 지바에서 열린 제41회 세계탁구선수권대회이다.
69북한의 대표적인 광물로서 북한 전역에 약 60억 톤 규모가 매장되어 있다고 한다. 이 광물은 내화용의 경우 제철산업과 관련이 많으며, 경소용의 경우는 주로 농업용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전기 절연재와 내화제품의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광물의 이름을 쓰세요. ()[정답] 마그네사이트【해설】북한의 주요한 마그네사이트 매장지역은 함경남도 단천 지역이다. 북한 전체의 마그네사이트 매장량은 세계 3위에 해당할 정도로 대규모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70한반도 ( )는 남북한을 비롯한 관련국 상호간에 공식적으로 전쟁상태를 종식시킴으로써 법적·제도적 및 실질적으로 한반도에 공고한 평화가 보장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 )에 들어갈 말은 무엇인가? ()[정답] 평화체제【해설】대한민국 외교부는 한반도 평화체제의 의미에 대해 남북한을 비롯한 관련국 상호간에 공식적으로 전쟁상태를 종식시킴으로써 법적·제도적 및 실질적으로 한반도에 공고한 평화가 보장되어 있는 상태로 규정한다.
 7. 근대 국가 수립 운동과 일제강점기 민족 운동의 전개
1다음 빈 칸에 들어갈 3개국은 어디인지 쓰세요. ()제2차 수신사 김홍집은 일본에서 청의 외교관 황준헌이 쓴 ‘조선책략’을 가지고 와서 고종에게 바쳤다. ‘조선책략’에는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 위해 조선은 ( ), ( ), ( )와/과 손잡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조선책략’이 알려지자 영남의 유생들이 만인소를 올리는 등 거세게 반발하기도 하였다. [정답] 중국, 일본, 미국【해설】조선책략의 내용 가운데 가장 주목되는 것은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 위해서 친중국(親中國)·결일본(結日本)·연미국(聯美國)함으로써 자강책을 도모하라는 것이다.
2다음 빈칸에 들어갈 1880년에 설립된 개화 정책 추진 기구의 이름을 쓰세요.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조선 정부는 개화 정책을 담당하는 기구로 ( )을/를 설치하고, 그 밑에 12개 부서를 두어 외교, 통상, 군사 등 각종 업무를 담당하게 하였다.[정답] 통리기무아문【해설】강화도 조약 체결 직후 정부는 개화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통리기무아문과 그 아래 실무를 담당하는 12사를 설치하고, 개화파 인사를 등용하였다.
3조선 정부는 근대 시설을 마련하면서 인쇄 업무를 담당하는 박문국을 설치하여 한성순보를 발행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박문국은 1883년(고종 20) 8월 인쇄·출판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한 기관으로 한성순보를 발행하였다. 하지만 1888년 7월 폐지되었다.
4러·일 전쟁 중 일제가 황무지 개간권을 요구해 오자 끝까지 반대운동을 전개하여 이를 철회시킨 애국계몽운동 단체는? ()① 보안회 ② 신민회 ③ 독립협회 ④ 황국협회[정답] 【해설】보국안민(輔國安民)을 뜻하는 보안회는 1904년 일제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를 철회시켰다.
51882년에 신식군대 ‘별기군’과의 차별 대우에 불만을 표하던 구식 군인들이 13개월 만에 지급된 급료에 겨와 모래가 섞여 있자, 흥선 대원군에게 지지를 요청하고 정부 고관의 집과 일본 공사관, 궁궐 등을 공격하였다. 이 사건이 무엇인지 쓰세요. ()[정답] 임오군란【해설】별기군에 비해 열악한 대우를 받던 구식 군인이 1882년에 임오군란을 일으켰다.
6다음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갑신정변 이후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의 다툼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조선 주재 독일 외교관 부들러는 조선이 취해야 할 외교 전략으로 ( )을/를 제안하였다.① 중립화론 ② 동도서기론 ③ 위임통치론 ④ 약소국동맹론[정답] 【해설】조선을 둘러싸고 청과 일본, 영국과 러시아가 각축을 벌이는 상황에서 조선 주재 독일 부영사 부들러는 조선 중립화안을 정부에 건의하였다.
7다음 빈칸에 들어갈 동학 농민군의 민정 기구는 무엇인가? ()동학 농민군은 전주 화약 체결한 이후, 전라도 50여 개 군현에 자치적 민정 기구인 ( )을/를 설치하여 탐관오리와 악덕 지주를 처벌하고, 봉건적 신분 차별을 폐지하는 등 각종 개혁을 실천하였다. ① 군국기무처 ② 집강소 ③ 독립협회 ④ 전환국[정답] 【해설】조선 정부는 동학 농민군의 진압을 위해 출병한 일본군과 청군을 모두 철수시키고자 동학 농민군의 「폐정 개혁안」을 수용하는 대신, 동학 농민군의 전주성 철수 조건을 담은 전주 화약을 체결하였다. 동학 농민군은 각지에 자치적 민정 기구인 집강소를 설치하여 행정과 치안을 담당하면서 폐정 개혁안을 실천해 나갔다.
8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일야방성대곡은 어떤 사건에 반대하여 발표된 논설인가? ()장지연은 1905년 11월 20일자 『황성신문』에 「시일야방성대곡」을 발표하였다. 「시일야방성대곡」은 ‘이 날, 목놓아 통곡하노라’라는 뜻으로, 장지연은 “우리 대황제 폐하의 강경하신 성의로 거절하기를 마다하지 않았으니 그 조약의 불성립함”이라는 내용을 통해 조약의 무효함을 주장하였다.① 아관파천 ② 강화도 조약 ③ 을사늑약 ④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정답] 【해설】을사늑약이 체결되자 각계각층에서 항일 운동이 펼쳐졌으며 을사늑약에 반대하는 상소가 이어졌다. 장지연은 『황성신문』에 을사늑약의 부당함을 규탄하는 논설인 「시일야방성대곡」을 발표하였다.
9다음에서 설명하는 이 관청은 무엇인가? ()이 관청은 1894년(고종 31) 5월 동학 농민군이 전주성에서 철수한 뒤 6월 11일에 내정 개혁을 위해 임시로 설치되었다. 일본 측의 내정 개혁에 대한 압박을 배제하면서 6월 16일에는 12개 조항의 개혁 내용을 발표하기도 했는데, 대부분의 개혁안이 이미 동학 농민군이 폐정개혁안으로 제시했던 내용이었다. 그러나 6월 25일 군국기무처가 설치되면서 폐지되었다.① 교정청 ② 중추원 ③ 우정총국 ④ 통리기무아문[정답] 【해설】전주화약이 체결된 후 조선 정부는 교정청을 두어 자주적으로 개혁을 추진하였다.
101904년에 창간된 일간신문으로 한(韓)·영(英) 양국어로 쓰였다. 영국인 베델을 발행인 겸 편집인으로, 양기탁을 총무로 하여 창간된 신문의 이름을 쓰세요. ()[정답] 대한매일신보【해설】대한 제국 시기에 발간된 신문 중 대한매일신보는 베델이라는 영국인 발행인 덕분에 일본의 검열망을 뚫을 수 있었고, 의병운동을 사실 그대로 보도하며 국민에게 커다란 용기와 위안을 주었다.
11다음 중 1907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 평화 회의에 고종의 특사로 파견되지 않은 인물은 누구인가? ()① 이준 ② 이상설 ③ 이상재 ④ 이위종[정답] 【해설】이상재는 을사늑약 체결이후 관직에 나가기도 했지만 군대가 해산된 이후 관계에서 떠났으며 헤이그에 파견되지는 않았다. 이상재는 일제강점기 때 YMCA 전국연합회회장, 신간회 창립회장 등을 역임한 독립 운동가이다.
12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약은 무엇인지 쓰세요. ()이 조약은 1905년 9월 러일전쟁을 마무리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조약의 제2조에는 “러시아는 일본이 한국에서 정치상, 군사상 및 경제상 탁월한 이익을 갖는다는 것을 승인하고 일본제국 정부가 한국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지도, 보호 및 감리(監理)의 조치를 취함에 있어 이를 방해하거나 간섭하지 않을 것을 약정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일본이 한국에 대한 독점 지배권을 확보하였다.① 카이로 회담 ② 포츠머스 조약 ③ 시모노세키 조약 ④ 가쓰라·태프트 밀약[정답] 【해설】포츠머스 조약은 1905년 9월, 러일전쟁을 마무리하기 위해 미국 포츠머스에서 일본과 러시아간에 체결된 강화조약이다. 여기에서 러시아는 일본의 한국에 대한 독점 지배권을 인정하였다.
13다음과 같은 정강을 발표 하면서 전개한 근대적 개혁 운동이 무엇인가? ()1. 대원군을 가까운 시일 안에 돌아오게 하고, 청에 조공하는 허례를 폐지할 것.2. 문벌을 폐지하여 인민 평등의 권리를 제정하고, 능력에 따라 관리를 임명할 것.3. 지조법을 개혁하여 간사한 관리를 뿌리 뽑고 백성의 곤란을 구제하며 국가 재정을 넉넉하게 할 것.12. 국가 재정은 호조에서 관할하고, 그 밖의 모든 재무 관청은 폐지할 것.13. 대신과 참찬은 합문 안의 의정소에서 매일 회의하여 정사를 결정할 것. -김옥균, 『갑신일록』-① 광무개혁 ② 갑오개혁 ③ 갑신정변 ④ 동학 농민 운동[정답] 【해설】임오군란 이후 청의 내정 간섭이 심해지고, 온건 개화파와 대립이 깊어지면서, 급진 개화파는 갑신정변을 계획하였다. 급진 개화파는 우정총국 개국 축하연을 이용해 민씨 정권의 고관들을 죽이고 개화당 정부를 수립하였다. 하지만 청군의 개입 후, 일본군이 병력을 지원하겠다던 약속을 어기고 철수하면서 정변은 3일 만에 실패로 끝났다.
14다음에서 설명하는 신문의 이름을 쓰세요. ()1904~1910년에 양기탁·베델(영국인) 등이 운영한 신문으로 순한글·국한문·영문판이 발행되었다. 영국인 베델이 발행인으로 참여하였기 때문에 일제의 검열 속에서도 일제의 침략상을 낱낱이 규탄하는 기사를 내보냈고, 국채보상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등 민족운동을 활발하게 전개하였다. 을사늑약의 불법성을 폭로하는 고종의 친서가 이 신문에 실렸고, 신채호의 『독사신론』도 이 신문에 연재되었다. [정답] 대한매일신보【해설】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신문은 대한매일신보이다.
16‘각 민족은 정치적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주장으로, 식민지 상태의 약소민족들이 독립운동을 전개하는 사상적 근거가 되었다.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파리 강화 회의에서 제창하였으며, 우리나라의 3·1 운동에도 큰 영향을 주었던 사상이 무엇인지 쓰세요. ()[정답] 민족자결주의【해설】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전후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열린 파리 강화 회의는 민족자결주의를 기본 원칙으로 삼았다.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제창한 ‘각 민족은 정치적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으며, 다른 민족의 간섭을 받을 수 없다.’는 주장으로, 한 민족이 그들 국가의 독립 문제를 스스로 결정짓게 하자는 원칙을 말한다.
15다음은 ‘동양평화론’의 내용 중 일부이다. 이 글을 쓴 사람은 누구인지 쓰세요. ()‘동양 평화’와 ‘한국 독립’에 대한 문제는 이미 세계 모든 나라 사람들이 다 아는 사실이며 당연한 일로 굳게 믿었고, 한국과 청나라 사람들의 마음에 깊게 새겨졌다. …… 지금 서양 세력이 동양으로 침략의 손길을 뻗쳐 오고 있는데, 이 재앙을 동양인이 일치단결해서 막아 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임은 어린아이라도 다 아는 일이다. 그런데도 무슨 이유로 일본은 이러한 너무나도 당연한 형세를 무시하고, 같은 인종인 이웃 나라를 꺾고 친구의 정을 끊어, 서양 세력이 애쓰지 않고 이득을 얻도록 한단 말인가. …… 그래서 동양 평화를 위한 의로운 싸움을 하얼빈에서 시작하고, 옳고 그름을 가리는 자리는 여순으로 정했다. 이어 동양 평화 문제에 관한 의견을 제출하는 바이니 여러분은 깊이 살펴주기 바란다.[정답] 안중근【해설】안중근은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에서 이토 이로부미를 처단하고, 1910년 3월 26일 여순 감옥의 형장에서 순국하였다. 동양평화론은 안중근이 여순 감옥에서 저술한 미완성의 소논문이다.
17다음에서 설명하는 독립운동 단체는 무엇인지 쓰세요. ()년대 독립을 목적으로 무장투장을 전개해 독립을 달성하려 했던 대표적인 국내 독립운동 단체이다.., 국내 각지와 만주에까지 지부를 설치하여 독립군 양성에 노력하였다….[정답] 대한 광복회【해설】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대한 광복회이다.
18장인환·전명운의 의거를 계기로 1910년 결성된 미주 한인 사회의 대표적인 독립운동 단체이다. 샌프란시스코에 중앙 총회를 두고 북미, 하와이, 멕시코, 시베리아, 만주에 지방 총회, 그 밑에 100여 개의 지방회를 두었다. 기관지로 신한민보를 발간하였으며, 독립 의연금을 모아 독립운동을 지원하였다. 이 단체는 공개적으로 민주 공화국의 수립을 주장하였다.다음에서 설명하는 독립운동 단체는 무엇인가? ()① 신민회 ② 신한 청년단 ③ 대한인 국민회 ④ 대한 광복군 정부[정답] 【해설】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독립운동 단체는 대한인 국민회이다.
191943년 12월, 카이로 회담에서 발표된 카이로 선언은 “한국 인민의 노예 상태에 유의하여 적절한 절차를 거쳐 한국을 자유 독립하게 할 것을 결정한다.”라는 내용으로 한국의 독립을 처음으로 보장한 국제회의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해설】카이로 선언은 우리나라의 독립을 연합국이 최초로 보장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미국, 영국, 중국의 대표들은 대일전에 상호 협력하고,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일본이 차지한 영토를 회수하며, 적당한 시기에 한국을 독립시킬 것 등을 내용으로 하는 카이로 선언을 발표하였다.
20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세 인물이 소속되어있던 의열 단체의 이름을 쓰세요. ()는 적극적인 의열 투쟁을 위해 1931년 이 단체를 조직하였다. 은 1932년 일본 도쿄에서 일왕에 폭탄을 던졌으나, 거사는 실패하였다.은 1932년 중국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폭탄을 던져 일본 고위 관료들을 살상하였다.[정답] 한인애국단【해설】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국무령이었던 김구는 적극적인 의열 투쟁을 통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자 1931년 한인 애국단을 설립하였다. 이후 한인 애국단의 이봉창, 윤봉길의 의거를 통해 한국인의 독립 의지를 널리 알릴 수 있었다.
21다음에서 설명하는 부대는 무엇인가? ()남대관 등은 중국인들이 만주 빈현에서 맹렬한 반일 활동을 개시하자, 이 중국인 부대의 간부들과 함께 항일 무장 투쟁을 벌일 것을 모의하였고, 전 한족 총연합회의 간부였던 지청천을 총사령으로 하는 독립군 부대를 창설하였다. 이 부대는 북만주 지역에서 한·중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고, 쌍성보·사도하자·대전자령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① 중광단 ② 북로 군정서 ③ 조선 의용대 ④ 한국 독립군[정답] 【해설】일제가 만주사변을 일으키자 지청천이 이끌던 한국 독립군은 한·중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다.
221919년 3·1 운동 직후 상하이, 연해주, 서울 등 여러 곳에서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해설】3·1 운동 이후 연해주에서 대한 국민 의회,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 정부, 서울에 한성 정부가 수립되었고, 그 외에도 여러 곳에서 임시 정부가 만들어졌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3다음 자료를 행동강령으로 한 단체의 이름을 쓰세요. () 우리는 외교론, 준비론 등의 미몽을 버리고 민중 직접 혁명의 수단을 취함을 선언하노라. …… 우리는 민중 속으로 가서 민중과 손을 맞잡아 끊임없는 폭력, 암살, 파괴, 폭동으로써 강도 일제의 통치를 타도하고, 우리 생활에 불합리한 일체의 제도를 개조하여 인류로써 인류를 압박하지 못하며, 사회로써 사회를 박탈하지 못하는 이상적 조선을 건설할지니라.[정답] 의열단【해설】의열단을 조직한 김원봉의 요청에 따라 신채호가 작성한 ‘조선 혁명 선언’에는 의열단의 행동강령과 개인 폭력 투쟁을 통해 민중의 직접 혁명을 달성하려는 의열단의 목표가 잘 드러나 있다.
24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역사서는 무엇인가? ()년 편찬된 책으로 박은식이 1884∼1920년의 항일 투쟁을 기술한 역사서이다.(序)와 상편 25장, 하편 31장, 부록,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한국통사』에서 언급한 부분을 줄이고, 주로 독립운동과 관련된 사항을 서술했다.3⋅1 운동과 그 뒤의 독립운동 사례를 서술했다. , 미국인 헐버트와 맥켄지의 보고문, 미국 상원의 보고문, 외국 신문의 기사를 소개했다. ① 독사신론 ② 동국역사 ③ 조선사회경제사 ④ 한국독립운동지혈사[정답] 【해설】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책은 한국독립운동지혈사이다.
25다음에서 설명하는 이 법은 무엇인지 쓰세요. ()이 법은 일제가 국가 체제(천황제)나 사유 재산 제도를 부정하는 사상을 통제하고 탄압하기 위해 제정한 법률이다. 이를 통해 일제는 사회주의자뿐만 아니라 민족주의 사상을 지닌 독립운동가도 탄압하였다. 이 법은 1925년에 공포되었고 이후 몇 차례 개정되었다. 일제는 조선어학회를 탄압하는 데 이 법을 적용하기도 했다.[정답] 치안 유지법【해설】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치안 유지법이다.
26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1920년 10월 김좌진·나중소·이범석이 지휘하는 북로군정서군과 홍범도가 이끄는 대한독립군 등을 주력으로 한 독립군 부대가 독립군 토벌을 위해 간도에 출병한 일본군을 10여 차례의 크고 작은 전투에서 크게 무찔렀다. 이 전투의 전과에 대해 북로군정서가 임시정부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군 사상자가 연대장 1명, 대대장 2명, 기타 1,254명으로 기록되어 있다. ① 간도 참변 ② 봉오동 전투 ③ 청산리 대첩 ④ 대전자령 전투[정답] 【해설】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청산리 대첩이다.
27다음과 같은 강령으로 1927년 창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항일 단체의 이름을 쓰세요. ()·경제적 각성을 촉진함…[정답] 신간회【해설】이것은 신간회 강령이다. 신간회는 전국적으로 120∼150여 개의 지회를 가지고 있었으며, 회원수가 2만∼4만 명에 이른 일제하 가장 규모가 컸던 항일 단체였다.
28다음은 조선 총독 사이토 마코토의 ‘조선 통치에 대하여’에 나오는 글의 일부이다. 이 구상이 이루어진 계기가 된 사건은 무엇인가? ()암암리에 조선인 중 진실로 우리들과 동일한 이상과 정신을 가지고 신명을 바쳐 이상과 정신을 영위할 중심적 친일 인물을 물색케 하고, 그 인물로 하여금 귀족, 양반, 유생, 부호, 실업가, 교육가, 종교가 등 각기 계급 및 사정에 따라 각종의 친일적 단체를 만들게 한 후, 그에게 상당한 편의와 원조를 제공하여 충분히 활동토록 할 것① 3·1 운동 ② 원산 총파업 ③ 윤봉길 의거 ④ 광주 학생 항일 운동[정답] 【해설】일제는 3·1 운동을 계기로 문화 통치로 전환하는 한편, 친일파 육성에 나서 우리 민족을 분열시키려 하였다.
29조소앙의 삼균주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건국 강령에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다음 중 삼균주의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치적 균등 ② 경제적 균등 ③ 신분적 균등 ④ 교육적 균등[정답] 【해설】조소앙의 삼균주의는 정치, 경제, 교육의 균등을 통해 개인과 개인의 균등생활을 실현하고, 이를 토대로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의 균등생활을 이룬다는 이론 체계이다.
30다음과 같은 청원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미국 대통령 각하, 우리는 자유를 사랑하는 2,000만의 이름으로 각하에게 청원합니다. 각하도 평화 회의에서 우리의 자유를 강력하게 주장하여 참석한 열강들과 함께 먼저 한국을 일본의 학정에서 벗어나게 하여 주십시오. 장래 완전한 독립을 보증하고 당분간은 한국을 국제 연맹 통치 밑에 둘 것을 바랍니다. ① 박용만 ② 안창호 ③ 이광수 ④ 이승만[정답] 【해설】이승만은 미국 대통령 윌슨에게 위임 통치 청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8. 남북의 분단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그리고 6.25전쟁
1다음 사건이 발생한 지역은 어디인가? () • 제너럴 셔먼호 사건 • 조선 물산 장려회 결성 • 남북 제정당 사회단체 연석회의 개최① 서울 ② 원산 ③ 평양 ④ 신의주[정답] 【해설】자료는 모두 평양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2제1차 미·소 공동 위원회 당시 미국은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의의 결정을 지지하는 단체만을 임시정부 수립에 참여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 【해설】미·소 공동위원회에서 소련은 3국 외무장관 회의 결정을 지지하는 단체만을, 미국은 모든 단체를 임시정부 수립에 참여시킬 것을 주장하며 대립하였다.
3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이 무엇인지 쓰세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초강대국으로 등장한 미국과 소련 사이에 첨예한 대립이 생기면서, 세계는 미국 중심의 자본주의 진영과 소련 중심의 공산주의 진영으로 재편되었다. 두 진영은 무력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세계 곳곳에서 대립하였는데, 이를 ( )(이)라고 부른다. 1947년 3월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이 공산주의 세력 확대를 막을 것이라 선언한 것을 계기로 ( )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정답] 냉전【해설】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과 소련이 전쟁 승리에 결정적 역할을 한 양대 강국으로 떠오르면서 국제 사회의 주도권을 둘러싼 갈등이 일어났고, 이를 냉전이라 부른다. 소련은 전쟁 중 무력으로 점령한 지역과 그 주변 국가에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서도록 지원하였다. 미국은 서유럽의 부흥을 위한 경제 원조에 적극적으로 나섰고, 소련 공산주의의 팽창을 저지하는 봉쇄 정책을 폈다.
4다음 빈 칸에 들어갈 것은 무엇인가? ()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의의 결정에 따라 1946년 3월 ( )이/가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소련은 임시민주정부 수립을 위한 협의 대상에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의 결정 사항을 지지하는 단체만을 참여시키자고 한 반면, 미국은 모든 단체가 임시 정부의 수립을 위한 협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① 남북 협상 ② 유엔 소총회 ③ 좌우 합작 위원회 ④ 미·소 공동 위원회[정답] 【해설】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의 결정에 따라 1946년 3월 20일 덕수궁 석조전에서 미·소 공동위원회가 개최되었다. 그러나 임시정부 수립을 위한 협의 대상 문제로 미국과 소련이 대립하여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회의는 연기되었다.
5다음에서 설명하는 인물의 이름을 쓰세요. ()년 개최된 파리 강화 회의에 신한 청년단의 대표로 파견되었다….전쟁 때 납북되었다.[정답] 김규식
6다음과 같은 연설을 한 인물이 누구인지 쓰세요. ()무기 휴회된 미·소 공동 위원회가 재개될 기색도 보이지 않으며, 통일 정부를 고대하나 여의치 않으니, 우리 남방만이라도 임시 정부 혹은 위원회 같은 것을 조직하여 38도선 이북에 있는 소련을 철퇴하도록 세계 공론에 호소하여야 할 것이니 여러분도 결심해야 할 것입니다.[정답] 이승만(우남, 우남 이승만)【해설】이승만은 찬탁운동과 반탁운동의 대결이 극심해지는 가운데 1946년 6월 3일, 정읍에서 남한의 단독정부 수립 필요성을 주장하는 정치적 발언을 하였고, 이를 정읍 발언이라 한다. 이후, 이승만은 남한 단독정부 수립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되었다.
71947년 제2차 미·소 공동 위원회에서 인구 비례에 따른 남북 총선거를 결의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미·소 공동위원회는 아무런 성과 없이 결렬되었다. 인구 비례에 의한 남북 총선거가 결정된 것은 1947년 11월 유엔 총회에서였다.
8다음은 제헌 헌법 제1조이다. 빈 칸에 들어갈 용어를 쓰세요. ()제1조. 대한민국은 ( )이다.[정답] 민주 공화국
91948년 7월 17일 제정된 제헌 헌법은 대통령 직선제를 채택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제헌 헌법은 정부 형태는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였으나, 대통령/부통령 간선제 선출 방식을 따랐다.
101945년 12월 한국의 임시 민주 정부 수립, 미·소 공동 위원회 설치, 최대 5년간의 신탁 통치를 결의하였던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의에 참여한 국가가 아닌 것은? ()① 미국 ② 소련 ③ 영국 ④ 중국[정답] 【해설】당시 중국은 이 회의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111945년 8월 15일 오전 조선 총독부 정무총감을 만나 다음과 같은 요구 조건을 제시하고 협상을 진행한 인물은 누구인지 쓰세요. ().개월간의 식량을 확보해 줄 것..·조직하는 일에 절대로 간섭하지 말 것.·조직하는 일에 간섭하지 말 것.[정답] 여운형【해설】위에서 설명하는 인물은 여운형이다.
12다음 빈칸에 들어갈 것은 무엇인지 쓰세요. ()일본의 항복이 예견되자 미국은 북위 ( )을/를 경계로 미국과 소련이 각각 한반도의 남과 북을 점령한다는 안에 소련의 동의를 얻어냈다. 북위 ( )은/는 한반도의 군사 분계선으로 설정되었고, 이는 이후 냉전으로 인한 대립이 심화되어 남북을 가르는 분단선이 되고 말았다.[정답] 38도선복수정답: 38, 삼팔선【해설】북위 38도선을 경계로 남과 북에서 미국과 소련의 군정이 실시되었으며, 한반도는 미·소 양국의 세력 분할 지점이 되어버렸다.
131948년 4월 발표된 남북 협상 공동 성명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제헌 국회의 해산 ② 남한 단독 선거 절대 반대③ 유엔 감시 아래 남북 총선거 실시 ④ 무상 분배 원칙에 따른 농지 개혁 추진[정답] 【해설】김구, 김규식이 평양을 방문하여 이루어진 남북협상의 결과 남한만의 단독 선거 절대 반대, 외국 군대 즉시 철수 등이 발표되었다.
14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선포된 날로 옳은 것은? ()① 1948년 4월 19일 ② 1948년 5월 10일 ③ 1948년 7월 17일 ④ 1948년 8월 15일[정답] 【해설】① 김구와 김규식이 남북 대표자 연석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평양으로 간 날이다. ② 한국에서 제헌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총선거가 실시된 날이다. ③ 제헌 헌법을 공포한 날이다.
151948년 7월 17일 공포된 제헌 헌법에는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선출하도록 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제헌 헌법에는 국회에서 정·부통령을 선출하도록 규정했다. 1952년 발췌개헌을 통해 대통령 직선제가 규정되었다.
16다음 중 6.25 전쟁 발발 이전의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련이 북한정권 수립을 지원하였다. ② 김일성이 민주기지론을 내세웠다.③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었다.④ 한미 상호방위조약이 체결되었다. [정답] 【해설】한미 상호방위조약은 1953년 7월 휴전 협정 체결 후, 같은 해 10월에 체결되었다.
176.25 전쟁 발발 직후, 미국과 소련의 참석 하에 진행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는 유엔군 파견을 결정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당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소련은 불참하였다.
186.25 전쟁이후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54년에 열린 국제 회담의 명칭을 쓰세요. ()[정답] 제네바 회담【해설】1954년 한반도 통일을 위해 제네바 회담이 열렸다. 제네바 회담은 6.25 전쟁 후 남북한이 최초로 참석한 국제 회의였다.
19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옳은 것은? ()• 1950년 8월 18일 임시 수도가 된 도시• 1951년 1․4후퇴로 전쟁이 끝날 때까지 임시 수도가 된 도시• 전쟁 당시 몰려든 피난민들의 생활 속에서 이곳의 국제 시장이 번창했다. ① 대전 ② 대구 ③ 부산 ④ 울산[정답] 【해설】부산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이며 제1의 무역항이다. 임시 수도는 본래의 수도가 전쟁 등에 의하여 점령되거나 위험에 처했을 때, 정부에 의해 임시로 수도의 기능을 하는 도시이다. 부산은 6‧25 전쟁이 발발한 1950년 8월 18일~10월 27일, 그리고 1‧4 후퇴로 1951년 1월 4일~1953년 7월 27일까지 대한민국 정부의 임시 수도였다. (출처: 임시 수도 부산(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20다음에서 설명하는 지역의 명칭을 쓰세요. ()6·25전쟁이 일어나자 포로들을 수용하기 위하여 포로수용소가 설치된 곳이다. 이곳의 포로수용소에서는 1951년 6월 말까지 인민군 포로 15만 명, 중국군 포로 2만 명 등 최대 17만 여명의 포로를 수용하였다. 그러나 반공포로와 친공포로 간의 격렬한 충돌이 벌어지는 등 비극적인 사건이 많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최근 이곳의 포로수용소 생활을 배경으로 한 ‘스윙키즈’라는 영화가 개봉되기도 하였다. [정답] 거제도【해설】거제도 포로수용소는 6‧25전쟁에 의한 포로들을 수용하기 위하여 1951년 2월부터 고현, 수월 지구를 중심으로 설치되었다. 1951년 6월 말까지 인민군 포로 15만 명, 중국군 포로 2만 명 등 최대 17만 3천 명의 포로를 수용하였다. 지금은 경상남도 문화재 자료 제99호로 지정되었고, 당시 포로들의 생활상, 막사, 사진, 이복 등 자료와 기록물을 바탕으로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으로 조성되어 참혹한 전쟁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출처)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홈페이지
211950년 1월에 발표된 이 선언은 미국의 태평양 방위선을 알래스카-일본-오키나와-필리핀 선으로 하고 대한민국과 타이완을 방위선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당시 미국의 국무장관이었던 인물의 이름을 따서 붙인 이 선언은 무엇인지 쓰세요. () [정답] 애치슨 선언【해설】1950년 1월 10일 당시 미 국무 장관 애치슨은 미국의 태평양 방위선을 알래스카-일본-오키나와-필리핀 선으로 한다는 애치슨 선언을 발표하였다. 이 선언은 미국이 한국을 태평양 지역의 미국 방위선에서 제외하였다고 밝힌 것이다.
226·25 전쟁의 휴전 협정서에 서명한 국가는 남한과 북한, 중국, 미국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휴전 협정서에는 북한의 김일성 북한군 최고사령관, 중국의 펑더화이 중국인민지원군 사령관, 미국의 클라크 유엔군 총사령관이 서명하였다. 그러나 대한민국 대표는 마지막까지 휴전에 반대한다는 의미로 「휴전 협정서」에 서명하지 않았다.(출처) 휴전 협정,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231950년 7월 14일 이승만 정부는 유엔군 사령관에 전시작전 통제권을 이양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6·25 전쟁 초기에 이승만 정부는 작전 지휘의 일원화를 위해 유엔군에게 전시작전 통제권을 이양하였다.
246.25 전쟁이 발발하자 다음 결의를 발표한 국제연합의 기구 명칭을 쓰세요. () 북한 당국이 전쟁 행위를 중지하지 않고 북위 3・8도선 이북으로 철수하지 않았다는 것과 국제적 평화와 안전을 회복시키는 데 긴급한 군사적 조치가 요청된다는 유엔 한국 위원단의 보고서를 주목하고, …… 유엔 회원국들이 대한민국에 대하여 이 지역에서 무력 공격을 격퇴하고 국제 평화와 안전을 회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것을 권고한다.[정답]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또는 국제연합 안전보장이사회)【해설】제시문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제83호 중 일부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국제평화와 안전의 유지에 대한 제1차적 책임을 지는 국제연합의 주요기구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1950년 북한이 남침하자 유엔은 즉각 북한을 침략자로 규정하고, 전쟁 중지와 대한민국에 대한 군사 지원을 결의하였다. 이에 따라 유엔군이 참전하면서 전쟁은 국제전으로 확대되었으며, 유엔군이 인천상륙작전을 전개하여 서울을 되찾을 수 있었다.
25다음 사건 이후에 전개된 사실로 옳은 것은? () 인천상륙작전 이후 전세가 역전되어 국군과 유엔군이 3·8도선을 넘어 북으로 진격하여 압록강까지 도달하였으나, 중국군이 대규모 군대를 파견하였다.① 애치슨선언 ② 흥남 철수 ③ 휴전 협정 체결 ④ 반공 포로 석방[정답] 【해설】중국군의 개입으로 전세가 불리해지자 동북부 전선에서 작정 중이던 국군과 미군은 흥남에 집결하여 대규모 해상 철수를 하였다.
26다음에서 설명하는 ‘이 지역’의 명칭을 쓰세요. ()2019년 9월 문재인 대통령은 UN총회 기조 연설에서 한반도의 이 지역을 ‘국제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해 UN과 모든 회원국이 힘을 모을 것을 제의했다. 이 지역은 6.25 전쟁 이후 70년 군사적 대결이 낳은 비극의 상징이었지만 최근 자연 생태계의 보고로 변모하였다. [정답] 비무장지대 (DMZ)【해설】2019년 9월 24일(미국 현지시각) 문재인 대통령은 뉴욕에서 행한 UN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의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해 UN과 모든 회원국들이 힘을 모을 것을 제의했다. 문 대통령은 70년 군사적 대결이 낳은 비극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DMZ는 자연 생태계의 보고로 변모했고 상징적인 역사 공간이 되었으며,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 공동유산이라는 사실을 강조한 바 있다.
276·25 전쟁 당시 파견된 유엔군에 포함되지 않은 국가는? ()① 미국 ② 호주 ③ 터키 ④ 인도[정답] 【해설】유엔군에 포함된 16개국은 미국, 영국, 호주, 네덜란드, 캐나다, 뉴질랜드, 프랑스, 필리핀, 터키, 타이, 그리스, 남아프리카공화국, 벨기에, 룩셈부르크, 콜롬비아, 에티오피아이다. 인도는 의료 지원단을 보냈다.
28다음 사건들을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하세요. () ㄱ. 1·4 후퇴 ㄴ. 휴전 회담 시작ㄷ. 인천상륙작전 ㄹ. 한미 상호방위조약 체결[정답] 【해설】ㄷ. 1950년 9월 인천상륙작전으로 서울 수복, ㄱ. 1951년 1월 1·4 후퇴로 서울 다시 잃음, ㄴ. 1951년 7월 소련의 제의로 휴전 회담 시작, ㄹ. 1953년 7월 정전 협정 체결 후 10월 한미 상호방위조약 체결
296.25 전쟁 과정에서 38도선 부근에서 교착 상태에 빠지자 이승만 정부는 휴전 회담을 제의하였다. 맞으면 ○,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이승만 정부는 휴전에 반대하며 북진 통일을 주장하였다.
306.25 전쟁 중 일어난 민간인 학살 사건을 주제로 한국에서의 학살(Massacre en Corée)이라는 작품을 그려 전쟁의 잔혹성을 폭로한 화가의 이름을 쓰세요. () [정답] 파블로 피카소, 피카소【해설】파블로 피카소는 1950년 10월부터 12월까지 황해도 신천에서 벌어진 민간인 학살을 소재로 전쟁으로 학살되는 민간인의 참상을 드러내는 ‘한국에서의 학살(Massacre en Corée)’이라는 작품을 그렸다.
 9. 산업화와 민주주의의 역사, 그리고 세계 속의 대한민국
1다음에서 ‘이것’에 해당하는 용어를 쓰세요. ()김씨 등은 유신체제를 비판하다가 이것 1호를 위반한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고 징역형에 처해졌다. 2010년 대법원과 헌법재판소에서는 이것 1호가 위헌이라고 판시하고 김씨 등은 무죄 판결을 받았다. 2019년 법원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것 발령은 유신헌법에 비춰봐도 위헌이므로 김씨 등의 피해자에게 국가가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하였다.[정답] 긴급조치【해설】유신헌법 제53조에 규정된 대통령 긴급조치권은 단순한 행정명령 하나만으로도 국민의 자유와 권리에 대해 무제한의 제약을 가할 수 있는 초헌법적 권한으로서, 이러한 긴급조치권의 발동을 요하는 비상사태의 발생 여부에 관한 판단은 대통령이 독자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사실상 반유신세력에 대한 탄압도구로 악용되었다.(출처) 한국근현대사사전
2제헌 국회는 대한민국 헌법을 제정하고 이승만과 이시영을 정·부통령에 선출하였다. 맞으면 O,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출처)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31980년대 후반 대한민국 경제는 이른바 3저 현상으로 호황을 누렸다. 여기에서 ‘3저 현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쓰세요. ()[정답] 저금리, 저유가, 저달러 【해설】 3저 호황이란, 1980년대 중반부터 4~5년간 ‘저금리, 저유가, 저달러’라는 우리 경제의 입장에서 호재가 한꺼번에 발생하여 GNP 성장률이 연 10% 이상을 기록하는 등 경제적 호황을 누렸던 시기를 말한다.
41972년 발표된 7‧4 남북공동성명에서는 통일의 3대 원칙이 공식적으로 천명되었다. 통일의 3대 원칙을 쓰세요. ()[정답]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해설】1972년 7월 4일 남북한 당국이 국토분단 이후 최초로 통일과 관련하여 합의 발표한 역사적인 공동성명이다. 이 성명은 통일의 원칙으로, – 외세(外勢)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 서로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 사상과 이념 및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고 밝힘으로써 자주·평화·민족대단결의 3대원칙을 공식 천명하였다.(출처) 시사상식사전
5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의 이름을 쓰세요. ()우리나라 최초로 평화적인 여·야 정권 교체를 통해 대통령이 되었다. 대북화해협력 정책을 추진하여 남북 분단 이래에 최초로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켰다. 민주화운동과 대북문제의 평화로운 해결의 공로로 한국인 최초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정답] 김대중
66·25 전쟁 이후 1950년대에는 미국의 원조 물자를 가공한 삼백 산업이 발달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미국의 경제 원조는 한국 경제에 큰 도움이 되었다. 한국 정부는 생산재를 희망했지만, 미국은 잉여 농산물을 제공하였다. 이에 잉여 농산물을 가공하는 제분, 제당, 면방직의 삼백 산업이 발달하였다. 밀가루, 설탕, 면화 등이 모두 흰색이어서 삼백 산업이라고 불렀다.
7(노래 제시 문항) 다음은 박정희 정부가 추진했던 이 운동을 홍보하기 위해 만든 노래이다. 1970년부터 시작된 범국민적 지역사회 개발운동인 이 운동의 명칭을 쓰세요. ()2절) 초가집도 없애고 마을길도 넓히고 푸른동산 만들어 알뜰살뜰 다듬세후렴) 살기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정답] 새마을 운동【해설】자료는 새마을 운동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마을 노래로 박정희가 작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마을 운동은 1970년부터 시작된 범국민적 지역사회 개발운동이다. 근면·자조·협동의 기본 정신과 실천을 범국민적·범국가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국가발전을 가속적으로 촉진시키려는 목적으로 진행된 운동이다.(출처) 민족문화대백과
8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사건으로 옳은 것은? ()1987년 1월 서울대 학생 박종철이 경찰의 고문으로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고 정부가 헌법 개정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자 학생, 시민들은 전국 각지에서 호헌 철폐, 민주 헌법 쟁취 등의 구호를 외치며 격렬하게 시위를 벌였다. ① 4·19 혁명 ② 부·마 항쟁 ③ 6월 민주항쟁 ④ 5·18 민주화운동 [정답] 【해설】‘6월 민주항쟁’을 통한 학생, 시민들의 핵심 요구는 대통령 직선제이다.
94・19 혁명 이후 허정 과도 정부는 양원제 국회와 내각 책임제를 주요 내용으로 한 헌법개정을 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과도 정부 시기에는 우리나라 헌정 사상 유일하게 내각책임제가 시행되었다.
10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의 이름을 쓰세요. ()혁명으로 자유당 정권이 무너진 후 제4대 대통령에 선출군사정변으로 임기 1년 5개월 만에 하야함[정답] 윤보선【해설】4·19혁명으로 이승만 정권이 무너진 이후 허정 과도 정부는 내각책임제 개헌을 추진했다. 1960년 8월 12일 국회 양원 합동회의에서 치러진 대통령선거에서 윤보선은 민주당 후보로 나서 제4대 대통령에 선출됐다. 하지만 5·16군사정변이 일어난 후 임기 1년 5개월 만에 하야했다. 이후 박정희 정권을 비판하는 재야인사로 활동했다.(출처) 다음백과
111960년대 평화시장의 재단사였으며 노동 운동가였던 이 사람은 1970년 근로기준법 준수를 외치며 분신자살하여 노동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 사람의 이름을 쓰세요. ()[정답] 전태일【해설】평화시장의 재단사였던 전태일은 1970년 근로기준법 준수를 요구하며 분신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의 노동 운동이 활성화되었다.
121966년 미국은 한국군 베트남 증파에 따른 미국의 대한 협조 방안으로 대한민국 국군의 현대화와 기술 원조 등을 약속하는 각서를 체결하였다. 이 각서의 명칭을 쓰세요. ()[정답] 브라운 각서 【해설】브라운 각서를 통해 우리나라는 베트남전쟁에 한국군 파병의 대가로 미국으로부터 국군의 현대화와 경제개발을 위한 기술 원조 등을 약속받았다.
13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도로의 명칭을 쓰세요. ()경인고속국도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건설된 고속 국도년 착공되어 1970년 완공되었다. ·일 국교 정상화와 베트남 파병으로 들어온 자금의 일부가 투입되었다. [정답] 경부고속국도, 경부고속도로【해설】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중심 사업으로, 1968년 개통된 경인고속도로에 이어 두 번째로 건설된 고속도로이다. 1968년 착공하여 1970년 완공되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원지동을 기점으로 부산광역시 금정구 구서동까지 연결된다. 수도권 대도시와 대전·대구·울산 3개 광역시를 비롯하여 주요 거점 도시들을 거쳐 전국을 1일 생활권으로 만든 국토의 대동맥이다. (출처) 다음백과
14이 제도는 금융거래 시 타인의 이름을 빌려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제도를 말한다. 금융거래를 투명화하여 정경 유착을 없애고 세금을 합리적으로 부과하는 데 목적을 두고 김영삼 정부가 전면 실시한 이 제도의 명칭을 쓰세요. ()[정답] 금융실명제
15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 제9차 개헌을 이루어냈다. 제9차 개헌은 대통령 직선제로의 개헌이었으며 그 헌법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행 헌법에 규정된 대통령 임기는 몇 년인지 쓰세요. ()[정답] 5
17다음 중 박정희 정부의 경제정책으로 옳은 것은? ()① 수입대체 산업화 정책을 추진하였다.②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다. ③ 유상 매수, 유상 분배 방식의 농지 개혁을 시행하였다. ④ 1970년대에는 철강, 조선 등 중화학 공업을 집중 육성하였다.[정답] 【해설】① 수출지향적 경제정책을 추진하였다. ② 김영삼 정부 때의 일이다. ③ 이승만 정부 때의 일이다.
16다음에서 설명하는 이 나라의 이름을 쓰세요. ()는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냉전체제 아래 동·서로 분단되었다가 1990년 통일되었다.년대에 이 나라에 파견된 우리나라 광부, 간호사들이 매년 국내로 송금한 외화는 한국 경제개발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정답] 독일
18노태우 정부가 추진하여 동구권 공산주의 국가와 소련, 중국 등과 외교관계를 맺었던 외교 정책을 쓰세요. ()[정답] 북방외교【해설】북방외교는 중국·소련·동유럽국가·기타 사회주의국가 및 북한을 대상으로 하는 외교 정책으로, 중국·소련과의 관계개선을 도모하여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 사회주의 국가와의 경제 협력을 통한 경제 이익의 증진과 남북한 교류·협력 관계의 발전을 추구하며, 궁극적으로는 사회주의 국가와의 외교 정상화와 남북한 통일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19다음 정책을 추진했던 정부로 옳은 것은? ()• 지방자치제도 전면 실시•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 실시• ‘역사 바로 세우기’를 전개하여 조선총독부 건물 철거① 박정희 정부 ② 전두환 정부 ③ 노태우 정부 ④ 김영삼 정부[정답]
20다음 중 노무현 정부가 추진한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제노동기구(ILO)에 가입하였다.②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였다.③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 위원회를 설치하였다.④ 참여와 통합의 정치개혁,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등을 국정 과제로 삼았다.[정답] 【해설】국제노동기구(ILO) 가입은 노태우 정부 때의 일이다.
21다음 기록물 중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지 않은 것은? ()① 삼국사기② 승정원일기③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④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정답] 【해설】한국의 세계기록유산은 2018년 현재 16개로 현황은 다음과 같다.(괄호 안은 등재년도) 1. 훈민정음 해례본(1997), 2. 조선왕조실록(1997), 3. 직지심체요절((2001), 4. 승정원일기(2001), 5. 팔만대장경(2007), 6. 조선왕실의궤(2007), 7. 동의보감(2009), 8. 5‧18 광주 민주화 운동 기록물(2011), 9. 일성록(2011), 10. 난중일기(2013), 11. 새마을운동 기록물(2013), 12. KBS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기록물(2015), 13. 한국의 유교책판(2015), 14.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2017), 15. 국채보상운동 기록물(2017), 16. 조선통신사에 관한 기록(2017) (출처) 문화재청
22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국제기구로 옳은 것은? ()상호 정책 조정 및 정책 협력을 통해 회원국 간 경제사회 발전을 공동으로 모색하고 나아가 세계경제 문제에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한 정부 간 정책연구 및 협력기구로 1961년 9월 30일 파리에서 발족되었다. 미국, 캐나다 등 총 20개국이 창설회원국으로 초기 선진국 위주로 가입했으나 1989년 이후 비선진국권으로 확대되었다. 우리나라는 1996년 12월에 29번째 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 ① 세계은행(WB) ② 국제통화기금(IMF)③ 세계무역기구(WTO) ④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정답] 【해설】① 세계은행(WB)은 전 세계의 빈곤퇴치와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을 목표로 1945년 설립된 다자개발은행이다. ② 국제통화기금(IMF)은 세계무역의 안정적 확대를 통해 가맹국들의 고용증대, 소득증가, 생산자원개발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1945년에 설립된 국제금융기구이다. ③ 세계무역기구(WTO)는 무역 자유화를 통한 전 세계적인 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기구로 1995년 1월 1일 정식으로 출범하였다.
23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국제기구의 명칭을 쓰세요. ()• 전쟁 피해 아동의 구호와 저개발국 아동의 복지 향상을 위해 설치된 국제연합의 특별기구• 한국은 1950년부터 이 기구의 지원을 받았으나 1994년부터 지원을 하는 국가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방탄소년단이 이 기구의 글로벌 아동·청소년 폭력 근절 캠페인 ‘엔드 바이올런스’에 동참해 왔다. [정답] 유엔아동기금, 유니세프(UNICEF) 【해설】전쟁피해 아동의 구호와 저개발국 아동의 복지향상을 위해 설치된 국제연합 특별기구. 한국은 1950년부터 1993년까지 UNICEF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았으며, 1988년 집행이사국이 되었다. 1994년 1월 유니세프한국대표부가 유니세프한국위원회로 바뀌면서 지원을 받는 국가에서 지원을 하는 국가가 되었다. 이후 북한의 기아사태, 내전중인 르완다·소말리아 등에 긴급자금을 지원했으며, 기금을 마련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업을 벌이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진정한 사랑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러브 마이셀프(#Lovemyself)’ 캠페인의 일환으로, 2017년 11월부터 유니세프의 글로벌 아동·청소년 폭력 근절 캠페인 ‘엔드 바이올런스(#ENDviolence)’에 동참해왔다. (출처: 두산백과)
24우리나라 최초의 다목적 실용 위성은 무궁화 위성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우리나라 최초의 다목적 실용 위성은 아리랑 위성으로 정밀 지도 제작, 지리 정보 시스템(GIS), 국토 관리, 재해 예방 등에 사용되는 위성이다. 1호는 1999년 12월에, 2호는 2006년 7월에, 3호는 2012년 5월에 발사되었다. 무궁화 위성은 우리나라 최초의 상용 방송·통신 위성으로 현재 KT가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
25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활동의 명칭을 쓰세요. ()국제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유엔의 군사 활동이다. 우리나라는 1993년 7월 소말리아에 상록수 부대 파견을 시작으로 2020년 현재 레바논(동명부대)와 남수단(한빛부대)에서 평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정답] PKO(평화유지활동)【해설】PKO(평화유지활동)는 국제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유엔의 군사 활동을 말한다. 1991년 9월 남·북한의 유엔 동시 가입 이후 유엔의 요청에 의해 소말리아에서 PKO에 참여하기 시작한 한국군은 이후 다양한 지역에서 평화 유지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26우리나라는 1987년 대외경제협력기금(EDCF)를 설치하여 본격적으로 국외원조를 시작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대외경제협력기금은 1987년에 설치되었으며, 우리나라는 원조액을 점차 늘려나가고 있다.
27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분단 이후 최초로 남한과 북한이 단일팀을 구성해 출전한 종목은 농구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X【해설】분단 이후 최초의 단일팀은 1991년 지바 세계탁구선수권대회 남북단일팀이다. 이는 1991년 1~2월 열린 남북체육회담 합의사항으로, 이 회담에서 남북은 각종 국제대회에 참가할 단일팀 구성에 합의하고 1991년 4월 일본 지바에서 열린 제41회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코리아’란 이름의 단일팀으로 출전하였다. 이 대회에서 여자팀(현정화‧리분희·홍차옥·유순복) 단체전 우승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전 국민에게 큰 감동을 안겼다. 또 이 대회부터 남북한 국기 대신 하늘색 한반도기, 국가 대신 <아리랑>이 불렸다. (출처) 시사상식사전
28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구로 옳은 것은? () 1991년 무상 원조 전담 기구로 설립되어 우리나라의 개발 경험과 기술을 필요한 국가에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의료지원 등 최빈국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과 자연재해․국제분쟁 등 만성적 재난으로부터 생명을 구조하는 인도적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① OECD ② KOICA ③ DAC ④ IBRD[정답] 【해설】KOICA는 한국국제협력단으로 우리나라의 개발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개발도상국들에게 우리의 인력과 자본을 제공하여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하고 인도적 견지에서 최빈국 주민의 복지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천재지변 등으로 인한 재난 구호에도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봉사단원들을 파견하기도 한다.
29다음에서 설명하는 우주발사체의 명칭을 쓰세요. ()100kg급의 인공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진입시킨 대한민국 최초의 우주발사체이다. 2013년 1월 30일 3차 시도만에 고흥군의 우주센터에서 지구 저궤도에 쏘아올리는 데 성공하였다. 이로써 대한민국은 세계 11번째로 자국 기술로 우주발사체를 성공적으로 발사한 국가가 되었다.[정답] 나로호【해설】나로호는 100kg급의 인공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진입시킨 대한민국 최초의 우주발사체이다. 나로호는 1단 액체 엔진과 2단 고체 킥모터로 구성되는 2단형 발사체이며, 발사체 조립과 발사 운용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러시아 흐루니체프가 공동으로 수행하였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우주개발중장기기본계획에 의거하여 2002년 이후 로켓 발사를 계획하였고, 2013년 1월 30일 3차 시도만에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나로과학위성을 나로호에 실어 지구 저궤도에 쏘아올리는 데 성공하였다. 이로써 대한민국은 세계 11번째로 자국 기술로 우주발사체를 성공적으로 발사한 국가가 되었다.
301999년 정부는 재외동포의 대한민국 출입국과 대한민국 안에서의 법적 지위를 보장하는 법을 제정하였다. 이 법의 명칭을 쓰세요. ()[정답] 재외동포법【해설】재외동포법은 재외동포의 대한민국에의 출입국과 대한민국 안에서의 법적 지위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법에서 “재외동포”란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외국의 영주권을 취득한 자 또는 영주할 목적으로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자, 혹은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하였던 자 또는 그 직계비속으로서 외국국적을 취득한 자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를 가리킨다. 이 법은 정부가 재외동포가 대한민국 안에서 부당한 규제와 대우를 받지 아니하도록 필요한 지원을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312020년 제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이 받은 상이 아닌 것은? ()① 감독상 ② 작품상 ③ 남우주연상 ④ 국제장편영화상[정답] 【해설】영화 ‘조커’의 호아킨 피닉스가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호아킨 피닉스는 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올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조커’에서 호아킨 피닉스는 안티 히어로 조커를 연기했다.
32다음 중 우리나라와 FTA를 체결한 나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칠레 ② 인도 ③ 브라질 ④ 뉴질랜드[정답] 【해설】정부는 안정적인 해외시장을 확보하고 우리경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FTA를 추진한 결과 칠레, 싱가포르, EFTA(유럽자유무역연합), ASEAN, 인도, EU, 페루, 미국, 터키, 호주, 캐나다, 중국, 뉴질랜드, 베트남, 콜롬비아 등 52개국과의 FTA가 발효되었다. 중미는 서명이 타결된 국가이다.
33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명칭을 쓰세요. ()러시아를 비롯한 독립국가연합에 살고 있는 한국인 교포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조선 후기부터 러시아의 연해주 지역을 중심으로 한인들이 이주하였는데 일제 강점기 항일 독립운동가들이 이주하여 민족 운동이 활발히 일어났다. 하지만 1937년 스탈린에 의해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당하는 아픔을 겪었다.[정답] 고려인(고려사람, 카레이스키, 카레예츠) 【해설】고려인이란 러시아·우크라이나·벨라루스·몰도바·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스스탄·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조지아(그루지야) 등 독립국가연합 내에 살고 있는 한인 교포들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용어이다. 러시아어로는 ‘카레예츠’라고 하며, 현지의 한인 교포들은 스스로를 고려사람(Koryo-saram)이라고 부른다.
34다음 중 우리나라가 가입한 국제기구로 옳지 않은 것은? ()① TPP ② ILO ③ WHO ④ WTO[정답] 【해설】미국 주도로 이루어진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에 우리나라는 아직 가입하지 않은 상태이다.
35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과학기지는 통일 신라의 해상무역을 주도했던 역사적 인물의 이름을 붙였다. 이 인물로 옳은 것은? ()1988년 세종기지 건설 이후 24년 만에 지어진 대한민국의 두 번째 남극 과학기지이다. 연구동과 생활동 등 16개 동의 건물로 구성되는 이 과학기지는 연면적이 4,458㎡에 달하며, 겨울철에는 15명, 여름철에는 최대 60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사전 제작된 자재를 현장에서 조립하는 모듈 방식을 통해 건설되었다.① 이순신 ② 장보고 ③ 안용복 ④ 최무선[정답] 【해설】장보고과학기지는 남극에 위치한 대한민국의 두 번째 과학기지이다. 2014년 2월 12일에 완공되었으며, 한국해양연구원 부설기관인 극지연구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 있던 세종과학기지는 남극 대륙이 아닌 남극권의 섬에 위치하고 있었지만, 장보고과학기지는 남극 대륙에 건설된 기지이다.
36우리나라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국제노동기구(ILO)의 회원국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정답] O
37종묘제례와 제례를 거행할 때 연주하는 종묘제례악은 판소리, 강릉 단오제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 무형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 【해설】무형 유산은 소멸 위기에 처해 있는 가치 있고 독창적인 구전 및 무형 유산을 선정하여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나라는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 판소리, 강릉 단오제, 김장 문화, 농악 등이 등재되어 있다.
38다음 중 현재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한 우리나라 기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의보감 ② 비변사등록 ③ 새마을운동 기록물 ④ 5·18 민주화운동 기록물[정답] 【해설】2018년 현재 비변사등록은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지 않다.
39제24회 서울 올림픽 대회에는 16년 만에 서방 국가와 동구권 국가가 함께 참가하여 성공적으로 치러졌다. 맞으면 ○, 틀리면 X를 쓰세요. ()[정답] O【해설】제24회 서울올림픽 대회는 9월 17일부터 10월 2일까지 16일간에 걸쳐 서울을 비롯한 한국의 주요도시에서 개최되었다. 전 세계에서 159개국(브루나이는 개막식과 폐막식만 참가하고 실제 경기에는 출전하지 않음) 1만 3304명의 선수단(선수 8,391명)이 참가하여 올림픽 사상 최대 대회규모를 기록했다. 16년 만에 동서 양 진영 선수단이 모두 참가하여 동서의 이념분쟁·인종차별로 인한 갈등과 불화를 해소시킨 서울올림픽은 올림픽헌장의 정신을 준수하며 스포츠 교류를 통해 ‘화합’의 기틀을 다졌고 세계평화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다. (출처: 두산백과)
40다음에서 설명하는 조형물의 공식 명칭을 쓰세요. ()년 12월 14일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 처음 설치.[정답] 평화의 소녀상【해설】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 1,000회를 맞은 2011년 12월 14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주도로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 처음 설치되었다. 시민 모금으로 세워졌으며, 부부 작가인 김운성, 김서경의 작품이다.